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복지 관리기술] 자원개발의 의의와 필요성, 마케팅전략에 따른 자원개발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23 / 2018.01.23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자원복지 관리기술] 자원개발

I. 자원의 유형과 종류

II. 자원개발의 필요성과 의의

III. 마케팅 전략에 따른 자원개발 과정
1. 마케팅의 개념과 비영리조직의 마케팅 특성
2. 마케팅 과정
1) 마케팅 조사 및 분석
2) 표적시장 선정
3) 상품개발
4) 마케팅 목표 설정 및 세부 프로그램 개발
5) 홍보
6) 마케팅 실행 및 평가
3. 자원개발 방법
1) DM(daily mail)
2) 이벤트
3) 대중매체 광고
4) 자동응답시스템(ARS)
5) 인터넷 모금
6) 기업의 명분 지향 마케팅(CRM)

*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원복지 관리기술] 자원개발

자원이라 함은 인간이 생활하는데 필요한 모든 욕구의 충족이나 문제해결을 목적으로 활용하는 각종 제도, 시설, 기관 ․ 단체 및 사람들의 지식과 기술, 정보 등 유 ․ 무형의 모든 것을 의미한다.
지역사회 내의 자원의 발굴 및 동원은 지역사회의 문제해결 및 예방을 위한 주민들의 참여를 끌어내고 지속적인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인력과 재원을 확보하는 것으로서 자원복지활동의 효과성과 효율성의 증진이라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그러므로 자원복지활동의 활성화를 위해서 자원복지활동 관리자들은 지역사회자원과 이의 개발 및 활용방법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다양한 자원들을 개발하고 네트워크화하여 활용하려는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I. 자원의 유형과 종류

지역사회의 자원을 속성별로 구분하면 인적 자원, 물적 자원, 제도자원, 정보자원으로 구분된다. 인적 자원은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서비스 제공을 위해 구성된 인력으로서 인적 자원의 개발이라 함은 인력의 확보와 더불어 각 인적 자원이 갖고 있는 지식, 기술 및 개개인의 잠재적 능력의 증진 ․ 개발을 포함한다. 물적 자원은 자원복지활동에 활용되는 설비, 건물, 기자재와 서비스 제공을 위한 후원금이나 후원물품 등 경제적 지원에 필요한 재정을 말한다. 제도자원은 자원복지활동과 관련된 정책, 법, 제도 등을 말하며 정보자원은 자원복지활동을 둘러싼 국내외 정보를 포함한다.
참고문헌
자원봉사 여가 및 취미생활 - 한국생애설계협회 저,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원봉사관리론 - 최유미 저, 공동체, 2015
시민사회와 자원봉사 - 김동배 저, 학지사, 2005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GS칼텍스의 마케팅전략
  • 기술적환경 / 정치적 환경 / 문화적 환경 등 Ⅴ. GS칼텍스의 마케팅 전략1. 소비자중심 마케팅 전략 .21(1) 6시그마 전략1) 6시그마 소개 2) GS칼텍스의 6시그마 도입 배경 3) GS칼텍스의 6시그마 전략 과정4) GS칼텍스의 6시그마 경영철학 5) GS칼텍스의 6시그마 전략의 효과와 의의(2) 고객관계관리(CRM)를 통한 소비자 마케팅전략1) GS칼텍스의 고객관계관리(CRM)2) GS칼텍스의 고객관계관리의 효

  • [창업기업][사업계획서][세무혜택][재무제표][경영전략]창업기업의 형태, 창업기업의 사업계획서, 창업계획의 세무혜택, 창업기업의 창업자, 창업기업의 장부기록, 창업기업의 재무제표, 창업기업의 경영전략 분석
  • 전략1. 벤처경영의 모형1) 1단계 : 비전과 목표의 설정2) 2단계 : 기회의 포착과 사업아이디어 개발3) 3단계 : 전략의 수립4) 4단계 : 필요자원의 조달 및 조직관리5) 5단계 : 유지관리 및 수확2. 성장단계별 경영전략 : 7단계1) 창업기2) 창업자에 의한 성장초기3) 경영관리에 의한 성장중기4) 권한이양에 의한 성장가속기5) 협조에 의한 성장안정기6) 조직활성화에 의한 성장성숙기7) 주식의 상장에 의한 성장지속기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경영자

  • [인적자원관리] 교육개발관리
  • REPORT (교육▪개발관리)교과명인적자원관리과제명제출일2004 . 10 . 12 제출팀제출자제 5 장 교육․개발관리Ⅰ. 교육․훈련의 기초 1. 교육․훈련, 왜 필요한가?▲교육․훈련의 의의교육개발 관리란 기업이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서 조직 구성원의 사고방식, 지식, 기능(기술) 그리고 태도를 변화시켜서 기업에 맞는 유용한 인재로 만드는 전략적 활동을 의미한다. 오늘 날 기업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이에 대한 기업의 유연하고 능동적인 대처가

  • [인적자원관리] 제5장 교육 개발관리
  • 개발관리Ⅰ. 교육․훈련의 기초 1. 교육․훈련, 왜 필요한가?▲교육․훈련의 의의교육개발 관리란 기업이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서 조직 구성원의 사고방식, 지식, 기능(기술) 그리고 태도를 변화시켜서 기업에 맞는 유용한 인재로 만드는 전략적 활동을 의미한다. 오늘 날 기업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이에 대한 기업의 유연하고 능동적인 대처가 기업의 생존과 성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기업의 가장 중요한 자원인 인적자원에 대한

  • 태평양 마케팅전략
  • 개발동향 확대(5) 세련되고 정교한 마케팅 전략 필요성 대두7. 시니리오 분석(1) 시나리오 I(2) 시나리오 II 내부환경분석1. 성과분석2. 과거전략의 요약3. 전략적 문제점4. 내부조직의 특징(1) 조직 및 인적자원(2) 기술자원(3) 마케팅관리능력1) 방문판매 분야 압도적 선두2) 지식 기반의 제안제도(2001년도 아이디어 경영대상수상)3) 선행적 대응을 통한 새로운 시장 개척4) 무차입 경영 (건전한 재무구조)5.포트폴리오 분석(1) 라네즈 – 약한 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