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복합운송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운송은 물류의 핵심적인 요소로서 실질적으로 보관, 하역, 포장, 정보 등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이들 비운송요소들은 운송과 배송을 원활히 해주는 보조적인 요소들이다. 국내 물류의 경우에는 수송 활동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화차를 이용하여 화물을 이전시키거나 유통센터나 타 화물 자동차 업체의 운송 및 배송네트워크를 통하여 고객에게 화물을 이전시키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국제 물류의 경우 선박회사, 항공회사, 트럭운송회사, 운송주선업자 등을 통하여 화물선이나 항공기로 운송을 하거나 또는 최적운송을 위하여 육상, 해상, 항공으로 복합운송이 이루어지고 있다.
동북아지역은 복합운송과 화물유통체제가 발전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여건이 조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동북아경제권은 향후 높은 경제성장과 교역신장으로 해상 컨테이너물동량이 크게 증가하여 21세기에는 유럽권, 북미권과 함께 세계 3대 운송권의 하나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동북아지역 해상물동량의 급격한 증가하였는데 최근까지 동북아지역의 해상컨테이너물동량은 일본과 한국의 물동량이 대부분을 차지하였으며, 러시아와 북한은 물동량 규모가 극히 작았고, 중국의 물동량도 1990년에서야 100만TEU를 넘어섰다. 그러나 동북아지역 컨테이너물동량은 이미 1억5천만 TEU를 초과한 실정이며 중국의 경우에는 현재 한달 컨테이너 물동량만 1170만TEU가 넘는다. 이와 같은 물동량증가는 복합운송과 화물유통체제 발전에 충분한 여건이다. 그리고 항만도로철도 등 운송하부구조의 발전으로 21세기에는 북한, 러시아, 중국의 항만도로철도 등이 발전함으로써 복합운송의 발전을 촉진시킬 것이다. 그리고 창고, 내륙복합터미널, 통신망 등의 발전은 화물유통체제의 발전에 기여할 것이다. 특히 일본, 한국, 중국이 구상하고 있는 정보고속도로체제는 화물유통관련 정보관리체제 발전을 촉진시킬 것이다. 지금까지 복합운송이 가능한 나라는 한국과 일본이었으나 두 나라 모두 영토가 좁고, 분리된 시장이기 때문에 복합운송수요가 크지 않다. 그러나 동북아운송시장이 단일화되고 중국, 러시아, 북한지역의 복합운송여건이 조성되면 내륙운송이 광역화되어 복합운송과 화물유통수요가 증대될 것이다. 지금부터 복합운송의 운영방법과 발전과정에 대해 이야기 할 것이며 나아가 우리나라 복합운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이야기 하겠다. 내가 만약 복합운송을 하려 한다면 먼저 복합운송이 무엇인지 알아야 할 것이다.
※복합운송이란?
복합운송(Multimodal Transport, Intermodal Transport, Combined Transpot)은 198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활용되기 시작한 새로운 운송형태이다. 복합운송은 육,해,공 전반에 걸쳐서 적어도 두 종류 이상의 상이한 운송 수단을 이용하여 단일의 복합운송인(Multimodal Transport Operator)이 복합운송증권(Multimodal Transport Bill od Landing)을 발행하여, 물품을 인수한 때로부터 인도할 때까지 화주에 대하여 전 운송 구간에 대해서 단일의 일관운송 책임을 지면서 단일의 복합운송운임률(Multimodal Through Rate)에 의해서 운송되는 형태이다. 유엔국제복합운송(United Nations Convention on International Multimodal Transport of Goods,1980)제1조
ICC의 복합운송증권에 관한 통일규칙에서는 ‘Combined Transport를 ‘특정국가에서 활물을 인수한 장소로부터 다른 나라의 화물인도 장소까지 최소한 두 가지 이상의 상이한 운송 수단을 이용한 화물운송’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종래에도 복합운송의 운송형태가 부분적으로 이루어지고는 있었으나 이중 운송 수단을 효율적으로 접속시키는 방법이 없었기 때문에 그 경제적 효용성이 미미했다. 그러나 국제간의 상품 수송에 있어서 선박의 가동률을 향상하고 운송 원가의 절감을 위해 가발된 운송기기인 컨테이너의 출현으로 화물취급 및 항만 하역의 기계화가 가능하게 되었다. 따라서 국제운송의 신속성, 안정성 및 경제성을 도모할 뿐만 아니라 육상, 해상 및 항공 운송 전반에 걸쳐 여러 가지 운송 수단을 연결하는 복합운송 방식의 발달과 아울러 국제 운송에서의 가장 이상적인 문전에서 문전까지(Door to Door)의 운송체제가 성립하게 되었다.
신속성, 안전성 및 경제성으로 대변되는 복합 운송은 세계적인 컨테이너 운송의 지배적 형태로서의 지위를 확보하였으며, 미국과 소련 등의 Land Bridge Service와 같은 대륙횡단 복합운송체제에서 뿐만 아니라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유럽 국가와 개발도상국에서도 경제적이고 신속하며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국제운송형태가 되고 있다.
Ⅰ. 국제 복합운송의 개요
1. 복합운송의 의의
복합운송(multimodal transport)은 2가지 이상의 다른 운송수단에 의한 운송 형태를 말하며 국제복합운송(international multimodal transport)은 복합운송인에 의해 국제간의 물품운송을 적어도 두 가지 이상의 각각 다른 운송방법을 말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레포트]연안여객운송 활성화 사례분석 및 서비스 개선방안
  • 복합운송을 통합 새로운 서비스 창출방안Ⅴ. 결론키워드: 관광, 체험관광, 연안여객, 연안여객운송Ⅰ. 서론연안여객운송은 도서민의 발이며 생활물자를 공급하는 생명선으로 기능하였으나 점차 해양관광을 뒷받침하는 운송서비스로도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수요 변화는 국민소득의 상승에 따라 여행의 행태와 관광지 선택에서 다양한 수요가 발생하는 데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국민들은 소득증가에 따라 여행을 국제화하면서도 역내

  • [무역법규] 국제상관습과 비엔나협약-인코텀즈의 역사와 발전
  • 레포트에서는 국제상관습과 인코텀즈의 역사와 발전에 대해 다루고자 합니다. 국제상관습은 어떤 이유에서 형성되었는지, 특히 항해술의 발달 이전에 거래가 주로 상점 거래 방식으로 이루어졌을 때의 상황과의 연관성을 탐구할 것입니다. 이 연구는 운송수단의 발달과 함께 계약이 복잡한 형태로 진화하고 서류에 의존하게 된 과정을 다루며, 거래 조건이 상습적으로 선택되고 널리 퍼지게 되는 이유를 조사할 것입니다. 이러한 상관습과 관례들은 지

  • [공항공사, 공기업] 한국공항공사의 경영합리화 -무안, 양양, 청주 국제공항을 중심으로
  • 국제국내국제국내국제2003년3,8992334042422005년4,53533649102722010년5,94062171223542015년6,9498058828405 2003년 무안국제공항 항공 수요 예측 실적의 비교구분여객(천명)화물(천톤)운항횟수(천회)국내국외국내국외국내국외예상3,899233404242실적2,25741334170.5차이-1,642-197-70-7-1.52003년의 여객 운송 자료를 볼 때 예상 치에 비하여 실적은 70%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 위자료는 건설교통부(現국토해양부)가 2000년 제2차 공항개

  • [동북아시대] 물류기능을 중심으로한 인천항의어제와오늘
  • 국제공항을 연계하는 물류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Sea & Air 주도권을 획득하여야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하여 최근 급증하고 있는 중국발 Sea & Air 복합운송 화물의 신속한 처리와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운송시스템 개발과 복합운송 처리를 위한 화물기지의 확충이 조속히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3. 남북 교류 활성화에 대비1998년 8월부터 인천∼남포간 컨테이너 직항로 서비스(월 3항차)를 시작하여, 2000년 10월부터는 추가 직항로 서비스(

  • 3M 국제마케팅 레포트
  • 국제화 시대와 친환경적인 요소를 가미한 마케팅이라는 것을 알았다. 또한 제품 종류가 시장 전체에 걸쳐 다양하다고 실생활에서도 많이 이용되는 3M이 여러모로 우리에게 친근한 존재라는 사실도 알았다. 발표를 준비하면서 조원들과 협의하여 할 수 있어서 3M의 조직문화와 무엇보다 그에 따른 마케팅 전략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된 것 같다. -정효정-3M과 같이 창조적 운영을 하는 다국적기업에 대해 많은 공부가 되었으며, 앞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