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F 기업분석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국의 이동통신시장은 1984년 한국이동통신(주)(현 SK텔레콤)가 아날로그 방식의 이동전화서비스를 개시한 이후 1994년 4월 제2사업자인 신세기통신이 시장에 진입, 국내 이동전화시장은 복점체제로 형성되어 사업자간 경쟁을 통한 시장의 확대 및 서비스의 향상이 미진하였다. 그러나 1997년 10월 PCS 3사(한국통신프리텔, 한솔엠닷콤, LG텔레콤)가 이동전화서비스를 개시하면서 이동전화사업은 본격적인 경쟁에 접어들게 되어 급속한 성장이 이루어졌다. 그 후 시장에 많은 변화가 있어, 2001년에는 케이티프리텔이 한국통신엠닷컴을 합병하였고, 2000년에는 SK텔레콤이 신세기통신과 합병함으로서 한국의 무선통신 시장은 케이티프리텔, SK텔레콤, LG텔레콤의 3개 사업자로 재편되었습니다.
케이티프리텔은 지난 96년 12월 창립되어 97년 10월 전국 상용서비스를 개시하고 98년 4월 가입자 100만 돌파, 2000년 5월 500만 돌파에 이르기까지 세계 최단 기간, 최다 가입자 확보의 기록을 세우면서 PCS 1위 사업자의 위치를 굳건히 지켜 왔다. 더구나 99년 11월에는 마이크로소프트, 퀄컴, CDPQ 등 세계적인 기업들로부터 외자유치에 성공하여 성장성과 그 역량을 인정받았고 작년 말 결산 결과, PCS 사업자로서는 최초로 1,160억원의 당기순익을 기록하였다. 지난 2월 선보인 종합 무선인터넷서비스 MagicN 은 이미 무선인터넷의 대표주자로 각광받고 있으며, N세대 문화 브랜드Na와 여성만을 위한 프리미엄Drama를 통해 성공적인 타켓 마케팅으로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신뢰할 수 있는 비즈니스 파트너Viz브랜드를 통해 법인 영역을 새롭게 개척해나가고 있다.
2001년 5월 1일자로 한국통신엠닷컴을 흡수 합병하여 12월말 기준으로 국내 이동통신서비스 시장에서 33%의 시장점유율 확보하였다. 다만 재무구조가 저조한 한국통신엠닷컴 흡수합병으로 재무안정성이 저하되었으며 단기적으로는 유통망통합, 통합브랜드 구축 등의 합병비용도 다소 부담이 될 전망이다. 특히 SK텔레콤의 시장점유율 제한조치 해제로 향후 가입자 확보 및 유지를 위한 경쟁심화와 요금인하 등 동사의 사업 환경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는 사업관련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있다.
사업관련 불확실성이 다소 증가하고 있으나 2000년 하반기 이후 단말기보조금 지급금지로 인하여 수익성이 크게 개선되고 있으며 가입자당 사용수익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경쟁심화와 요금인하의 영향이 크지는 않을 전망이다.
또한 한국통신엠닷컴 합병과정에서 가장 큰 자금부담요인으로 예상된 주식매수청구권 금액이 292억원에 그쳐 재무적 부담이 크지 않았는데, 향후 매출증가와 사업기반의 안정, 각종영업비용 및 설비투자 감소효과 등 중장기적인 합병의 시너지효과도 기대된다.
Strategy Analysis
Ⅰ. 산업분석
◎ 산업의 특성
국내의 이동통신산업분야를 분석하기에 앞서, 이 산업의 특성을 몇 가지로 나누어서 한번 살펴보았다. 우선, 이동전화는 크게 LG, KTF가 제공하고 있는 PCS(Personal Communication Service)와 SK 텔레콤이 제공하고 있는 Cellular 서비스로 나눌 수 있다. 양자간의 차이는 사용주파수 대역의 차이이며 제공하는 서비스는 두드러진 차이가 없다. 이러한 산업의 특성을 세 가지로 나누어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 자본집약적 산업 : 전국 규모의 통신망, 유통망의 구축이 필수적이며 많은 자본이 소요 되는 산업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문화] KT의 조직문화에 대하여
  • 기업지배구조 우수기업 선정2003 12 13 경제정의 기업상 특별상 수상2) KT의 내부환경 분석2001년은 한국통신으로서는 전통적인 유선전화 중심의 사업구조에서 벗어나 새로운 사업분야를 창출할 수 있는 스스로의 역량에 대해 자신감을 얻은 희망찬 한 해였다. 메가패스(Megapass)라는 브랜드를 내세운 광대역 인터넷(Broadband Internet)사업에서 세계선도기업이 되었기 때문이다. 그동안 광대역 인터넷 사업은 AT&T와 같은 세계적인 기업을 비롯해 수많은 기업

  • [경영전략] SK텔레콤 경영전략 분석과 KTF와의 경쟁분석
  • 『경영 정책과 전략』SK텔레콤 경영전략 분석과KTF와의 경쟁분석(SK 텔레콤의 현 주소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관하여)목 차개 요서 론 1. 이동통신 산업 개괄2. SK 탤레콤과 KTF 연역3. 경쟁현황본 론 1. 당면과제1) 외부환경① 번호통일제 도입② IMT-2000 기술의 대두③ 정부와의 관계2) 내부역량① 과열 경쟁 통한 고객의 가격 부담 가중② 혼란을 야기하는 다양한 요금제③ SK텔레콤 기업 내부 문제3) 마케팅① 중장년층 마

  • [국제마케팅] 아웃백스테이크 사례분석
  • , 천안점 등 10여개 이상의 신규 점포를 지방 도시에 개점하는데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국제마케팅 기말보고서OUTBACK STEAKHOUSE제출일: 2004/12/13목 차Ⅰ. 전체 레포트 요약 - 2Ⅱ. Outback Steakhouse 소개 및 선정 이유 3 1. 기업 소개2. 기업 선정 이유Ⅲ. 기업 분석 4 1. SWOT 분석2. 4P 분석3. STP 분석4. 경쟁사 분석Ⅳ. 기업 인터뷰 - 111. 인터뷰 내용

  • [경영전략] SK텔레콤과 KTF의 이동통신 사업과 경영전략
  • 『경영 정책과 전략』SK텔레콤 경영전략 분석과KTF와의 경쟁분석(SK 텔레콤의 현 주소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관하여)목 차개 요서 론 1. 이동통신 산업 개괄2. SK 탤레콤과 KTF 연역3. 경쟁현황본 론 1. 당면과제1) 외부환경① 번호통일제 도입② IMT-2000 기술의 대두③ 정부와의 관계2) 내부역량① 과열 경쟁 통한 고객의 가격 부담 가중② 혼란을 야기하는 다양한 요금제③ SK텔레콤 기업 내부 문제3) 마케팅① 중장년층 마

  • KTF의 서비스경영사례
  • 일반기업의 서비스경영사례(KTF)담당교수 : 과 목 명 : 관광 서비스론학 과 : 국제관광정보과학 번 :이 름 : 제 출 일 : 2005. 04. 14제Ⅰ장 서론 31절 연구의 배경 32절 연구의 필요성 33절 KTF를 택한 이유 3제Ⅱ장 서비스란 무엇인가? - 31절 서비스에 대한 일상적 정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