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호텔기업의 핵심 성공요인 연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관광호텔 경영평가 결정요인들 간 중요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경쟁력 결정요인을 계층적으로 구조화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관광호텔 경영평가 결정 요소 간 선호도 분석에 AHP 모형의 적용이 가능한 이유는 이를 결정하는 요인들이 종합적, 누적적, 순차적으로 작용해 파생된 현상으로서 이들 요소간에는 계층적 구조가 존재하고 있기 때문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때 중요도 평가에 대한 일관성비율(CR)이 적정한지 파악한다.
먼저 제 1계층을 관광호텔경영평가라는 최종목표를 설정하고 제 2 계층별요인으로, 종합경영부문, 목적사업부문, 서비스 관리부문으로 종합경영부문은 자본이익율, 매출액, 운영이익율, 매출신장율, 서비스향상, 마케팅강화, 판매구조개선, Yield Rate, 연회M/S, 목적사업부문 객실부문은 객실매출액, 객실판매율, 매출신장율, 객실단가, 객실판매율, FIT비율 연회부문은 식음료매출액, 연회매출액, 매출신장율, 원가절감(식자재), 신메뉴 개발, 부대시설부문은 회비매출액, 매출신장율, Event행사, 서비스 관리부문은 목표의 명확화와 침투도, 교육/훈련의 체계와 실시상황, 매뉴얼 정비외 활동상황, 조직점검및 외부평가분석기업의 결정요인을 선정하였다. 본 모형을 통하여 각 요인별 상대적 중요도가 도출될 것이며, 이를 통한 관광호텔 경영평가의 지표로 활용하였다.
2. 조사방법 및 기간
본 연구는 문헌 연구를 통하여 도출된 관광호텔기업의 핵심 성공요인에 대한 구체적인 차원별 세부항목의 가중치를 도출함으로써, 관광호텔기업 경쟁력평가를 위한 우선순위의 전략 및 경영분석의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 제기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조사방법으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설문은 관광호텔 기업 전문경영인 6인을 대상으로 경쟁력 평가 설문을 실시하였다.
3. 설문 구성
관광호텔 기업 경쟁력 평가요인의 상대적 중요성을 파악하기 위한 도구로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되어진 AHP분석 설문지는 각 평가기준에 대하여 이원비교를 할 수 있도록 질문하고 척도는 어의 적 척도를 9점 척도와 연계하였다.
관광호텔 경영분석 평가모형
관광호텔기업의 요인별 상대적 가중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각 요인별 분석결과 종합경영부문이 0.247, 목적부문이 0.679 서비스부문이 0.075로 목적부문이 경영평가 지표에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종합경영분문에서는 자본이익율 0.064, 매출액 0.094, 매출신장율 0.234, 서비스향상 0.016 마케팅강화 0.366 판매구조개선 0.041, Yield Rate 0.026 연회M/S 0.158 마케팅강화로 형성하였으며, 이중 마케팅강화가 높게 인식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경영] 서비스산업의 중요성과 서비스 기업의 경영과 서비스사례-리츠칼튼 호텔, 프라자 호텔, 신라호텔, 하나투어-
  • 호텔 이라는 서비스기업을 상세 조사하여 그 성공의 핵심 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서비스기업의 성공을 예측하는 모형을 제안하고자 한다.서비스 산업은 인간과 인간과의 커뮤니케이션이다. 즉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생활의 이로움 또는 자기과시, 자기만족등 고객이 원하는 욕구를 만들어내고 그것을 고객과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이 서비스 산업이 아닐까 생각해보면서 대표적인 사례로 본 리포트에서는 관광 서비스 업체인 리츠칼

  • [서비스] 호텔레스토랑 서비스 생산관리의 서비스 인카운터 및 공정설계에 관한 연구
  • 호텔 레스토랑에 적용시킨 연구들은 미흡한 실정이다. 이러한 서비스 생산 관리에 대한 개념은 각 공정 단계별로 효율성과 신속성 제고와 표준화를 위하는데 있다.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전체 고객의 95%이상이 내국인으로 구성되어 있는(한국관광연구원, 2002) 호텔 레스토랑 경영상 성공요인을 서비스 생산관리 관점에서 도출 시켜 경영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고시키고자 한다. 아울러 이러한 개념의 도입을 통한 호텔 식음

  • [호텔경영론] 호텔산업환경분석에 따른 호텔경영전략
  • 분석하여 호텔의 성공적인 경영 방향을 알아보고자 한다.Entry Barrier기회요인(O)위협요인(T)국내국외국내국외안면도 국제관광지 개발사업 공모 & 태안에 웰빙형 관광ㆍ교육도시 건설(매일경제2006.5.8 & 2005.5.29)Contents. Creativity. Culture로 문화강국 만든다. (매일경제2005.7.6)미국의 샌프란시스코와 캔자스 주는 각각 역사를 테마로 하여 새로운 관광 상품을 개발 중이다.(매일경제2006.5.19)시범 사업 이후2006년부터는 기업 도시의 난립을 방지하고 경쟁

  • [제주국제자유도시 및 경제자유구역 내 외국교육기관설립]제주국제자유도시 및 경제자유구역 내 외국교육기관설립의 주요내용,입장,문제점,추진방안
  • 연구 및 개발 공동체가 발전되며 신규 기업의 육성이 보다 용이해질 것으로 보여진다.교육은 경제의 다양한 부문에서 점점 중요성이 증대하고 있다. 금융 및 관광과 같은 다른 부문과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기 위해 기술기반개발이 교육적 요소에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현재 지역 내 외국어 학교의 부족 및 영어 능력의 부족을 고려할 때, 우선적으로 국제적 수준의 외국어 학교를 설립해야 하는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으며, 특히 국제 호텔 경영/관광

  • [학사][호텔] 호텔사업의 전략적제휴
  • 호텔기업의 전략적 제휴가 등장한 배경㉡ 제휴의 파생효과와 성공요인㉢ 호텔산업에서의 전략적 제휴의 형태 ㉣ 전략적 제휴의 고려사항제2절 전략적 제휴의 연구사례 1. 호텔과 호텔간의 전략적 제휴사례㉠ 국내 호텔의 제휴사례㉡ 해외 호텔의 제휴사례 2. 기타제휴사례㉠ 항공사와 항공사간의 제휴사례㉡ 자동차사와 카드사의 제휴사례 ㉢ 패밀리 레스토랑과 카드사의 제휴사례제3절 사례 분석을 통한 시사점제3장 결론제1장 서론 제1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