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기업윤리경영)유형,필요성,배경, 기업윤리(기업윤리경영)핵심가치, 기업윤리(기업윤리경영)효과, 기업윤리경영 사례(유한킴벌리,교보생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기업윤리(기업윤리경영)의 유형

Ⅱ. 기업윤리(기업윤리경영)의 필요성

Ⅲ. 기업윤리(기업윤리경영)의 배경

Ⅳ. 기업윤리(기업윤리경영)의 핵심가치

Ⅴ. 기업윤리(기업윤리경영)의 효과

Ⅵ. 기업윤리(기업윤리경영)의 사례1(유한킴벌리)

Ⅶ. 기업윤리(기업윤리경영)의 사례2(교보생명)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기업윤리(기업윤리경영)의 유형

기업윤리는 행위의 주체를 개인과 조직으로 나누고, 행위의 성격을 `∼을 하지 않아야 될 소극적 윤리`와 `∼을 해야 될 적극적 윤리`로 나누어서 다음과 같이 각각의 측면을 종합한 네 가지로 유형화할 수 있다.
첫 번째 유형은 대내적 소극적 기업윤리로 정치적 로비자금 혹은 재산의 해외도피에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 포함된다. 이와 아울러 공적이든, 사적이든 경영자라는 지위를 이용한 뇌물수수도 있어서는 안 되며, 친인척2~3세와 같은 특수연고관계를 기반으로 한 정실인사정책이나 개인관계에 따른 특혜와 비리 또는 종업원의 남녀 성차별 그리고 노조에 대한 권위적 태도, 위장폐업 등 노동운동에 대한 불법적 탄압을 저질러서는 안 되고, 종업원에게 최저생활비에 미달하는 급여를 지급해서도 안 된다는 것 등이 포함된다.
두 번째 유형은 대외적 소극적 기업윤리로 이것은 기업외부의 이해관계자, 정부, 환경, 그리고 더욱 포괄적인 일반공중 또는 전체사회와 관련된 문제로 사회적으로 지탄을 받을 만한 비윤리적이고 비도덕적 행위를 금지하는 내용이 포함된다.
특히, 확고한 소유경영체제가 구축된 한국에 있어서는 특정의 소유경영자와 대기업이 동일시되고 있음에 따라 소유경영자의 개인적인 윤리적 문제가 기업자체의 윤리적 문제로는 물론, 사회로 까지도 비화되는 경향이 나타난다.
참고문헌
․ 김진숙(2005), 한국기업의 윤리경영과 재무성과 간의 관계분석, 인하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박헌준, 한국의 기업윤리-이론과 현실
․ 이건희(2003), 교보생명보험의 윤리경영, 기업윤리연구 6권
․ 이건희(2003), 유한 킴벌리의 윤리경영, 기업윤리연구 7권
․ 전국경제인연합회(2001), 기업윤리와 기업성과간의 관계
․ 한상욱(1995), 환경 친화적 기업경영, 동화기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에스티로더_삼성의csr비교분석
  • 사례에서 보는 바와 같이 사회 및 환경 보호 차원의 요구와 압력, 표준과 규제들은 기업의 공급망관리관행뿐만 아니라, 기업의 명성과 경쟁력에 직접적, 간접적인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이러한 사례를 통해 알 수 있다. CSR을 통한 지속 가능 경영은 기업 명성과 평판에 영향을 주어, 인재확보 및 유지, 브랜드 가치 제고, 시장에서의 차별화전략 등 전략적우위로 연결 될 수 있다. 또한 자금 조달 측면에서의 효과도 크다. 투자회사들이 투자 대

  • [기업윤리] 제3장 기업윤리의 환경변화
  • 윤리라운드 (ER)제 2절 기업윤리의 국내적 환경 변화 1.사회부조리의 제거와 정도경영의 요구 2.기업윤리강령의 제정과 실천촉구 3.국내외적 뇌물방지법의 영향 4.시민단체(NGO)의 영향력 증대 5.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필요성 대두 6.서비스(봉사)윤리의 중요성 대두 제 3절. Ⅰ. 기업윤리수준의 동향(1999.4 기준)1. 기업윤리가 필요한 이유2. 기업윤리의 인지도3. 기업부패의 유형4. 정치권 및 관리와의 윤리적 행위5. 기업거래 간 비윤리적 행위6.

  • [기업경영윤리론] 윤리경영의 성공과 실패사례로 본 향후 발전방향
  • 기업경영윤리론 윤리경영의 성공과 실패사례로 본 향후 발전방향목 차제1장 서론제1절 연구목적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제2장 윤리경영에 대한 일반적 고찰제1절 기업의 윤리 경쟁력과 윤리경영의 개념1.기업의 윤리 경쟁력2.윤리경영의 개념제2절 윤리경영의 등장배경과 중요성1.윤리경영의 등장배경2.21세기 윤리경영의 중요성제3절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1.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정의 2.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3.사회적

  • [조직행동론] 사내교육의 유형별 사례와 성과
  • 기업은 독자적인 교육훈련시설을 갖추고, 신입사원 교육, 일반사원 기능교육, 특수직능교육 등을 활발히 실시하고 있다. 2. 사내 교육의 필요성흔히 “기업은 곧 사람이다.”라는 말을 많이 한다. 특히 오늘날과 같은 무한 경쟁의 시대에는 기업의 성패가 기업의 구성원들에게 전적으로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렇게 볼 때, 앞으로의 경영에 있어 유한한 인적자원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활용할 것이며, 어떻게 종합적인 힘을 발휘할 것인가가

  • [생산성공학] 지속가능경영(CSM)과 기업 사회공헌활동(CSR)
  • 기업의 사회공헌에 대한 소개와 기업의 사회공헌의 활용 방법이 2부에 소개되어 질 것이다.이 프로젝트의 최종적인 목표는 바로 기업이 시대적인 조류를 인식하도록 함이 그 첫 번째 목표이고, 기업경영전략으로 기업 사회공헌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두 번째 목표이다. Ⅰ. 지속가능경영A. 지속가능경영의 도입 배경 및 필요성1. 지속가능경영의 도입 배경a) 지속가능한 발전지속가능경영(CSM; Corporate Sustainable Management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