[조직행위] 뇌물수수와 윤리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8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뇌물수수 관련 사례 문제
II. 우리나라 기어들이 윤리경영/정도경영을
실행하기 위한 5대 과제
- 본문내용
-
1. 의견 A에 대한 주장 또는 근거 - 경영윤리의 붕괴
경영자는 경영 윤리를 준수하여 조직구성원들에게 행동 규범이 됨과 동시에 인적 자원과 생산성 향상의 측면에서 긍정적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록히드사의 경영진이 뇌물로서 닥친 문제를 해결한 것은 아무리 어쩔 수 없는 상황이었다고 하더라도 올바르지 못한 선택이었다. 나아가 자칫 시장 전체의 건전한 질서가 흐트러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
나아가 록히드 사는 단순히 윤리적 가치를 무시한 것뿐만이 아니라, 현행법을 어겼다는 점에서 사회적 비난과 함께 법적인 책임을 지게 되었다. 법률은 윤리적으로 옳다고 여겨지는 것 중에서도 반드시 지켜야할 최소한의 윤리를 담고 있다. 따라서 기업이 법을 어겼다는 것은 법적인 조치를 받는 당사자나 기업이, 단순히 비윤리적이라는 비난을 받는 것보다 더 큰 사회적ㆍ내부적 파장을 불러일으킨다.
실제로 이 사건이 사회에 그 전모를 드러내면서 발생한 실제 손실은 매우 크다. 당시 일본에서는 여당 간부 마루베니 등이 체포되고 수상 다나카가쿠에이가 체포되는 등 큰 정치적혼란을 불러일으켰고 미국의 록히드 사도 역시 뇌물 제공 혐의로 부패 기업으로 지탄 받고 기업의 이미지는 실추되었다.
한편 뇌물자체가 방법론적인 의미에서 부정적인 결과만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뇌물을 줌으로써 임시방편으로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면 다음에도 문제가 발생했을 때도 임시방편으로 어쩔 수 없어서가 아니고 언제나 이렇게 문제를 해결 하려는 경향이 생길 가능성이 크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무회계] 원천징수 연구
- 도미노피자마케팅전략,피자시장분석,마케팅사례,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조직행동론] 유한킴벌리의 동기부여 이론 적용 및 성과
- [배당정책] 배당의 형태와 지급절차, 배당정책의 결정요인
- [IMC] SNS 광고 전략을 위한 반스(Vans) 브랜드 분석
- [유체역학] 야구공의 회전수에 따른 낙차를 이용한 최적화 방안
- 모두투어 마케팅 전략분석과 모두투어 경영전략분석과 경쟁우위전략분석및 모두투어 새로운 대안제시
- SK에너지 해외진출 사례
- [기업분석]대형할인점 이마트(E_mart)소개와 환경분석
- 아모레퍼시픽 롤리타렘피카 프랑스진출 글로벌마케팅 전략분석과 롤리타렘피카 마케팅 성공요인분석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