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 윤리 경영 풍토 조성을 위한 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9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도입 - 윤리경영의 뜻과 사례를 통해 본 윤리경영의 세계적 추세, 주제 선택 동기
본론 - ①윤리경영의 다각적 이해를 위한 세부적 개념 분류, 그 분류에 따른 사례 조사
- ②팀 토론‘윤리경영의 중요성과 우리 사회의 윤리경영 풍토 조성을 위한 개선방안’
결론 - 본론요약, 윤리경영의 중요성 강조
- 본문내용
-
도입
한국서부발전(대표 김종신)은 2001년 한국 전력공사로부터 분리 설립된 발전(發電)전문회사다. 이 회사는 '윤리경영정착(clean)' '경쟁역량 강화(competitive)' '화합경영실현(companion)'에 역량을 기울이자는, 이른바 '3C 경영'을 추진하고 있다.
3C 경영은 모두가 선망하는 최고의 일터를 조성하고 세계적인 발전회사로 도약하자는 한국서부발전의 새로운 비전이자 경영방향이다. 3C 경영'을 구현하기 위해 한국서부발전은 우선 임직원의 높은 윤리의식과 정형화된 행동모델을 정립했다. 김종신 대표는 "윤리경영은 더 이상 기업경영의 일시적 흐름이나 임직원의 부정부패를 감시 감독하기 위한 도구가 아니라 기업의 생존전략 그 자체"라며 "앞으로 임직원에 대한 윤리 의식고취에 더욱 힘을 기울여 보다 근본적 측면에서 누가 언제 어디서 어떻게 어떤 일을 하더라도 높은 윤리적 판단기준에 의해 일을 처리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구체적인 윤리경영 시스템을 구축해나가겠다"고 말했다.
<2006. 5. 19 한국 경제 신문, 김현지 기자>
위의 신문 기사에서도 알 수 있듯이, 최근 10~20년 사이에 전 세계적으로 기업 윤리에 대한 관심이 부쩍 커졌고, 우리나라 기업들도 윤리 경영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지난 1999년에 체결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뇌물 방지 협약’을 통해 더욱 심화되었다. 또한 이 협약은 기업의 윤리적 책임이 글로벌 스탠더드로 인식되는 계기를 마련해주었다고 할 수 있다.
OECD 회원국인 우리나라에서도 윤리경영이라는 세계적인 흐름에 부응하여 정부나 기업에서 국제 상거래 뇌물방지법 및 부패방지법 제정, 기업 경영의 투명성 확보 등과 같은 형태로 기업 윤리 확립을 위해 힘쓰고 있다. 지난 해 산업자원부가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국내 50대 기업 중 87%가 윤리경영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있다고 한다. 얼마 전 엔론, 월드컴 등 미국 기업들의 잇따른 회계부정 사건도 윤리적인 기업 경영의 중요성을 새삼 일깨워 주는 사례라 할 수 있겠다.
- 참고문헌
-
지식경영사회의 기업경영윤리론 김성수 2000 삼영사한국의 기업윤리 : 이론과 실제 박헌준 2002 박영사기업윤리: 이론과 실제 이종영 2003 삼영사2006.5.16 매일경제 신문2006.5.19 한국경제 신문삼성경제연구소(SERI) '재인식 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2002.09) 논문http://www.lgeri.com LG경제연구소http://www.kaobe.or.kr/ 한국 기업 윤리학회, 기업윤리 논문2003년 벤처기업 윤리경영 사례연구-KOVA 벤처기업협회기업윤리브리프스(2005.9~12월)-국가청렴위원회 ‘미국 윤리경영 모범 기업 시찰결과’ 2002년 5월 전국 경제인 연합회‘주요기업의 윤리경영 중점 프로그램‘ 2005년 10월 25일 전국 경제인연합회‘한국 경제 신문’ 5월 19일자 기사 ‘비용이 들더라도 책임져라’ 고두현기자네이버 오픈 백과 사전“이마트 경영의 새로운 방향모색”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11&dir_id=110106&eid=jD0bEN+nKIimHSYt8ypwVScWUpUmPrH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