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유통기관경영론(광주 신세계 다녀와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30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유통기관 경영론 보고서 수행과정 ..........................2
Ⅰ. 들어가는 말 (서론) .......................................3
Ⅱ. 지역민과 함께 하는 광주 신세계(주)의 지역친화적인 윤리 경영...4
Ⅲ. 1층 시민문화광장 분석 ......................................8
Ⅳ. 광주신세계(주)의 입지분석 ..............................10
Ⅴ. 광주신세계(주)의 마케팅 전략과 미래 ..............12
Ⅵ. 보고서를 마치며(결론) ....................................17
#첨부.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이 보고서는 당초 광주신세계(주)의 시장 점유율에 호기심을 갖고 주제를 선정하여 작성하게 되었다. 이미 중간보고서를 통해서 회사에 대한 소개라든가 전개과정에 대해서는 자세하게 언급한바 있다. 처음 보고서 작성의 계획의도는 ‘입지분석’을 통한 경쟁우위적인 요소를 분석하려 했으나, 광주신세계(주)가 이 지역에 토착하여 유통업을 선도해나간지도 오랜시간이 지났기에 과거 지향적인 분석보다는 앞을 내다보는 분석을 위해 수정보고서를 통해서 다각적인 측면에서 연구를 하게 되었다. 그렇다 할지라도 입지요인은 현재 광주신세계(주)에 있어 중요한 마케팅요인으로 자리잡고 있기에, 이 부분을 기말보고서에서도 계속적으로 이어서 언급하게 되었다.
또한, 광주신세계(주)에서 가장 커다란 경영이념으로 가지고 있는 ‘지역 친화적인 윤리경영’과 지역민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마케팅전략’을 통해 미래지향적인 전략을 연구해 보았다. 이렇게 해서 세 가지 주요 소주제를 가지고 광주신세계(주)의 기업생존전략을 기말보고서의 주요 논점으로 하였다.
광주신세계(주)는 신세계백화점이라는 대형백화점이 전국적으로 가지고 있는 시장점유율에 비해, 이 지역에서는 괄목할 만한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게 되었는데, 이는 여러 가지 분석을 통해 해석을 해보게 되었다. 실질적으로 현재 백화점이라는 유통업체는 80년대 이후 고속성장의 추세를 계속해 왔지만 유통시장의 전면개방에 따른 외국 유통업체들과의 경영에 대응하려는 움직임이 한층 바빠지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불과 몇 년 전에 국내에 도입된 할인점업태가 이제는 거액의 매출을 자랑하는 유통업의 핵으로 부상하면서 기존의 백화점업계와 대기업 등의 할인업태도 본격적인 경쟁 시대를 맞았다. 따라서, 현재 백화점에서는 다양한 고객수요를 창출하여, 소비자의 요구를 다양한 컨텐츠를 통해 제공해야 한다는 과제를 안게 되었다.
광주신세계(주)는 이러한 난관을 헤쳐나가기 위해, 이 지역과의 연계성을 강조하고
지역민들과 함께 한다라는 테마를 가지고 사업전략을 꾸려 나가고 있으며, 아울러 쇼핑몰(Shopping Mall)이라는 개념을 현 부지에 확립시킴으로써, 종합 엔터테이먼트적인 유통업체로 발돋움하기 위해 내부적으로 연구 중에 있다. 그동안에 기존 백화점의 경우에는 매출에 대한 의사결정이 상품구색이나, 점포의 대형화, 고객관리등에 집중되었으나, 이제는 다양한 문화행사의 개발, 이미지제고를 위한 백화점의 컨셉의 변화, 잠재고객의 확보, 할인점을 겨냥한 가격경쟁과 더불어 명품브랜드를 통한 고급화등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해야 만이 살아 남게 되는 위치에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광주신세계(주)는 이 지역에 입점한 다른 타 백화점에 비해 발빠르게 대응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었으며, 그러한 고민들과 노력들이 현재의 광주신세계(주)의 시장점유율을 말해주는 해답이 아닌가 생각해보게 되었다. 이러한 내용에 기반하여 좀더 세부적으로 광주신세계(주)의 기업생존전략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참고문헌
참고자료 없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취업자료] 2009년 성공취업에 대한 모든 것 - 이력서 & 자기소개서 작성부터 면접까지
  • 기관이 되려는 감사원의 의지를 본받아 저 또한 그러한 감사원이 되도록 하며 사기업이 아니라 국가기관 및 공기업과 관련된 업무를 하기에 막중한 책임감으로 국민의 권익을 보호할 수 있도록 냉정하고 객관적인 시각을 유지하는 감사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감사합니다.Ⅵ. 면접시험 가이드1. 면접시험의 의의면접시험이란 보통의 필기 시험 또는 서류 전형만으로는 그 사람의 됨됨이를 모두 알 수 없기 때문에, 직접 지원자와 평가관이 대면

  • [취업자료] 먼저 눈에 띄는 이력서 & 자기소개서 작성에 대한 모든 것
  • 마케팅, 유통 분야에 집중되었습니다. 다른 분야는 막연하고 추상적인 것에 반해 마케팅, 유통은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분야이기 때문입니다. 활동적인 성격으로 대학 재학중에 많은 아르바이트와 사회 봉사활동을 하면서 유통 분야에서의 저의 적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많은 아르바이트와 사회봉사 활동을 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관계’라는 단어를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식당에서는 단골과의 관계, 과외에서는 학생과의 관계 등등

  • [물류유통]한진택배의 물류서비스에 관한 분석
  • 다녀와서.얼마전에 회사 수출 선적 업무로 인해서 새방 기업이라는 곳을 다녀왔다.그 회사는 컨테이너 수출 물량을 선적하는 회사였다.그곳에서 느낀 점은 학문으로 배우는 문류와 그곳에서 직업으로 일하는 사람들이 행동으로 옮기는 문류는 너무도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았다.그곳에서 서비스란 개념이 아예 없었다. 그들이 곧 왕이었다.통관 절차를 밟는데도 누구하나 설명해 주는 사람도 없었다.무조건 우리가 알아서 하라는 투였다. 바

  • ★2010년 대기업 입사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85가지 모음★
  • 마케팅, 유통 분야에 집중되었습니다. 다른 분야는 막연하고 추상적인 것에 반해 마케팅, 유통은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분야이기 때문입니다. 활동적인 성격으로 대학 재학중에 많은 아르바이트와 사회 봉사활동을 하면서 유통 분야에서의 저의 적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많은 아르바이트와 사회봉사 활동을 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관계’라는 단어를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식당에서는 단골과의 관계, 과외에서는 학생과의 관계 등등

  • 자기소개서,자소서 최신합격자들의 자기소개 주요기업별, 분야별 상세 예문 총154가지+자기소개서양식
  • 유통/물류관리첫인사안녕하세요? 진취적인 사고와 정확한 판단력으로 모든 일에 열정을 다하는 ○○○! 인사드립니다.귀사의 문을 두드리며 저의 인생이 새롭게 시작될 것을 예감합니다.그 동안 제 꿈에 대한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며, 올바른 자세로, 개척정신을 바탕으로, 젊고 능력 있는 전문가로 당당하고 확실하게 서고 싶습니다. 경력사항어린 시절부터 한 가지 방향보다는 여러 가지를 접목할 수 있는 분야의 업종에 대한 열망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