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근로자의 고용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대체로 선진국들은 노동력 부족현상을 해결하기 위해서 해외로부터 값싼 노동력의 도입에 의존하고 있고, 개도국이나 후진국들은 경제적 이익을 얻기 위해서 잉여 노동력을 해외에 송출하고 있으므로 국제교류가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서 노동력의 국제이동은 받아들이는 국가와 보내는 국가 사이에 정치적 경제적 법률적 정책과 제도의 차이가 존재함으로써 두 나라간의 쌍무적 문제가 현실적으로 나타나게 된다.
1. 외국인근로자의 개념
국제노동기구 ILO협약 제97호와 제143호에서 “외국인근로자란 고용을 목적으로 자기 국적 이외의 다른 나라로 이동하는 사람으로서 합법적으로 입국이 인정된 사람”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2.외국인근로자 고용유발요인
1)국제적 환경요인
1.인구구조의 불균형
국가간 인구동향의 현격한 차이로 노동력 수급불균형이 나타나는 현상으로서 인구증가율 및 생산연령인구 증가율의 격차를 들 수 있다.
2.경제적 요인
국가간의 소득수준의 차이, 즉 임금수준의 차이와 자본이동을 들 수 있다.
3.제도적 요인
국제사회에서 외국인의 거주나 취업을 자유롭게 인정하는 국가나 지역을 말하는 것.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