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관리론 BlueOcean프로젝트 DrCa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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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오션은 미개척 시장공간으로 새로운 수요창출과 고수익 성장을 향한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블루오션은 주로 기존 산업의 확장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저희 팀 역시 주제로 선정한 Dr. Case는 기존의 살균기 산업의 확장형으로서 필통에 살균작용을 부가 한 것이다. 현재 우리 사회는 산업사회를 지나면서 건강과 환경에 관한 문제가 큰 이슈가 되고 있다. 저희 팀은 이러한 사회의 트렌드와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여 “위생” 이라는 핵심 편익을 제공하는 살균필통인 Dr. Case를 주제로 선정 하게 되었다.
2. 환경분석
<1> 손씻기 운동(1830운동)
서울시는 지난 2004년 5월 12일부터 손씻기 운동인 1830운동을 실시하고 있 다. 조사에 의하면 사람의 신체 가운데 유해세균이 가장 많은 부위가 손으로, 한 손에 6만 마리의 세균이 있으며 손을 깨끗이 씻는 것만으로도 각종 질병의 70% 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얼마 전 학교에서 많은 학생들이 식중독에 걸리는 등 사회적으로 위생문제가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이렇게 사회적으로 위생청결 문 제가 부각되면서 각 자치단체의 대책마련과 개개인의 의식변화가 중요시 되고 있 다.
<2> 웰빙열풍
산업사회를 지나면서 우리 사회에선 건강문제가 큰 이슈가 되고 있다. 음식, 운동, 가전제품 등에서 건강관련 사업이 크게 활성화 되고 사람들 도 자신과 가족의 건강을 크게 신경 쓰게 되었다. 그래서 앞으론 건강에 관련 한 시장의 규모가 해마다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성장성과 수익성을 충분히 노려볼만하다.
<3> 폭넓은 Target(VIP마케팅 포함)
필통은 보통 우리가 초등학교 입학서부터 대학교까지 거의 20여년 이상을 항상 접하는 학용품이다. 그만큼 우리에게 친숙하고 널리 퍼져 있으며 고정 수요층이 반드시 존재하는 시장이다. 또 성인이 되어도 펜은 항상 휴대하면서 사용하므로 학생뿐만 아니라 성인층도 공략 할 수 있다. 그리고 세계 유명 브랜드 업체인 몽블랑이나 듀퐁 같은 업체와 제휴하여 VIP고객들을 대상으로 고가 제품시장도 노려 볼 수 있다.
<4> 구매자(부모님)와 사용자(학생)의 차별화
우리나라 어머님들의 교육열은 세계에서 거의 최고 수준이다. 옷이나 학용품, 학교 등을 아이들이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 어머님들에 의해서 선택된다. 이런 우리나라의 특징을 이용해 학생들은 물론 어머님들을 상대로 한 마케팅 전략을 짤 필요성이 있다. 어머님들에겐 디자인보다는 살균과 건강과 관련된 기능을 주제로 마케팅을 하고 아이들에게는 주로 인기 있는 캐릭터 등을 활용한 디자인 측면을 부각시켜 기능적인측면과 함께 마케팅을 펼치면 효과적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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