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 lg트윈스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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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주제 및 조사대상 선정
2. 엘지 트윈스 현황
3. 엘지 트윈스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4. 마케팅 전략 및 결론
본문내용
2. 엘지트윈스의 현황

2.1 PRODUCT
스포츠 마케터는 핵심제품인 경기에 대한 통제력이 없다. 그래서 우리는 핵심 제품 중 시설과 주변 제품에 대해 마케팅 해고자 한다.

1) 시설 현황

- 매표소: 총 4개소 운영
- 트윈스 코너: 3루 출입구에 위치해있다. 회원을 위한 할인티켓판매, 예매권 교환, 경품 지급 등의 업무를 한다.
- 트윈스 존: 입장권 예매, 회원관련문의, 팬서비스 코너 등을 갖추고 있다
- 식당 및 편의점: 1,3루 내양복도, 외야 외부 전광판 하단, 경기장 외부에 GS25, 버거킹, KFC, 도미노 피자가 입점해있다. 또 1,3루 외부 하단에 음식백화점을 운용하고 있다.
- 기념품 코너: 경기장 외부에 트윈스샵과 1, 3르 내야 복도에 위치해 있다.
- 주차장: 경기 당일 잠실종합운동장 전체 사용 (경기 시 4000원의 요금, 현재 한시적 무료로 운영)
- 화장실: 각 층, 각 게이트에 남녀 화장실 보유
- 물품보관함: 1, 3루 내야에 250개 씩 설치

2) 주변 제품 현황
프로야구의 인기가 상승세를 탐에 따라 프로야구 여성관중의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최근GIS(Giants Information System)의 도입으로 팬들의 직업, 성별 구분이 가능해진 ‘롯데 자이언츠’는 2010년 홈 관중 40만 6250 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여성관객의 비율은 36.8%(14만 7372 명)이었다고 보고했다. (‘엘지 트윈스’ 측은 공식적인 여성관객 수 집계는 없었다고 함.) 또 여성 관객 중 직장인이 46.8%로 가장 많았다.
구매력이 높은 직장인 여성관중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기념품 판매에도 영향을 미쳤다. 롯데닷컴은 해당쇼핑몰에서 2010년 야구관련 상품의 60%를 여성이 구매했다고 집계했다. 남성 팬보다 야구장 관람 비율은 낮으나 관련 상품 구매 비율은 여성이 높았다. 이는 여성 팬들이 야구 방문에도 레플리카 착용 등 스타일을 중요시 여기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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