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의 대우자동차 M&A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대우차는 50년대 미군 차량을 개조해 팔던 신진자동차가 모태로, ->72년 도요타의 철수 이후 50%의 지분을 인수한 GM과 손잡고 GM코리아로 사명을 바꿨으나 GM의 모델 시보레1700을 들여다 조립하는 수준을 벗어나지 못했다.-> 오일쇼크로 현대의 포니와 기아의 브리사를 당하지 못한 채 76년 산업은행관리체제로 넘어가자 다시 간판을 새한으로 바꿨고-> 대우가 78년 산은의 보유지분을 인수한 뒤 82년 경영권을 장악하면서 대우차가 탄생했다.-> 고유모델 개발 소홀->대우차는 GM의 월드카 오펠 카데트 모델인 르망으로 기회를 엿봤으나 사실상 실패로 돌아가면서-> 91년 경영위기를 맞았고, 92년에는 GM과 결별하고-> 품질관리와 무이자 할부판매로 내수 점유율을 유지하며 이른바 세계경영이란 캐치프레이즈를 내걸었다, ㈜대우와 대우중공업의 힘을 빌려 동구권과 아시아를 중심으로 완성차 조립공장을 짓고 라노스, 누비라, 레간자 등 3개 모델을 동시에 개발했다.-> 91년 가동에 들어간 창원 국민차공장과 96년 만든 군산공장은 국내 최고는 물론 일본업체에 근접한 생산성을 올렸고 특히 창원공장은 98년 1인당 생산대수 165대로세계 1위의 생산성을 가진 공장으로 기록되기도 했다. -> 과도한 무이자할부 판매와 차입경영으로 허점이 생긴 가운데 97년 12월 쌍용차를 인수하는 모험을 또다시 감행했다. ->규모의 경제에 대한 김우중 회장의 맹신과 도박에 가까웠던 해외투자는 결국 99년 8월 대우 계열사까지 끌어들여 동반 워크아웃을 맞이하게 됐다.
(2) 대우자동차의 워크아웃에서 부도
대우차는 99년 8월26일 워크아웃 시작 이후 2002년 11월8일 최종부도를 내기까지 어려운 하루하루를 보냈다. 내수점유율은 포드가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되는 등 매각 작업이 본격화되면서 2002년 6월 27.5%로 연중 최고치를 기록했으나 포드의 인수 포기선언으로 연말까지20% 안팎을 오르내리다 2003년 20% 밑으로 떨어졌다.
2. GM과 대우자동차 M&A 과정
‘99.8 대우계열사 워크아웃 결정 후 ’01.5월 GM-채권단 공식협상 돌입
대우자동차의 해외매각에 대한 우려 확산 및 노조를 중심으로 해외매각 반대 운동 격화
대우차의 GM 편입은 R&D기능 위축, 대대적 생산감축 및 대량해고 초래 주장
’01.9월 GM-채권단간 인수양해각서 체결 및 ‘02.10월 GM대우 공식출범
3. GM과 대우자동차 M&A 효과
‘02.10월 출범후 GM 대우는 생산, 수출, 투자, R&D, 노사안정 등 모든 면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루어 국가 경제에 많은 기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학] 전략적제휴의 성공기업
  • 성공사례를 모방․참조할 필요성이 큼- 공동목표와 신뢰관계를 기초로 한 신축적 운용(2) 제휴운용과 관리의 중요성- 전략적 제휴의 결실과 수확에 직결되는 행위 과정임- 제휴당사자간의 이질적 문화를 극복하여 성공으로 이끄는 핵심과정임- 제휴관계의 구축이 완벽하더라도 제휴의 운용이 성공적이지 못하면 당해 제휴는실패할 가능성이 큼(3) 성공적 제휴운용 및 관리의 기법■ 유능한 제휴관리자(Alliance Manager)의 육성과 상응한 대우

  • [기업인수합병] 기업간 M&A 사례 분석을 통한 성공적인 M&A 전략 제시
  • 목 차Ⅰ. 서 론1. 선정 동기2. 기업인수합병(M&A)의 정의와 역사3. 인수와 합병의 방법4. M&A 각국 상황Ⅱ. 본 론1. M & A 의 사례연구 - 르노자동차와 삼성자동차의 합병2. M & A 의 사례연구 - 주택은행과 국민은행의 합병Ⅲ. 결 론1. 성공적인 M&A의 방법2. M&A를 위한 노력Ⅰ. 서 론1. 선정동기시대는 변하고 있다. 산업혁명이 이루어지면서 기계화에 의해서 서서히 사람의 육체적 노동보다는 정신적 노동의 비중이 점점 더 커지게 되었고, 지금에 이르러

  • [국제경영전략] 한국자동차산업의 해외직접투자전략에관한 사례조사
  • 목차■ 서론 한국자동차 산업의 개요1. 한국 자동차 산업의 발달과정2. 한국자동차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3. 한국 자동차의 수출현황■ 본론 한국자동차산업의 해외직접투자전략(현대자동차와 대우자동차 사례중심)▶ 현대자동차1. 현대자동차의 성장과정2. 현대자동차의 국제경쟁력 강화전략3. 현대자동차의 해외투자전략 성공사례 (인도)▶ 대우자동차 (GM에 인수되기 전의 대우자동차)1. 대우 자동차의 해외 진출 배경2. 대우 자동차의

  • (마케팅 성공 사례) 국민 경차 마티즈의 마케팅 성공사례 분석(SWOT, STP, 마케팅 믹스 모두 포함)
  • 성공사례 - 마티즈1. GM대우 회사소개- 연혁-1965년 ‘신진자동차공업 주식회사‘라는 이름으로 설립-72년 미국 ‘General Motors’와 합작으로 ‘GM코리아 자동차’로 개명한 후 76년에 들어서 ‘새한 자동차’로 다시 회사명을 변경 -77년 첫 차 ‘제미니’를 생산, 78년에 ‘대우’가 지분을 인수하면서 경영에 참가-83년 대우 자동차로 회사명을 최종 변경, 대우자동차 기술연구소를 설립-86년 ‘르망’의 첫 수출, 공장 증설로 연간 생산 능력이 334.000대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GM대우-124-1. GM대우-224-2. GM대우-325. 대우조선-125-1.대우조선-226. 대우건설-126-1. 대우건설-227. 대우 인터네셔널28. 포스코-128-1. 포스코-228-2. 포스코-329. 쌍용자동차-129-1. 쌍용자동차-230. 동부건설31. 신한은행32 . 현대 기아차 33. 현대 모비스34. 현대건설-134-1. 현대건설-235. 현대 오토넷36. KTF37. 한화그룹-대한생명38. 한국전력공사-138-1. 한국전력공사-238-2. 한국전력공사-339. 신세계 이마트 -139-1. 신세계 이마트 -2 39-2. 신세계이마트-340. 한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