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보레(GM대우, 대우자동차) 의의, 요건, 쉐보레(GM대우, 대우자동차) 세계화, 조직구조, 쉐보레(GM대우, 대우자동차) 노조대응, 쉐보레(GM대우, 대우자동차) 가족피해, 쉐보레(GM대우, 대우자동차) 노동투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쉐보레(GM대우, 대우자동차)의 의의

Ⅲ. 쉐보레(GM대우, 대우자동차)의 요건
1. 근로조건
1) 동일한 기능직 사원임에도 불구하고 학력에 따라 큰 차이. 대우가 경영권을 인수한 후 성과급제도를 채택. 같은 학력을 가졌다고 하더라도 사무직과 생산직간의 임금수준에 있어 차이가 존재
2) 기타 근로조건
2. 대우자동차 노동운동의 기반
1) 경영진의 성격
2) 노동운동의 전통
3) 노동조합의 체질 변화과정
4) 노동조합 집행부의 실태

Ⅳ. 쉐보레(GM대우, 대우자동차)의 세계화

Ⅴ. 쉐보레(GM대우, 대우자동차)의 조직구조
1. 조직의 근간은 기능식, 총체적으로는 혼합식
2. 대우자동차 고유의 경영혁신운동인 NAC(New Automotive-industry Concept)도전운동
1) 품질혁신
2) 원가혁신
3) 관리혁신
4) 부평공장
5) 군산 공장
6) 창원공장
7) 평택 공장
8) 부산공장
3. 대우자동차 판매(주)의 활동
4. 기능식조직을 받치고 있는 팀제

Ⅵ. 쉐보레(GM대우, 대우자동차)의 노조대응
1. 요구안
2. 노조투쟁의 경과
3. 대우자동차 정리해고 문제 대응을 위해 만들어진 기구들에 대한 활동 약평
1) 공투본
2) 비대위
3) 정추위
4) 정특위의 출범과 활동
5) 대우차 희망센터
4. 민주노총의 투쟁

Ⅶ. 쉐보레(GM대우, 대우자동차)의 가족피해
1. 배 걷어차이고… 방패에 찍히고…
2. 모욕적 처우 및 강압수사
3. 시위도중 끌려갔던 임산부, 태아 유산

Ⅷ. 쉐보레(GM대우, 대우자동차)의 노동투쟁
1. 대우자동차 임금 투쟁의 의의
1) 대우자동차 파업의 주요 특징
2) 투쟁방식에 대한 평가
2. 대우자동차 노동쟁의의 충격과 영향
1) 노동자 일반의 의식 고양
2) 타사업장에 미친 영향
3) 노사문제의 정치문제화와 노동법 개정움직임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GM, 포드, VW 및 피아트는 CEE 지역에서 주요한 자동차 행위자들이다. VW와 Fiat는 독일과 이탈리아에 각각 홈 베이스를 두고 있다. GM은 오펠과 복솔의 인수를 통해 그리고 포드는 유럽에서 새로운 공장의 설립이나 인수를 통해 이 두 회사는 오랫동안 유럽에서 기업활동을 영위해 왔다. 그러므로 이들 모두는 EU시장에서 기득권(incumbency)을 가지고 있다. 사실상, 이들은 CEE지역에서 생산된 자동차를 EU로 무관세 수출하기 위하여 EU의 현지조달 규제조건의 충족에 대해 염려할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이들은 이미 유럽의 현지 생산자로 간주되기 때문이다.

GM은 CEE지역에의 진입에서 적당한(modest) 태도를 견지했다. 시장 진입은KD 생산에 기반하고 있다. 헝가리 Szentogotthard 공장과 폴란드 바르샤바 공장 아스트라가 현지 시장을 위해 조립되었던 이 약 30% 정도의 현지조달비율을 유지했다. 헝가리 공장은 엔진과 관련 부품을 생산하고 있다. 오펠(지엠)이 헝가리에서 연간 170m달러어치를 구입한다.




≪ … 중 략 … ≫




Ⅱ. 쉐보레(GM대우, 대우자동차)의 의의

한국 자동차산업의 효시인 신진자동차를 모태로 하는 대우자동차는 한국의 자동차산업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 왔다.
미국 GM과의 제휴로 기술과 생산의 노하우를 축적했으며 전개된 대우자동차 고유의 경영혁신운동을 통하여 현재 국내외 250만대 생산체제를 갖춘 자동차 그룹으로 성장하였다. 특히 올해는 대우자동차의 비약적 발전을 보여준 한해였다. 기술과 생산분야의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3개 차종의 성공적인 출시, 최첨단 기술과 설비를 갖춘 군산 종합자동차공장 준공, 해외 12개국 13개 현지공장 확보를 통한 글로벌 생산체제 구축, 이는 대우의 도전과 비전을 다시 한번 웅변해 준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이런 대우자동차는 내실있는 세계경영 추진과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 도입으로 국제경쟁력을 갖춘 초일류 기업으로 성장, 21세기 자동차산업의 새 주역이 될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정태, 자동차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과 행정지원정책에 관한 연구, 선문대학교, 2009
남기곤 외 2명, 대우자동차 노동자의 고용 형태 및 노동시간, 한국사회과학연구소, 2000
대우세계경영연구회, 대우는 왜, 북스코프, 2012
이방원, 국내 자동차 기업 브랜드 Identity에 관한연구, 홍익대학교, 2006
조돈문, 산업민주주의 결핍과 노동자 불만 : 대우자동차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산업노동학회, 2002
최지선, 한국 자동차산업의 입지와 공간연계, 서울대학교,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경제 한국의 노동조합의 기능과 산별노조
  • 노동조합에 대한 정확한 개념을 정립하고, 현재 이슈화 되고 있는 공무원 노동조합과 비정규직 문제에 대해 노동조합은 어떤 태도를 취하는지를 보며, 노동조합의 한계점을 파악하여 그 대안 점을 모색하고자 한다.또한 최근 크게 이슈화 되고 있는 산별 노조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국내 최대 단일노조인 현대자동차 노조가 산별전환을 결정했다. 투표율91%에 찬성률71%였다. 기아차와 GM 대우 노조도 산별 노조 전환에 동의하였다. 대형사업장들

  • [대우][대우그룹][대우건설][대우조선][쉐보레][GM대우][대우자동차][그룹][건설][조선][자동차]대우그룹, 대우건설, 대우조선, 쉐보레(GM대우, 대우자동차) 분석(대우, 대우그룹, 대우건설, 대우조선, 쉐보레)
  • 대우그룹, 대우건설, 대우조선, 쉐보레(GM대우, 대우자동차) 분석Ⅰ. 개요Ⅱ. 대우그룹Ⅲ. 대우건설1. 대우건설의 정보화 추진2. 대우건설통합관리시스템 DW-CIMS1) 재무회계2) 관리회계3) 공사관리Ⅳ. 대우조선Ⅴ. 쉐보레(GM대우, 대우자동차)1. 미국2. 미국동부지역 본격 판매활동3. 인도4. 이탈리아5. 이라크6. 에티오피아7. 폴란드8. 루마니아(로대자동차)9. 캐나다시장 진출10. 모로코참고문헌Ⅰ. 개요대우의 위기는 근본적으로는 물론 과잉투

  • [국제경영론] 대우 실패사례
  • 구조조정 정책에 대한 국내외적 신뢰의 붕괴 가능성까지 볼 수 있다. 만약 한국이 국제금융시장에서의 신뢰 위기를 수습하지 못하면 한국은 물론 신흥국 전체에 제2의 IMF사태가 도래할 수도 있다. 세계경영의 대우는 세계를 상대로 모험을 한 셈이다.2. 대우 실패 과정-( 1997년 11월21일 IMF ) -1998년 1월9일 쌍용자동차 인수1998년 1월24일 DJ에게 ‘500억달러 흑자론’과 제너럴모터스(GM)와의 50억달러 규모의 합작

  • [무역경영론] 대우자동차의 인도진출
  • 세계화전략으로 성공하지 못하는 사례 또한 속출하고 있다. 세계시장의 standard에 대한 고려와 함께 개별 국가별로 상이한 시장구조와 소비자의 선호에 대한 고려 또한 국제경영의 성패를 좌우하는 잣대가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러한 관점에서 본문에서 살펴보게 될 대우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사례는 그런 점에서 매우 상징적인 주제가 될 수 있을 것이다.‘세계경영’의 상징이었던 대우자동차가 어떻게 실패하여갔는가에 대한 면밀한 분석은 역설적

  • 국제협상 - 국제협상이란, 국제기업 간 협상 성공사례
  • 자동차 - 미 앨라배마주 67p․폭스바겐 - 중국합작투자 87p제3장 국제기업 간 협상 실패사례 -97p제1절 GM - 대우의 협상 - 97p제4장 결론 -107p※ References -108p제1장 국제협상이란 무엇인가?제1절 국제협상의 성격1. 국제협상의 개념일반적으로 협상이란 “쌍방이 합의를 도출하기 위하여 상호작용하는 의사결정”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협상은 일상적,직업적 생활에서 항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