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영리조직의 마케팅 보고서 모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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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비영리 단체(非營利團體, NPO, Non-Profit Organization)는 소유주나 주주를 위해서 자본의 이익을 추구하지 않는 대신에 그 자본으로 어떠한 목적을 달성하는 단체를 말한다. 비영리조직(非營利組織), 비영리기관(非營利機關)이라고도 불린다. 흔한 예로 자선단체(charitable organizations), 노조(trade unions), 그리고 공공 예술 전시를 위한 조직이다.
비영리 마케팅이란?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영리 조직에서의 마케팅의 핵심은 상거래에 있지만, 비영리 기관에서는 교환에 핵심을 두고 있다. 그동안 기업을 위해 개발된 여러 마케팅 절차와 기법 그리고 사고들을 비영리 조직에 적용함으로써 비영리조직의 목적달성에 이바지 할 뿐만 아니라 비영리조직을 대상으로 하는 시장의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공헌할 수 있다고 하였다.
비영리마케팅의 특성
1. 다중의 대중 : 영리조직은 고객에 초점을 맞추는데 비해 비영리조직은 고객 이외 에도 지역주민, 지역사회, 언론, 정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상대 하게 된다.
1) 자원제공자 : 후원자, 기업
비영리조직에 인적, 물적자원을 공급하는 대중으로 후원자나 정부, 지방자치단체, 기업, 개인 등 여러 대상이 있다.
2) 내부 이해자 : 직원, 자원봉사자
비영리조직은 정부나 기업처럼 상하전달식의 조직보다는 자발적이고 민주적인 성격이 강하므로, 직원, 자원봉사자들의 이해가 중요하게 작용한다.
3) 중간매개자 : 비영리민간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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