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토로라의 글로벌 마케팅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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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모토로라는 통합 통신 솔루션과 임베디드 전자 솔루션을 제공하는 세계 선도 업체이다.1969년 달에 착륙하여 “인간의 작은 발걸음 하나. 그러나 인류가 성취한 거보”라고 외쳤던 닐 암스트롱의 생생한 육성이 지구에 전달된 것은 바로 모토로라가 개발한 우주 통신용 무전기를 통해서였다.
모토로라는 1928년 폴 갈빈(Paul Galvin)에 의해 설립되었다. 갈빈은 총 자본금 565달러로 종업원 다섯명과 함께 시카고에 갈빈 제조회사(Galvin Manufacturing Corp.)를 설립하고 당시 큼지막한 밧데리로만 작동하던 라디오를 가정용 전기로 직접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정류기(Eliminator)를 생산하여 제품으로 내놓았다. 1930년대에는 자동차용 라디오를 개발하여 ‘모토로라’라는 상표로 판매하면서 1947년부터 회사의 이름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2차 세계대전 중에는 군사 통신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한 휴대용 핸디토키(Hadie-Talkie), 워키토키(Walkie-Talkie) 등의 뭔토인기기를 개발해 연합군의 승리에 결정적으로 기여했다. 전후에는 7인치 TV를 생산하면서 전자 산업계의 리더로 부상하기 시작했다.
모토로라는 2차 세계대전의 종전과 함께 고체 전자공학(Solidstate Electronics) 연구소를 설립하였고, 1950년대말 아리조나주에 첫 번째 반도체 제조공장을 설립하고 세계 최초의 무선 호출기를 개발하면서 무선토인과 반도체 기술을 주축으로 1960년대에는 군사 과학, 우주 항공 및 상업 통신 분야에서 선도적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또한 미국 우주개발 프로젝트에 적극 참여하게 됨에 따라 많은 유인, 무인 우주선의 통신장비와 설비를 개발하였다. 그 후 1970년대 중반에 들어와서는 칼라 TV, 오디오 기기 등의 가전 제품분야를 과감히 정리하고 기술집약도가 높은 통신상업분야에 기업의 에너지를 집중시켜 휴대폰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고 1980년대에는 32비트 마이크로 프로세서 역시 세계최초로 개발하여 명실 상부한 통신 업계의 리더로 자부하고 있다. 세계 초유의 셀룰라 무선 전화 시스템, 1억불의 투자를 쏟아 소형화에 신기원을 이룬 마이크로택(micro TAC) 셀룰라폰 등에 이르기까지 혁신적 제품들을 개발해 냄으로써 세계 반도체와 통신업계에서 선구자적 역할을 고수해 오고 있다.
이러한 모토로라의 첨단 기술 개발에 대한 개척정신은 1991년에 세계 최초로 이리디움(iridium, 원소기호 77번의 이름에서 명명) 프로젝트, 즉 전세계를 하나의 통화권으로 연결하는 혁명적 개인 통신 시스템(global personal communication system) 계획을 발표함으로써 세계를 또 한 번 놀라게 한 바 있다.
또한, 반도체의 진수로 불리는 마이크로 프로세서 산업을 일으키고 선도해 온 기업답게 모토로라는 1993년 컴퓨터 업계의 쌍두 마차격인 IBM 및 APPLE과 제휴하여 범용성 있는 차세대 컴퓨터용 One-Chip Microprocessor인 파워 PC를 개발, 생산하여 업계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이러한 신제품들의 개발을 위해 모토로라는 1995년의 경우 기술 개발 투입에만 총 매출액의 약 십분의 일인 22억불을 투입하였다.
현재 미국 시카고 근고의 샴버그(Schaumburg)에 본사를 두고 있는 모토로라 주식회사의 총 매출액은 2000년 기준 376억 달러(약 45조원)로, 세계 45개국에 1,100개 사업장, 22개국에 40여개의 진출하고 있으며, 종업원 총수는 14만명에 이르고, 최고 경영자는 크리스토퍼 갈빈(Christopher Galvin) 회장으로 1998년 1월에 취임하였다.
모토로라는 휴대폰, 무선호출기, 무전기 및 통신기반 시스템, 각종 반도체, 방위산업, 그리고 우주통신, 통신부품 및 자동차 전장품, 데이터 커뮤니케이션, 정보처리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혁신적인 반도체와 통신제품들을 개발, 생산하여 공급하고 있다. 최근에는 세계 최초의 저궤도 위성 이동통신인 이리듐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하여 지구상 어느 곳과도 통화하고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꿈의 통신 시대’를 열었다.
이리디움 시스템은 지구상의 어느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그 누구와도 통화할 수 있는 통신 시스템으로서, 음성 뿐 아니라 데이터나 팩시밀리 등 비음성 통신도 취급하게 한다. 지구의 궤도 위에 66개의 소형 저궤도 통신위성을 띄우고, 이들로 디지털 교환망을 구축하여 남극과 북극을 포함한 지구촌을 하나의 통신망으로 연결시켜 주는 획기적인 통신 시스템이다.
(2) 경영철학
“적정한 가격으로 우수한 품질의 생산과 용역을 제공함으로서 지역사회의 요청에 명예롭게 봉사하는 것. 이것은 전체 기업의 성장에 필요한 공정한 이윤추구를 위한 것이며,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 종업원과 주주 모두에게 타당한 개인 목표를 성취할 수 잇는 기회를 부여하는 것이다.” 모토로라의 기업목적은「인간」의 범주를 단지 직원으로 한정하지 않고, 지역사회, 주주, 고객까지 확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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