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소비자행동론 LGTwins여성팬들을 위한 구단 마케팅 과제 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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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주제 : 팀 프로젝트의 연구 주제가 ‘야구 여성 팬 성향 및 소비 성향 분석’이므로 그에 따른 현 특정 구단(LG Twins)이 여성을 위한 어떠한 마케팅을 하고 있는지에 초점을 두어 조사하였다.
2. 조사 목적 : 600만 관중시대를 활짝 연 국내프로야구에서 스포츠 관람문화가 확대되고, 구단별로 고유한 응원문화가 자리 잡기 시작하면서 여성 관객이 증가함에 따라 여성 팬들의 성향과 경기관람 결정요인을 분석해 향후 구단의 효율적인 마케팅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3. 조사 대상 : 야구를 응원하기 위해 직접 경기장을 찾은 팬들 중에서 여성 팬
4. 대상 선정이유 : 8개 구단 모두 여성 팬을 구장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마케팅에 관심을 가지고 실행하고 있다. 주부 팬들은 남편, 자녀 등 본인 외에도 부가적인 관객을 유치한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마케팅 대상이고 최근 국제대회에서의 선전과 특급 선수들의 국내 복귀, 젊은 야구스타의 등장으로 인해 젊은 여성 팬들 또한 직접 야구장을 찾고 있다. 남성 팬들은 경기내용 자체에 몰입하는 경향을 보이는 데 비해 여성 팬들은 경기장의 분위기나 이벤트를 즐기는 경향이 있다는 점에서 마케팅 전략을 세분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기술적으로는 야구팬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조사보다 모집단의 범위를 줄임으로서 설문지 구성을 간결하게 하고 결과분석 및 결론도출에서 훨씬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기에 SPSS를 통하여 약 200~300정도의 설문지 배포를 통하여 잠실구장에서 펼쳐지는 한국시리즈에서 설문조사를 할 계획이다.
5. LG 트윈스의 현재
LG 트윈스(LG Twins)는 서울을 연고지로 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프로 야구 팀으로 롯데 자이언츠와 함께 열성적인 팬들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다. 더불어 최근 LG트윈스는 구단 최초로 누적관중 2천만 명 돌파라는 기념비적인 기록을 세웠는데 이는 젊고 활기찬 구단 이미지, 그리고 프로야구 마케팅 역사를 주도한 공격적인 팬 관리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완성된 의미 있는 기록이었다.
MBC 청룡을 인수해 1990년 프로야구에 발을 들인 LG는 바로 그 해에 우승을 차지하며 새바람을 예고했다. 1992년 당시 야인이었던 이광환 감독을 영입해 미국식 자율 야구를 받아들인 LG는 1993년 포스트시즌에 진출하며 가능성을 보이더니 이듬해 두번째 우승을 차지하며 높이 날았다.
1993시즌 종료 후 미스터 LG 김상훈을 내보내며 전력이 떨어질 것이라는 우려를 낳기도 했지만, 유지현과 김재현, 서용빈 등 이른바 신세대 트리오가 각각 1~3번 타순을 차고앉으면서 이런 걱정을 기우로 만들어버렸다. 여기에 김용수, 김태원, 이상훈, 정삼흠 등이 구성한 튼튼한 투수진도 돋보였다.
신인과 노장의 완벽한 조화를 바탕으로 LG는 신바람 야구를 펼쳤고, 1993년부터 세 시즌 연속 홈 100만 관중을 돌파하며 최고 인기 구단의 반열에 올랐다. LG 경기는 재미있다는 인식이 야구팬들 사이에 자리를 잡은 것이 결정적이었다.
그러나 2000년대 이후 LG의 모습을 보자면 계속된 성적 부진과 포스트 진출 실패로 인하여 관중수는 계속해서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였고, 급기야 관중수마저도 90년대에는 비할 바도 아니었던 라이벌 두산에게까지 역전을 당했다. 작년에는 홈 관중수가 100만을 넘기기는 하였으나 LG의 자체역량이라기 보다는 프로야구 자체가 큰 흥행을 거두었기 때문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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