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 기업의 해외진출 방식 도요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도요타의 역사
1) 도요타자동차공업(주)의 독립
토요다의 첫걸음은 섬유기계 제작으로 성공한 발명왕 토요다 사키치(豊田佐吉, 1869∼1930)에서 시작된다. 그의 뜻을 이어받은 아들 도요다 기이치로(豊田喜一郞, 1894∼1952)가 자동차산업에 뛰어들어 ‘세계의 토요다’로 키워냈다.
1920년대 일본의 자동차산업은 미국의 식민지였다. 1925년에 설립된 일본 포드와 이듬해 세워진 일본 GM은 미국 차 조립 생산 공장으로 매년 2만대 이상의 차를 생산했다. 당시 일본차는 연간 300∼400대가 생산되었을 뿐이다. 아버지의 뜻을 이어받은 기이치로는 미국과 유럽의 자동차공장을 둘러보고 외제차를 뜯어보면서 자동차 익히기에 열중했다. 1930년 사키치가 세상을 떠나고 경영권을 이어받은 기이치로는 33년 자동차부를 만들어 자동차생산에 첫발을 내딛게 된다. 이 무렵은 일본 자동차산업의 태동기로 일본정부의 국산차 장려정책에 따라 이스즈와 닛산의 전신인 도쿄자동차공업과 자동차제조가 주식회사로 출발했다. 기이치로는 1930년 미국차를 바탕으로 2기통 엔진을 만들었고, 2년 뒤 이 엔진을 얹은 프로토타입을 제작했으나 품질이 뒤떨어져 양산할 수는 없었다. 그래서 1935년 미국차를 기본으로 양산 가능성이 높은 프로토타입을 다시 만들었다. 당시 유선형의 앞선 디자인을 자랑하던 크라이슬러 에어플로를 본뜨고 4기통 3.4X 45마력 엔진을 얹어 AA형으로 불렀다. 양산모델은 이듬해 4기통 3.0X 엔진을 얹고 선보였다. 섀시와 트랜스미션은 시보레 것이었다.
1937년 도요타자동차공업(주)이 독립하면서 현재 나고야 근처의 고로모에 대형공장을 세운다. 여기서 38년부터 42년까지 시보레의 1.5톤 트럭을 생산했다. 뒤이은 중일전쟁과 2차 대전의 소용돌이 속에서도 도요타는 군용트럭을 만들었다. AA 이후 중단된 승용차 생산은 47년에야 다시 시작한다. 그러나 1945년 일본의 2차대전 패배와 열악한 생산라인으로 인해 적자가 누적되어 50년 봄에는 도산 위기를 맞았고 여기에 파업사태까지 겹쳐 도요타 기이치로는 사장자리에서 물러나야 했으며, 주거래 은행은 관리하기 편하도록 도요타자동차를 제작과 판매부분을 떼어 각각 다른 회사로 운영하게 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 HRM] 기업의 국제화에 따른 해외 인사관리
  • 기업들은 자체적으로 지구촌화 하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아끼지 않는 실정이다. 기업이 국제화를 통해 활동 범위를 세계로 넓히면서 제품, 자원, 인력, 기술 등이 해외로 이전됨은 물론 경영 방식에서도 본사의 인사 관행이 현지 기업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반대로 해외의 다국적 기업이 국내에 진출하게 되면서 이들의 인사 관행이 국내기업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경영 환경 속에서 모든 일을 처리해야 하는

  • 미국과 일본 다국적기업의 다국적화와 생산방식의 변화
  • 도요타 생산시스템과 문제점3. 일본식경영의 문제점4. 미국식 전략경영의 문제점미국과 일본 다국적기업의 다국적화와 생산방식의 변화I. 미국 다국적기업의 다국적화와 생산방식의 변화1) 미국 다국적기업의 다국적화미국식 포드주의는 1974-1975년의 위기에 대응하여 미국자본의 다국적화를 추구한다. 미국자본의 다국적화는 노동생산성의 정체와 실질임금의 상승에 대치하기 위하여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양질의 노동력이 있는 국가로 진출함으

  • 미국과 일본 다국적기업의 다국적화와 생산방식의 변화
  • 도요타 생산시스템과 문제점3. 일본식경영의 문제점4. 미국식 전략경영의 문제점미국과 일본 다국적기업의 다국적화와 생산방식의 변화I. 미국 다국적기업의 다국적화와 생산방식의 변화1) 미국 다국적기업의 다국적화미국식 포드주의는 1974-1975년의 위기에 대응하여 미국자본의 다국적화를 추구한다. 미국자본의 다국적화는 노동생산성의 정체와 실질임금의 상승에 대치하기 위하여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양질의 노동력이 있는 국가로 진출함으

  • 현대, 도요타, GM 자동차 사례로 본 해외직접투자
  • 도요타자동차 사례GM자동차 사례각 기업 사례 비교결론2해외직접투자해외직접투자해외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 FDI)기업이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생산요소, 즉 기술, 자본, 경영노하우 등을 종합적으로 해외 현지에 이전하여 이것을 현지의 생산요소인 노동, 토지 등과 결합하여 제품을 생산, 판매하기 위한 투자로서 투자기업이 직접 경영에 참여하는 형태의 국제사업방식해외직접투자해외직접투자의 특징지역

  • [국제마케팅] 해외시장조사의 사례조사
  • 도요타 10. 경동보일러11. 한국타이어12. 뉴- 프라이드13. 농심14. lock & lock실패 사례1. (주) 삼풍2. 보루네오 가구3. 롯데리아 중국진출 4. 노키아결론 성공을 위한 시장조사 목차 ☆★☆★☆☆★ 서론 ★☆★☆★☆★들어가며세계화, 글로벌 기업 등등 세계와 기업들이 연관되어지는 단어들이 무색하지 않은, 오히려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는 요즘, 기업들에 있어서 해외진출은 당연히 거쳐야할 과정으로 인식되어지고 있다.이처럼 다국적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