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마케팅,문화마케팅사례,문화마케팅유형,마케팅종류,마케팅사례,성공적인마케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문화마케팅의 개념
문화마케팅의 부상
문화마케팅의 유형 5S
성공적인 활용 전략
문화마케팅 사례
결론
본문내용
1.문화마케팅의 개념
문화마케팅의 정의

문화 + 마케팅 = 문화마케팅


문화 마케팅이란 기업이 문화를 매개로 하여 유희하는 고객(Homo Ludens)을 유혹(lure)하는 다양한 활동

고객의 행동을 결정짓는 마케팅 요소들 중 문화가 중심역할을 수행


문화란 무엇인가?

문화는 오늘날에 특징적인 현상으로서 시대의 산물

“Culture”는 문화라는 의미 외에도 “경작하다”라는 의미 → 정신계발을 의미

문화는 주로 정신문화를 의미하며, 문화인은 정신적으로 계몽된 인간을 의미.

타일러의 정의 : “문화 또는 문명이란 지식, 신앙, 예술, 법률, 도덕, 풍속 등 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인간이 획득한 능력과 습관의 총체”

문화의 범주 : 음악, 미술, 전시, 영화, 문학, 드라마 등

문화의 전달방식 : 콘텐트(미디어), 이벤트, 축제, 광고, 디자인 등


참고문헌
진종훈, 「기업의 문화마케팅」, 한국학술정보, 2009

신문자료 : http://www.kwnews.co.kr , http://weekly.hankooki.com

블로그 행복+탐험가 : http://hyosunny.com/278

삼성경제연구소 : http://sabo.iljin.co.kr/

유연호 박사의 한국문화마케팅연구 : http://blog.naver.com/yuyonho

Daum 키워드광고 공식 블로그 : http://blog.daum.net/daumad

KT&G : http://www.ktng.com
상상마당 : http://www.sangsangmadang.com
상상아트홀 : http://www.sangsangarthall.com
상상유니브 : http://www.sangsanguniv.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브랜드마케팅 실패사례
  • Benetton, J.P Morgan, Goldman Sashs, LVMH등의 후원을 받음. 여러 나라의 언어, 통화를 사용하여 세계화를 꾀하고자 했음. 화려한 디자인, Miss Boo, Boo bag 등의 개체를 사용하여 소비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자 하였음.실패원인 분석 1) 잘못된 전략 ① 자원집중의 문제 ② 경쟁자 인식의 부재 ③ 제품선택에의 문제 ④ 인프라구축의 실패 ⑤ 과도한 비용 ⑥ 세금의 문제 ⑦ 문화의 차이에 대한 이해2) 약한 수행 ① 비효율적인 경영 ② 의사소통의 결여

  • [컨텐츠산업] 디지털 컨텐츠 산업의 현황과 성공사례(엔씨소프트, 케이벤치)를 통해 본 해외시장 접근법과 향후 전략 분석
  • 전략이 수립되어야 한다. 마케팅전략은 완성된 제품에 적정한 가격을 결정하고 시장규모와 예상판매량을 파악함으로써 예상매출액과 손익분기점을 예상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만들어질 제품이 이익을 발생시킬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것이다. Ⅸ. 엔씨소프트 성공 사례1. 업체소개엔씨소프트는 온라인 게임 개발 및 서비스 제공 업체로 1997년 3월에 창립되었다. 특히, 온라인 게임 「리니지」를 개발하여 서비스하고 있으며 매

  • [컨벤션] 국제회의 산업도시로서의 성공을 위한 제주지역 컨벤션산업 육성방안에 관한 연구
  • 컨벤션센터의 마케팅전략 연구 -서울지역 코엑스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표성수・장혜숙, 「최신관광계획개발론」, 형성출판사, 1994최태광, 「국제회의 경영론」, 기문사, 1997최태광, “지역발전과 컨벤션 도시화전략”, 학술연구논문 제8집 경원대학교, 1990한국관광공사, 「국제회의 개최현황」, 2005한국관광연구원, “컨벤션 건립 타당성 조사”, 1996한국관광연구원, “국제회의 산업 육성 기본계획(안)”, 1998

  • [경영사례] 오리온 초코파이 성공사례
  •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낯선 해외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한 바람직한 현지화전략을 제시하는데 이 연구의 목적을 둔다. 즉, 시장선택에서부터 제품, 유통, 광고, 판촉 등 4p의 현지화전략과 현지 생산 공장 설립 등의 국제화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오리온 초코파이의 성공요인을 파악할 수 있다.유럽을 비롯한 전 세계 시장에서 성공하는 기업들은 브랜드의 역량을 파악하고 이를 통합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차원에서 끊임없이 개발, 구현해내고 있다.

  • [경영학] CGV의 경영 전략
  • 문화적, 정치적 경제적 위험을 고려하여 해외직접투자가 아닌 해외 기업과 전략적 제휴의 방식을 통해 해외로 영역을 넓힘으로써 지금 현 시장 파악에 있어서 어려움을 줄이고 경쟁력을 키워나가는데 더욱 확고한 발판을 마련할 수 있겠다. 8. 참고문헌 1 김남석, “비평의 교향악”, 새미,2003,ch132 한국능률협회, “2005 마케팅 성공사례”, 2005 3 CGV 홈페이지, www.cgv.co.kr 4 메가박스 씨네플렉스, www.megabox.co.kr 5 서울경제신문, economy.hankooki.com 6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