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경제의 이해 정치논리와 경제 논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각종 사회문제는 개인이 처한 입장에 따라 보는 시각 차이가 생기고, 이 때문에 해결을 위한 정책수립 시 논란이 발생하기도 한다. 각 주장은 효율성을 중시하는 경제논리와 공평성을 중시하는 정치논리로 정리해볼 수 있다. 경제논리는 효율성과 ‘최소비용으로 최대효과’의 경제원칙에 입각한 자원배분을, 정치논리는 ‘누구에게 얼마를’식의 자원배분 논리이다. 가령, 부실경영으로 인한 기업부실 발생 시 경제논리에 따라 경영정상화 또는 퇴출을 결정할 수 있고, 정치논리에 따라 고용과 지역경제를 감안한 보조 또는 지원을 결정할 수 있다. 이때 어떤 논리가 더 바람직한가를 정하기는 어렵다. 경제논리는 약자에 대한 배려가 무시되지만 정치논리는 사회적 약자에게 최소한의 인간다운 생활을 할 수 있는 지원을 해주려 한다. 따라서 사안에 따라 적절히 이들을 활용하여야 한다.
시장경제체제에서는 경제논리가 주를 이룰 것 같지만, 현실적으로 권력이 뒷받침되는 정치논리가 앞서는 경우도 허다하다. 경제가 정치논리에 따라 움직일 경우 정책의 신뢰성이 떨어지고, 경쟁력이 저하되며, 사회적비효율이 축적되어 결국에는 모든 사회구성원이 피해를 보게 된다.
2. 정치인과 경제인의 차이점
정치인이란 선거에 의해 선출된 공직자를 말하고, 경제인이란 경제의지를 가진 경제전문가, 분석가를 말한다. 정치인과 경제인의 기본발상과 환경속성의 차이점을 알아보자.
첫째, 정치인의 국민으로부터 권력을 위임받아 사회적 의사결정을 할 합법적인 권한과 책임이 있지만, 경제인은 없다. 다만 경제인은 전문지식과 분석기술을 가지고 정책대안을 제시 할수 있다.
둘째, 정치인은 지지자들의 이익을 대변하지만, 경제인은 객관적인 입장에서 다수의 이해관계를 고려한 사회적 필요를 우선시 한다. 어떤 정책을 실시하기 위해 비용-편익분석결과가 마이너스로 나오면 경제인은 비효율적인 정책을 유보 또는 취소를 할 것이다. 그러나 정치인은 비용을 감수하는 불특정 다수(납세자)보다 더 집중 분포되어 있는 혜택수혜자(지역구 주민)들의 압력을 받고 행동한다. 이때 불특정다수의 납세자들은 개인당 부담은 적고, 반대비용은 높기 때문에 큰 반대를 하지 않는다.
셋째, 정치인은 분배의 공평성을 중시하여 투입량 기준으로 정책결정을 하고, 경제인은 효율성원칙에 따라 정책효과를 기준으로 정책을 수립한다. 정치인과 경제인 모두 정책 수혜자와 피해자를 고려하지만 공평성을 측정하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이다. 정치인은 미래에 나타날 불투명한 정책효과보다 현재 투입되는 자원양이 더 정확하고 지지자들에게 설명하기 쉽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교육효과와 국방효과는 측정의 어려움이 크다.
넷째, 정치인은 이익집단간의 마찰과 대립이 있을 경우 정책목표가 불명확하게 하고, 이를 협상, 타협, 교섭 등의 과정을 통해 합의점을 찾으려고 한다. 그러나 경제인은 한정된 자원을 통해 사회전체의 이익이 많아지도록 경책목표를 정한다. 정치인은 이해관계집단의 역학관계를 중시하고, 경제인은 보다 객관적인 입장에서 명확한 기준을 세우려고 한다.
3. 정치인과 특정 이익집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목표원가 시스템이 불러온 자동차산업의 원가절감 사례
- [품질관리성공사례] 디즈니랜드 서비스품질의 성공사례
- 코칭 레포트
- P&G 기업의 공급사슬관리
- 서비스 품질관리 실패사례 분석(VIPS & Blockbuster)
- 본인이 경험한 부정적인 리더쉽 상황을 구체적으로 사례로 제시하고 리더쉽의 근본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학습한 리더쉽 이론 중 하나를 적용하여 제시
- [생산관리] 선진 물류업체 P&G 사례조사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반찬배달전문쇼핑몰사업계획서
- [항만의 종류와 시설] 항만종류의 분류 및 항만시설, 수역시설, 외곽시설, 계류시설, 하역시설, 부두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