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생존전략으로 써의 윤리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기업의 생존전략으로써의 윤리경영을 알아보기에 앞서 ‘기업윤리란 무엇인가’와 ‘윤리경영의 목적’, 그리고 ‘생존전략으로써의 윤리경영’에 대하여 적어보겠습니다.
(1) 기업윤리의 정의
기업윤리란 기업을 경영함에 있어서 도덕적으로 사회에 공헌하여 깊은 윤리의식을 가지고 사회와 국가에 이바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기업은 그 자체만으로 존재하여서는 성장할 수 없고, 계속기업, 법인으로서 사회와 더불어 공존하는 유기체이므로 사회에 대한 책임이 있습니다. 물론 기업에서 윤리의식을 가지지 않고 경영하거나 도덕적으로 헤이해진 경영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영방식이 그릇되다는 생각은 할 수 있지만 법적으로 제재할 수 있는 권한은 없습니다. 윤리라는 말에서도 알 수 있듯이 지키면 아름다운 문화이지만 지키지 않는다고 하여 기업이 가진 다른 권한까지 침해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뿌리깊은 윤리의식을 지니고 나만을 생각하는 이기주의 풍토에서 벗어나 남과 더불어 살아가고 나와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경영방식은 모두에게 이로운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영방법이나 의식을 윤리경영이라고 합니다. 즉, 윤리경영이란, 조직 구성원들이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서도 윤리적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풍토를 조성해 주는 일련의 경영활동을 의미합니다. 또한 기업이 경제적, 법적 책임 수행은 물론 사회적 통념으로 기대되는 윤리적 책임의 수행까지도 기업의 기본적인 의무로 인정하고 주체적인 자세로 기업윤리 준수를 행동원칙으로 삼는 경영을 의미합니다.
(2) 윤리경영의 목적
기업의 윤리경영은 단순히 조직 내 임직원의 부정부패를 통제하는 수단이나 일시적으로 유행하는 경영 혁신의 도구가 아닙니다. 기업 내의 잘못된 관행이나 비용 구조를 윤리적인 기준에 맞도록 바로잡아서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경제적 부가가치를 새롭게 창출하는 경영활동을 말하는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기업의 윤리경영은 이윤을 극대화하고 이렇게 창출된 기업 이윤을 통해 사회에 공헌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윤리경영을 통한 기업의 윤리성 제고는 시장경제 체제하에서 소비자의 투자자를 포함한 모든 이해관계자의 신뢰를 얻음으로써 기업 전체의 이미지 제고는 물론 이로 인한 기업 이윤 극대화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더 나아가 기업의 생존문제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3) 기업의 생존전략으로써 윤리경영
기업뿐만 아니라 모든 시스템, 즉 체계를 가지는 존재는 ‘생존’ 이 가장 큰 목표입니다. 생존의 가장 큰 이유는 기업의 존속과 더불어 이해관계자들의 신뢰를 얻어야 사회적으로 인정받고 계속적인 경영을 할 수 있게 함에 있습니다. 과거 기업의 목적은 이익의 극대화가 가장 큰 이유였습니다. 하지만 현대의 기업이 이익극대화만을 생각한다면 기업의 생명이 단기적이고 위험이 많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볼 때 법적인 측면을 넘어서 윤리적인 기업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21세기의 기업들은 여러 가지 생존전략을 채택하여 경영이념과 방향을 만들고 있습니다. 조직은 효율성과 효과성, 정당성이 함께 있을 때에 비로소 존재가능성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현대의 조직이나 기업은 효율성과 효과성을 갖추고 있지만 정당성이 없는 기업들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효율적인 경영으로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훌륭한 전략을 추진하여 효과성을 높여도 정당성에 문제가 생기면 기업생존에 위기가 오게 됩니다. 조금 더 이윤을 얻기 위해 법적으로는 문제가 없지만 인체에 해로운 유해물질을 첨가하여 비용을 조금이라도 절약하는 등의 행위는 용납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현대 기업의 생존전략으로 가장 중요한 화두는 정당성을 갖추는 것입니다. 이러한 정당성은 윤리경영에 의해서 가능해집니다. 그 이유는 윤리경영의 목적이 가치 있는 생존이기 때문입니다. 기업이 윤리경영을 이루기 위해서는 정당한 이윤을 확보하고 기업의 생존에 위기를 줄 수 있는 위험을 관리해야 합니다. 기업이나 조직을 넘어서 범사회적인 안목으로 경영전략을 제시한다면 더 많은 이윤창출이 가능해집니다. 단기적인 안목으로 윤리의식을 생각지 못하고 눈앞의 이익만을 쫓게 되면 기업은 살아남지 못하게 됩니다.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정보의 다양화, 인터넷의 확대 등으로 인하여 소비자들과 기업 및 조직의 이해관계자들의 관계가 더욱 깊어지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기업도 투명하고 정직한 경영이 필요하게 된 것입니다. 물론 기업의 본질적인 목적인 이윤추구보다 우선된다면 더없이 좋은 경영전략으로 될 수 있지만 정당성을 추구하면서 기업의 이익에 신경을 쓰지 못하게 된다면 오히려 과거의 기업들보다도 못한 기업이 될 수 있습니다.
결론 : 기업의 윤리경영은 이윤추구와 더불어 생존에 필요한 목적이 되었습니다. 과거의 기업들과 달리 현대의 기업들은 이해관계자들과의 신뢰가 매우 중요해졌고 단순한 이윤만을 따르기 보다는 기업의 생존과 정당성을 얻음으로써 기업이 가질 수 있는 것들이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업의 윤리경영은 더 많은 이윤창출과 발전을 위한 훌륭한 경영전략으로서 기업과 조직 모두에게 필요한 ‘필수덕목’입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윤리경영의 이해와 사례연구] 윤리 경영의 이해와 사례연구
  • 윤리 준수한다.윤리 경영(Ethics Managerment)“기업 경영의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이나 태도의 옳고 그름이나 선과 악을 구분해 주는 판단기준이나 도덕적 가치” 보유윤리적 경영이라 함은 앞에서 살펴 본 기업윤리의 관점에서 경영을 행하는 것경영 의사결정에 활용( 조직 내 모든 계층 )선(善)과 정의로움투명하고공정한 경영윤리적 경영의 의의국/내외적 환경의 변화에 따라 윤리경영은 더 이상 기업의 사치가 아니라 생존전략 및 지속 가능

  • 폭스바겐 VOLKSWAGEN 성공사례 -마케팅, 경영 전략
  • 경영 (Integrity) - 곧은 마음과 진실되고 바른 행동으로 명예와 품위를 지킨다.e. 상생경영 (Co-prosperity) - 지역사회 , 국가 , 인류 의 공동번영을 위해 노력한다.최고지향(Excellence)변화선도(Change)정도경영 (Integrity)상생경영(Co-prosperity)인재제일(People)경영전략 – 4G 경영경영전략 – 6시그마 경영▣ 기업윤리- 기본책무 ▸ 기본에 철저하고 원칙을 지키는 정도경영을 기반으로 하여 신뢰와 존경을 받는 기업▸ 지속적인 경영혁신과 성장력을 강화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경영윤리
  • 경영이란 윤리성을 바탕으로 하는 생활원리를 실천한다는 의미를 지닌다. Management 또는 Business Administration의 한자 권의 번역이 윤리성을 바탕으로 하는 생활원리를 실천한다는 의미를 지닌 어휘를 선정한 것은 아마도 기업을 포함한 모든 인간조직은 윤리적 목적을 달성하여야 한다는 유교적 당위성에 기인하였을 것이다. 또, 윤리경영은 조직의 가치 있는 장기생존을 목적으로 하는 경영활동이며, 조직이 가치 있는 목적을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

  • 기업윤리 논평 레포트
  • 윤리경영을 한 대표 기업으로 사회적 시선이 좋아졌을 뿐 아니라 그 결과 기업의 매출에도 긍정적인 영향이 많았다. 하지만 이러한 기업윤리가 과연 진정한 윤리일까 하는 생각이 든다. 전국경제인연합회에서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기업윤리 실태조사 결과 약 96%가 윤리경영이 필요하다고 하였는데, 그 필요이유로 69%는 사회적 책임, 29%는 수익성 및 생존전략을 들었다고 한다. 즉 기업윤리가 경영 전략의 하나로 되어가고 있다는 뜻이

  • [국제경영론] 글로벌 기업의 성공적인 CEO 사례연구-Fila Korea의 CEO 윤윤수 회장, XEROX의 CEO Anne M.Mulcahy
  • 윤리경영이란 기업의 궁극적인 목적인 이윤창출과 더불어 기업과 연관된 모든 지역사회, 임직원, 고객, 나아가 국가에 보다 적극적으로 사회에 기여하고자하는 경영기업을 말합니다. 최근에는 윤리경영이라는 말보다는 CSR이나 (하지만 CSR은 기업이라는 것에 국한되어져 보여 SR,즉 사회적 책임)이라는 말을 많이 사용합니다. 기업이 윤리경영을 하고자 하는 이유는 윤리경영이 이제 선택이 아니라 생존을 위한 전략이 되었기 때문입니다.다시 말해 윤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