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도널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맥도날드
1. 들어가는 글
지금 지구촌 어디에선가 다섯 시간마다 하나씩 새로 가게를 여는 기막힌 프랜차이즈 식당이 있다. 이런 신규 매장 신설 속도는 전세계 기업 중 최고이다.
이렇게 놀라운 확대재생산 능력을 자랑하는 프랜차이즈 기업은 다름아닌 M자형 황금빛 아치 문양과 광대 모양의 로날드 맥도날드 캐릭터로 유명한 “맥도날드(McDonald‘s)”다. 맥도날드는 미국의 상징이자 미국이 주도하는 ’세계화‘의 최대 성과물이다. ’미국의 정보원들이 뚫지 못하는 나라에도 맥도날드 영업 사원들을 보내면 모든 일이 성사된다‘ 고 말할 정도이고 ’‘미국 자본이 침투하기 전에 반드시 먼저 침투하는 두 가지 제품이 있으니, 맥도날드 햄버거와 코카콜라가 바로 그것이다’라는 이야기도 있다. 소련이 무너지고 모스크바에 가장 먼저 진출한 미국 기업중의 하나가 바로 맥도날드이며, 중국이 개방화를 진행하면서 가장 먼저 걸린 미국 기업의 간판 역시 맥도널드였다. 맥도날드는 ‘전세계 121개국에 3만여개의 레스토랑을 갖고 있고 여기서 일하는 종업원 수만 150만 명에 달하며 2007년 매출액 260억 달러, 브랜드 가치 세계 10대 기업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맥도날드 열풍은 범지구촌에서 더해가고 있다. 그 이유는 미국이라는 부자 나라가 먹는 음식이라는 막연한 호기심 때문도 아니고 밥 먹을 시간도 아껴야 할 정도로 강도 높은 노동을 요구하는 세계 노동환경의 변화 때문도 아니다. 필자는 맥도날드의 성공요인과 마케팅사례를 소개하겠다.
2. 맥도날드 소개
1)맥도널드 탄생의 비밀
핸리포드, 카네기등 각종산업분야의 대명사로 널리 알려져 있는 인물처럼 햄버거, 패스트푸드 업종에는 단연히 레이크록이다. 레이크록은 밀크 쉐이크 기계를 만들어 판매하는 사업자이었다. 1954년 보통 한 가게에는 밀크 쉐이크 기계가 1~2대가 기껏 인데, 한번에 8대의 기계를 주문한 상점이 있었다. 그곳은 맥도날드 형제가 경영하던 전혀 새로운 개념의 패스트 푸드 레스토랑 맥도널드였다. 1937년에 개점한 맥도널드는 두 형제와 3명의 여 종업원만으로 시작했는데, 10년 동안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고 두 형제는 47년에 전혀 새로운 경영혁신을 시도했는데 그것이 바로 퀵 서비스이다. 25개의 메뉴를 9종류로 줄이는 대신 조리 스피드를 높이고 쟁반과 컵을 종이로 바꿔 설거지 시간과 인력을 줄였으며 주문 후 30초 이내에 음식을 내놨다. 정오가 되지않은시간에 3개의 카운터에 150명이나 되는 줄이 생겼고 손님들은 15초마다 한 개씩 햄버거를 들고 줄을 벗어난다. 이 광경에 압도된 크록은 당장 맥도날드 프랜차이즈 판매권을 사들였다. 이때부터 맥도날드가 파워 브랜드로 올라섰다. 그뒤 이 회사를 공동경영 하여 1호점을 시카고 근교에 낸 것을 시작으로 5년만에 250개의 지점을 세웠고 맥도널드는 이후 미국의 패스트 푸드 문화의 상징으로 평가받으며 전 세계적인 파워 브랜드가 되었다.
2)맥도날드 연혁
1955년: 1호점 오픈
1960년: 200번째 매장 오픈
1961년: 시카고 인근의 Elk Grove에 햄버거 대학교 개교
1963년: 통산 10억개의 햄버거 판매기록, 500번째 맥도날드점 개점, 맥도날드의 총수입이 100만 달러를 넘어섬
참고문헌
참고자료
맥도날드 http://www.mcdonalds.co.kr
믹서기 팔던 크록-네이버 캐스트
맥도날드의 맛있는 성공뒤엔 `햄버거대학`이 있다-한국 경제, 하영춘 특파원
‘맥도날드’ 불황 모르는 세계 최대 패스트푸드업체-라이터스, 라이터스 편집부
맥도날드 맥카페, 한달만에 매출 62%증가-헤럴드 경제, 황혜진 기자
국내 토종 프랜차이즈 기업, 맥도날드 처럼 만들어라-아주경제,김선국 기자
맥도날드 사람들-폴 퍼셀라, 황소북스
한국맥도날드, 맥도날드판 아메리칸 아이돌 뽑는다-아크로팬 편집국
맥도날드의 사회공헌 전문 재단(Ronald Mcdonald House Charities)
한국맥도날드, 세계 어린이날 기념 기부 프로그램 실시-아크로팬 편집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맥도널드(McDonald`s)의 글로벌 경영전략
  • 맥도널드(McDonalds)의 글로벌 경영전략 1. 주제 선정 이유* Fast Food는 세계의 흐름에 맞춰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시대를 상징하는 하나의 음식으로, 대표적인 햄버거는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Fast Food이다.* 세계화 주제에 있어서 가장 걸 맞는 기업이라고 판단하였다.* 세계 1위의 글로벌 프랜차이즈 Fast Food 기업의 문화 차이 극복이라는 점에서 주제에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맥도날드의 세계화를 통하여 해외 진출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

  • 맥도널드의 성공요인
  • 맥도널드의 성공요인Y* 성공요인의 이론적 분석*1. 서비스 품질(지속적 제품개발과 효율성 유지→고품질의 서비스 제공)서비스 기업은 고객 지향적 운영으로 효율성과 개별화간의 조화를 통해 서비스 품질(서비스의 과정과 결과의 우수성)을 향상시키고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익서비스 품질 기술적 품질 기능적품질(효율성관련) (개별화관련) 1) 기술적 품질(technical quality:결과품질)- 서비스 결과의 유

  • 국제 마케팅 성공 사례 -맥도널드 사례
  • 국제 마케팅 성공 사례 : Mc Donald’s차 례I.II.III.IV.사례 기업 소개 : Mc Donald’s국제화 전략 : 표준화 전략국제화 전략 : 현지화 전략국제화 마케팅 전략 평가국제 마케팅 사례 - 기업소개 & 현황 분석 -맥도널드 기업 소개1955년 믹서 판매자인 Ray A. Kroc이딕 맥도날드와 맥 맥도날드 형제를 방문,프랜차이즈 판매권을 사들여 공동경영에나선 것이 시작2005년 총 매출 : 약 205억 달러2006년, 119개국 3만여개의 매장5가지 행동 원칙QSC&V미국 맥도날드

  • [SP사례연구] 맥도널드의 모바일 SP(판매촉진) 개선방향 제시
  • SP사례연구보고서주제: 맥도널드의 모바일 SP 개선방향 제시목차1.Sales Promotion 이란 무엇인가? -2.Sales Promotion 의 유형은? 3.쿠폰이란 무엇인가? -4.모바일이란 무엇인가? -5.모바일 SP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6.모바일 SP의 개선방향은? 7.모바일 SP활용 소매업태 현황

  • [광고경영] 맥도널드 vs. 롯데리아 광고 캠페인 사례에 대한 비교 분석
  • 동일 범주의 국내외 브랜드 상품의 광고 캠페인 사례에 대한 비교 분석“맥도널드 vs. 롯데리아”=목 차=Ⅰ. 서론1. 연구의 배경-연구 대상 및 주제 선정2. 패스트푸드 시장 분석 및 브랜드 특성(1) 패스트푸드 시장 분석(2) 브랜드 특성 및 제품Ⅱ. 본론1. 사회가 광고에 미치는 영향(1) 롯데리아 광고 분석1) 광고 추이 분석2) 광고 세부분석3) 미래광고 추이 예측(2) 맥도널드 광고 분석1) 광고 추이 분석2) 세부분석3) 미래광고 추이 예측2. 광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