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문화적 환경의 과제(문화적 환경에의 적응 및 관리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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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기업의 문화적 환경의 과제

I. 문화적 환경에의 적응
1. 마케팅의 적응
2. 경영자의 적응
3. 조직 및 제도의 적응

II. 문화적 환경의 관리방안
1. 문화의 이질성의 관리
2. 문화적 적대감의 관리
3. 문화적 복잡성의 관리
4. 문화적 독립성의 관리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문화적 환경에의 적응

국제기업의 경영자는 국제경영활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현지국의 이질적인 문화를 이해하고 평가하여 그에 합당한 대용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따라서 문화적 충격을 최소화하고 기업의 경쟁적 지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문화가 경영활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숙지하여야 한다. 특히 의식주에 관한 관습의 차이는 독특한 소비패턴과 구매행동을 야기하고, 종교와 교육에 의한 사회화 과정에 따라 가치체계가 달라지며, 이 같은 상이한 가치체계는 조직의 구성이나 관리의 측면에 많은 관심과 적응화 노력이 요청된다. 따라서 진출하고자하는 현지국의 문화와 본국문화의 비교분석이 필요한데, 이들 이질적인 문화를 상호 비교 ․ 분석하는 과정에서 문화적인 편견문제가 뒤따르게 된다.
국제기업이 문화적 환경 분석 시에 적용해야 하는 기업전략 및 활동영역은 크게 나누어 마케팅의 적용, 경영자의 적용 그리고 기업조직 및 제도의 적용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마케팅의 적응

현지국의 문화에 적응하지 못할 경우, 기업의 현지국에서의 경영성과는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에 문화환경의 제반 구성요소를 기업의 마케팅믹스전략에 적절히 반영하여 현지 마케팅을 적절히 수행해 나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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