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접투자와 제 문제- 사례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해외직접투자 이론과 그 형태

II. 해외직접투자 실패와 성공 사례

III. 결 론
본문내용
가. 해외직접투자 이론

(1) 독점적 우위이론
독점적 우위이론은 다국적기업이 많은 국내기업과는 달리 다양한 기업특유의 독점적 우위를 확보하고 있고 이를 활용하여 이윤극대화를 꾀하기 위해 해외투자를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해외직접투자의 동기를 설명해 주고 있는 이 독점적 우위 이론은 킨들버거 교수와 그의 제자 하이머 교수에 의해 체계화 되었는데 그들의 말에 따르면 기업이 외국에 진출시 겼어야 되는 외국비용을 상쇄할 수 있는 뛰어난 독점적 우위요소가 있어야만 해외투자가 가능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독점적 우위요소는 우위를 가져다 주는 뛰어난 제품, 기술 등의 시장구조가 불완전하다는 가정 하에서 출발하고 있다.

(2) 내부화 이론
내부화이론에서는 왜 다국적기업이 해외투자를 하는지에 대한 문제뿐만 아니라 해외% 지분투자방식을 선호하는지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내부화이론에 따르면 시장구조의 불완전성이나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우위요소의 공공재적 성격으로 인하여 직접투자를 함으로써 해외산업을 기업내부화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버클리와 카손, 러그만 등은 내부화의 일반적 해념을 해외직접투자 문제에 도입하여 내부화이론을 체계화하였다. 이들은 다국적 기업이 시장의 불완전성에서 오는 비효율적인 거래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내부화를 시도한다고 믿고 있다. 내부화이론에 의하면 다국적기업이란 시장의 불완전성이 존재할 때 기업의 내부시장을 이용하여 해외사업을 실행한다. 연구개발활동을 통하여 지식과 기술을 생산하는 다국적기업은 많은 경우 독점적 내부시장을 형성하여 현지 및 다른 기업에 대해 경쟁우위를 유지한다. 왜냐하면 독점적 내부시장을 통한 거래는 외부거래 형태보다 장기적으로 보다 많은 족점적 이윤을 보장해 주고 동시에 경쟁우위를 계속 유지할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
  • jo9***
    (2007.11.20 15:29:58)
회원 추천자료
  • 대우사태에 관한 고찰
  • 해외투자에 주력하여 자동차는 134건에 50억 달러, 기타 292건의 30억 달러를 해외에 투자하였다. 짧은 기간에 집중된 투자 확대는 이익이 실현되지 않는 상태였고, 1997년 말 IMF 구제금융 신청이라는 경제위기 국면을 맞게 되었다. 과다한 대내외부채에도 불구하고 대우그룹은 즉각적인 구조조정에 착수해야했음에도 불구하고 정반대로 1998년을 ‘수출확대전략으로 일관하였다.2) 확실한 수익 기반의 부재 :대우기업은 주력이 되는 중화학 제조업의 성

  • 사기와 사기범죄에 관하여
  • 해외도피사범 중에도 사기죄를 차지한 범죄자가 대다수를 차지한 것으로 보고된 자료 등으로 볼 때 사기죄 처벌과 예방을 위한 국내법이 아직은 보완할 점이 많음을 보여주고 있다.이후 내용에서는 국내외 대표적인 사기죄 사례에 대해 살펴보면서 그 실태를 파악해보고 피해자-가해자 관련 자료 및 사기죄가 야기하는 사회문제와 사기죄 예방을 위한 정부 대책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개인적 차원에서 사기죄를 방지할 수 있는 예방법을 간략히 소개

  • 제조업(제조기업)의 설비합리화, 제조업(제조기업)의 공동화, 제조업(제조기업)의 기술개발, 제조기업(제조업)의 효율성, 제조업(제조기업)의 설비투자, 제조업(제조기업) 해외이전, 향후 제조업(제조기업) 내실화
  • 제조업)의 효율성, 제조업(제조기업)의 설비투자, 제조업(제조기업)의 해외이전, 향후 제조업(제조기업)의 내실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제조업(제조기업)의 설비합리화1. 회사 개요2. 합리화 추진목표3. 합리화 추진방향 설정1) 제 1단계2) 제 2단계3) 제 3단계4. 합리화 추진내용1) 팀 구성2) 업무 협의3) 교육4) 정리 및 초기청소5) 정위치6) 전처리설비 개선7) 공정 및 제품불량률 개선8) 생산시스템(지시 및 보고) 개선9) 합리화 목표달성도 조사

  • 베트남에 진출한 SKT,SK텔레콤베트남진출사례,SK텔레콤해외진출사례,베트남진출사례
  • 직접투자 대상국으로서 관심을 모으고 있어 90년대 초기에 이은 제 2차 베트남 붐이라고도 하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는 투자에 관한 블루칩으로 등장하고 있다. 더욱이 투자 대상이 기존 수출 가공형과 함께 내수 산업형까지 확대되는 직접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는 점이 주목을 받고 있고, 베트남 국가에서도 다양한 외국인 투자유치 정책을 펼침으로 해외로부터의 투자를 유인하고 있다. 이러한 세계적인 동향과 더불어 우리나라 역시 기업진출

  • 한미 FTA의 추진현황과 향후전망 완벽분석
  • 제도 등 정책의 조화부문까지 협정의 대상범위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다자간 무역협상 등을 통하여 전반적인 관세수준이 낮아지면서 다른 분야로 협력영역을 늘려가게 되었다. 2) FTA 확산의 원인- FTA가 개방을 통해 경쟁을 심화시킴으로써 생산성 향상에 기여한다는 측면에서 무역부문의 중요한 개혁조치로 부상 - 무역 및 외국인 직접투자의 유입이 경제성장의 원동력이라는데 대한 인식 확산과 FTA체결이 외국인 직접투자 유치에 큰 도움이 된 사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