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경제 사회적 시장경제 노사 그리고 사회보장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I. 사회적 시장경제 Soziale Marktwirtschaft
나치 시대에 개인의 자유가 억압 받고, 경제는 중앙통제적 전시체제 하에서 창의성이 발휘되지 못함을 인식한 일련의 학자들이 자유민주적 경제사회의 실현을 위한 체제 연구를 꾸준히 진행하였고, 그 결실이 사회적 시장경제로 나타났으며, 이 용어는 뮐러-아르막(Mueller-Armack)에 의해서 1946년에 처음 사용되었다.
『사회적 시장경제』는 나치시대 전시체제의 중앙집권적 통제경제에 대한 부정적 경험과 경제적 의사결정에 대한 분권화 욕구 증대, 자유주의적 질서이념의 확산 등에 기초하여 구상, 발전되었으며, 독일이 전후의 혼란기를 극복한 다음, 시장에서의 자유와 사회적 형평을 결합시킨 사회공동체(Gemeinschaft)를 건설하는 틀로 정착된 것이다.
『사회적 시장경제』의 중심 사상은 "사회적 책임을 동반한 시장경제 체제의 구현"으로 압축할 수 있으며, "시장경제의 기초 위에서 자유로운 창의성과 그를 통해서 확보된 사회적 진보를 결합시키는 것"으로 "시장과 사회적 요소간의 조화" 혹은 개인적 자유와 사회적 조화간의 종합(Synthesis)이다.
『사회적 시장경제』에서는 경제뿐만 아니라 정치 및 사회적 목표와 실천 원칙까지도 질서정책의 중심사상에 결합되어 사회적 공공복지를 추구하는데, 이 체제의 핵심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대화와 협력을 통해서 합의를 끌어내는 협의주의, 2. 경제정책과 사회정책의 통합 운영, 3. 광범위한 사회보장 체계의 구축 (실업, 연금, 의료, 산재보험 등), 4. 적극적 노동시장 정책 (각종 직업알선 장치, 다양한 직업훈련 정책 등), 5. 갈등과 마찰의 조정자로서의 `강한 정부'의 적극적 역할이 그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남양유업의 윤리경영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미샤 SWOT, STP전략 분석 및 프로모션 제안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