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 사회복지와 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28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지역사회복지와 마케팅
(1) 마케팅의 개념
(2) 지역사회복지와 마케팅의 필요성
2. 비영리기관의 마케팅 전략
(1) 소명헌장
(2) 기관의 목적과 목표
(3) 마케팅 조사
(4) 외부 환경의 조사와 자원의 분석
(5) 마케팅 목적과 목표
(6) 전략적 마케팅
(7) 실행계획
(8) 평가작업
3. 비영리 기관의 마케팅 특징
4. 사회복지 조직 마케팅의 과제
5. 모금과 마케팅
1) 모금전략
(1) 모금활동의 발전과정
(2) 표적 시장과 시장 세분화
(3) 모금 목표 계획
2) 모금방법
(1) DM
(2) 기업의 CRM 마케팅을 통한 모금
(3) 이벤트
- 본문내용
-
1.지역사회복지와 마케팅
(1)마케팅의 개념
마케팅은 시장에서 가치를 창출하고, 기본적 욕구와 수요를 충족시킬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교환이 성취되고, 관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장을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마케팅은 제품과 기치를 창조하여 다른 사람과 교환함으로써 그들의 욕구와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개인과 집단이 원하는 것을 획득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마케팅의 개념에는 교환의 의미가 매우 크다. 코틀러는 마케팅을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표적 시장에서 자발적인 가치의 교환, 계획, 집행, 조정이라고 한다" 이것은 크게 조직이 제공할 수 있는 물품을 표적 시장의 욕구에 따라 결정하여 사람들에게 알리고 동기를 부여하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효과적인 가격 설정과 홍보, 그리고 유통경로를 이용하는 것이라고 한다.
코틀러는 마케팅 정의를 바탕으로 다음 몇 가지의 구체적인 내용을 덧붙여 제시하고 있다.
첫째 마케팅은 분석, 계획, 집행, 그리고 조정을 포함하는 체계적인 과정이다.
둘째 마케팅은 비체계적 활동이 아닌 욕구 충족을 위해 면밀하게 짜여진 프로그램 속에서 명확하게 나타난다. 셋째 마케팅은 가치의 자발적인 교환을 추구한다. 넷째는 모든 사람에게 모든 제품을 대상으로 모든 시장을 찾아 비현실적으로 공략하기보다는 표적 시장을 대상으로 해야 한다. 다섯째는 마케팅의 목적은 효과적인 시장의 공략을 통해 조직의 생존과 건강한 유지를 돕는 것이다. 곧 효과적인 마케팅 계획을 위해서는 조직이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여섯째는 마케팅은 파는 자의 입장보다는 표적 시장의 욕구에 따른 조직의 공략체계에 달려 있다.
마지막으로 마케팅은 소위 마케팅 믹스라 불리는 제품 설계, 가격, 홍보, 그리고 유통의 방법들을 이용하고 혼합하는 것이다.
위와 같은 코틀러의 마케팅 이론을 종합해 볼 때 마케팅의 저변에 깔려 있는 중심개념은 교환이다. 교환이란 상대방에게 무엇을 제공함으로써 그로부터 무엇을 되돌려 받는 것을 의미한다. 영리기관에서 교환은 상업적인 제품이나 화폐의 교환을 의미하며 비영리기관이나 사회복지조직에서의 교환은 기부금이
- 참고문헌
-
① 정무성 논문 [사회복지기관의 후원자개발을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② 황성철외 [사회복지행정론]
③ 박은희 석사학위 논문 [사회복지기관의 모금활동 및 현황]
④ 김현옥 교수님 까페 [http://cafe.daum.net/hyunk1]
⑤ 교과서 참조 [지역복지강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아동중심, 놀이중심으로 표준보육과정이 변화하였는데, 장애아동은 놀이를 통해 언어지도가 가능하다는 의견에 동의하는지에 대한 찬반을 선택하~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에 필요한 사회복지실천기술을 3가지 이상 설명하고 그 이유
- 0~5세 중 한 연령의 언어발달 이정표를 제시하고 제시한 연령의 언어발달 촉진을 위한 방법과 활동을 두 가지 이상 작성 후 제시한 활동을 촉진 방법으로 선택하게 되었는지 논하시오
-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예비 보육교사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는 무엇인지 근거를 들어 기술하세요
- 측정과 척도의 개념을 설명하고 측정의 4가지 수준이 갖는 특징을 기술하고 조사연구에서 측정의 수준을 반영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9월~10월 4주간 , 주간보육계획안, 급식식단표, 실습생소감, 지도교사평가, 실습평가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갈등이 발생하는 예를 하나 들고, 그러한 가치 갈등이 발생하였을 시에 해결할 수 있는 방안
- 출산율 078 대한민국 저출산 인구문제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아주 중요한 사안이다 정부는 출산, 결혼 장려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성과가 나오지 않고 있는데 다른 주요 국가의 인구 형태의 변화에 대해 살펴보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영유아 프로그램의 사회 문화적 배경에서 현재 영유아교육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특징을 브론펜 브레너는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