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 사회복지와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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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지역사회복지와 마케팅
(1) 마케팅의 개념
(2) 지역사회복지와 마케팅의 필요성
2. 비영리기관의 마케팅 전략
(1) 소명헌장
(2) 기관의 목적과 목표
(3) 마케팅 조사
(4) 외부 환경의 조사와 자원의 분석
(5) 마케팅 목적과 목표
(6) 전략적 마케팅
(7) 실행계획
(8) 평가작업
3. 비영리 기관의 마케팅 특징
4. 사회복지 조직 마케팅의 과제
5. 모금과 마케팅
1) 모금전략
(1) 모금활동의 발전과정
(2) 표적 시장과 시장 세분화
(3) 모금 목표 계획
2) 모금방법
(1) DM
(2) 기업의 CRM 마케팅을 통한 모금
(3) 이벤트
본문내용
1.지역사회복지와 마케팅
(1)마케팅의 개념
마케팅은 시장에서 가치를 창출하고, 기본적 욕구와 수요를 충족시킬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교환이 성취되고, 관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장을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마케팅은 제품과 기치를 창조하여 다른 사람과 교환함으로써 그들의 욕구와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개인과 집단이 원하는 것을 획득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마케팅의 개념에는 교환의 의미가 매우 크다. 코틀러는 마케팅을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표적 시장에서 자발적인 가치의 교환, 계획, 집행, 조정이라고 한다" 이것은 크게 조직이 제공할 수 있는 물품을 표적 시장의 욕구에 따라 결정하여 사람들에게 알리고 동기를 부여하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효과적인 가격 설정과 홍보, 그리고 유통경로를 이용하는 것이라고 한다.
코틀러는 마케팅 정의를 바탕으로 다음 몇 가지의 구체적인 내용을 덧붙여 제시하고 있다.
첫째 마케팅은 분석, 계획, 집행, 그리고 조정을 포함하는 체계적인 과정이다.
둘째 마케팅은 비체계적 활동이 아닌 욕구 충족을 위해 면밀하게 짜여진 프로그램 속에서 명확하게 나타난다. 셋째 마케팅은 가치의 자발적인 교환을 추구한다. 넷째는 모든 사람에게 모든 제품을 대상으로 모든 시장을 찾아 비현실적으로 공략하기보다는 표적 시장을 대상으로 해야 한다. 다섯째는 마케팅의 목적은 효과적인 시장의 공략을 통해 조직의 생존과 건강한 유지를 돕는 것이다. 곧 효과적인 마케팅 계획을 위해서는 조직이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여섯째는 마케팅은 파는 자의 입장보다는 표적 시장의 욕구에 따른 조직의 공략체계에 달려 있다.
마지막으로 마케팅은 소위 마케팅 믹스라 불리는 제품 설계, 가격, 홍보, 그리고 유통의 방법들을 이용하고 혼합하는 것이다.
위와 같은 코틀러의 마케팅 이론을 종합해 볼 때 마케팅의 저변에 깔려 있는 중심개념은 교환이다. 교환이란 상대방에게 무엇을 제공함으로써 그로부터 무엇을 되돌려 받는 것을 의미한다. 영리기관에서 교환은 상업적인 제품이나 화폐의 교환을 의미하며 비영리기관이나 사회복지조직에서의 교환은 기부금이
참고문헌
① 정무성 논문 [사회복지기관의 후원자개발을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② 황성철외 [사회복지행정론]
③ 박은희 석사학위 논문 [사회복지기관의 모금활동 및 현황]
④ 김현옥 교수님 까페 [http://cafe.daum.net/hyunk1]
⑤ 교과서 참조 [지역복지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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