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기업소개와 마케팅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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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실패를 성공으로 이끄는 힘에 있어서 3M을 따를 만한 기업은 없다고 보았다. 많이 알려진 포스트 잇의 성공담을 떠올리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학습 능력이 없는 기업은 다른 기업에 뒤질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기업은 주위 환경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신하여 야 경쟁력을 가질 수 있으며, 기업의 지속적인 변신은 바로 기업의 학습 능력에 의해 좌우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학습 역량을 바탕으로 시장 및 환경의 요구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신하는 학습 조직의 대표적 기업인 3 M을 소개하고자 한다. 3M은 지속적인 신상품 개발의 노력을 위해 많은 독특하고 혁신적인 시스템을 도입했다. 그 결과 지금껏 500가지 이상의 상품을 발표했고 총 상품 수는 6만여 가지에 이른다. 3M이라는 거대 조직을 이끌고 지탱해주는 것은 바로 이 대량으로 수집된 개인의 작은 아이디어 들이다. 여기서 우리는 어떻게 사원수 7만 명 이상의 거대기업이 기존의 효율만을 중시하는 피라미드형 관료주의 체제를 벗어나 분할을 통해 활력과 아이디어로 새로운 경쟁력을 창출해 내는가 하는 문제를 찾을 수 있다. 3M이 어떠한 방법으로 어떠한 마인드로 실패에서 성공을 이끌어내는지 알아보기 위해 조사하게 되었다.
2.3M 개요
(1)성장 과정
3M은 미국 미네소타주 세인트폴(Minnesota, St. Paul)에 본부를 둔 초국적 초우량기업으로 Minnesota Mining & Manufacturing (미네소타 채광 제조회사)에서 첫머리를 따서 3M이라는 회사이름이 비롯됐다. 1902년 다섯 명의 남자들이 각각 1천 달러씩 출자를 해 시작한 회사로 최초 커런덤(鋼玉石)이라는 천연광물의 채굴, 판매를 목적으로 한 채광회사가 그 시초가 된 것이다. 그러나 채굴되는 광석의 질이 떨어지는 것으로 판명되어 도산의 위기를 맞게 되었다.
이후 생존의 길을 찾아 3M은 1905년경 샌드페이퍼 사업에 진출, 공업용 연마제 제조회사로 전환되었다. 1914년 20대의 젊은 나이에 총지배인에 취임한 맥나이트는 올리브유 사건등 갖가지 실패와 어려움을 경험한 나머지 연구 개발과 품질 관리의 중요성을 느끼게 되었고 연구시설을 갖추자는 제안을 해서 1916년 3M최초의 연구소가 500달러의 비용으로 설립되었다(당시 3M으로서는 500달러라는 돈은 상당히 큰 액수였다).
1921년에는 내수성 연마(耐水性 硏磨) 포지 웻오드라이(wetordry)를 시작으로 급격한 성장을 일구어 내기 시작해서, 30년대에 이르기까지 접착테이프, 컬러퀘츠 등 성공적인 상품을 시장에 내 놓았다. 1937년에 맥나이트는 부사장인 칼턴의 도움을 받아 장기적이고 과학적인 주제를 자주적으로 다룰 수 있는 중앙연구소가 만들었으며, 1940년에서 50년대에 걸쳐 기업의 다각화(多角化)시기를 맞게 되었다.
3M업무의 대규모화는 당시까지의 관료주의적 피라미드형 회사조직으로는 충분히 기능을 발휘할 수가 없었다. 따라서 당시 사장의 직위에 올라있던 맥나이트는 1944년에 접착제에 관련된 업무를 한사람에게 대폭적으로 권한을 주어 경영토록 한 일이 큰 성과를 거두자 1948년 사업부제로의 전격적인 개편을 단행했다.
1980년대는 고객의 요구에 초점을 두어 기술향상, 제조 및 마케팅능력 향상을 위해 사업부 를 재정렬하였다. 3M의 과학자들은 순간적으로 영속적인 접착제에 고집하지 않고 떼었다 붙였다 할 수 있는 Post-it이라는 북마커를 개발했는데 이것이 World Best Seller가 되었 다.
1985년에는 컴퓨터용 광자기디스크 갭 개발, 웨일즈와 이탈리아에 메모리 테크놀로지 연구소를 개설하였다. 1988년에는 광섬유 접속재를 개발하였고, 1994년에는 의료 화상 처리 시스템 레이저 이미저(imager)에 건식 현상 방식의 드라이뷰라는 레이저 이미징 시스템 개발하였으며, 1995년 3M은 미국 국가 기술 대상 (U.S. National Technology Award)을 수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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