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쇼핑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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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lepu & Healy 교수가 쓴 Business analysis & valuation 의 "기업전략" 편에, Businessweek 지, Amazon.Bome 등등의 자료를 바탕으로 해서 아마존 닷컴을 분석해 놓은 부분이 있습니다. 그걸 좀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마존 닷컴에 대한 간략한 개괄
아마존 닷컴은 1995 년 온라인 서점으로 출발, 1997년 기업공개를 한 후 물경 시장가치 5 억 6천만 달러에 이르는 거대기업이 된 회사 입니다. (공식적으로 회사이름에 닷컴을 붙여서 사용한 최초의 회사이고, 당시 웹싸이트들의 목록이 A,B,C... 순서대로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다는 이유로 "a"로 시작하는 이름을 찾다가 "amazon" 이라는 이름으로 결정했다고 합니다 )
이후 아마존 닷컴은 오프라인 대형 서점 체인인 반스앤노블 등을 위협하며 성장에 성장을 거듭, 1999 년 4 월에는 시장가치 360 억 달러의 무서븐 회사로 성장하게 됩니다. 불과 5 년만에 !
아마존 창업자인 제프 베이죠스 (베죠스 아닙니다) 는 아마존을 단순히 책 장사가 아닌 전자상거래 (특히 B2C; Business to Customer) 전부문에 걸친 선두기업으로 탈바꿈 시키고자 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특히 온라인 b2c 기업의 선구자로서 축적한 막강한 브랜드 이미쥐, 충성도 높은 고객기반, 다양한 기술력과 아이뎌, 운용 노하우 등을 바탕으로 여러 b2c 기업을 인수합병 하면서 CD, 비디오, 선물, 약품, 애완용품, 야채 등으로 급속하게 영역을 넓혀 갑니다.
1999년 4월, 아마존은 LiveBid.com 을 인수하면서 온라인 경매 쪽으로도 회사를 다각화 하겠다는 발표를 하게 됩니다. 이때 베이죠스가 한 얘기가,
" We are not a book company. Were not a music company. Were not a video company. were not an auctions company.
Were a customer company."
이러한 아마존의 전무후무한 성장속도에 대해서 투자가들은 크게 두 그룹으로 갈렸는데..
한 기업이 여러부문으로 진출하는 것이 과연 도움이 될것인지 & 해가 될것인지에 대해 투자가 마다 의견이 달랐다는 것이죠. 그 각각의 의견을 살펴봄으로써 "기업전략분석" 에서 살펴본 내용을 다시한번 되씹어 보겠습니다. 기업전략을 꼭 먼저 읽어보시고 요걸 보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계 속 넓 혀 가 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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