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미니북 : 넛지 마케팅의완전한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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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넛지 마케팅의 완전한 이해를 주제로 관련 내용을 정리한 미니 책자입니다. 경영학 또는 마케팅을 전공하시거나, 경영학 또는 마케팅 지식을 필요로 하는 현업 당사자분들에게 마케팅이 무엇인지를 빠른 시간내에 빠르게 공부할 수 있도록 정리된 내용입니다. 레포트 작성 또는 대학 시험 공부등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현역에 계신 당사자분들은 관련 내용을 숙지하고 마케팅 업무를 보다 더 효과적으로 업무를 하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목차
1. 넛지 마케팅의 정의
2. 넛지 마케팅이 주목받는 이유
3. 넛지 마케팅의 특징과 유의사항
4. 넛지 마케팅 사례
5. 넛지 마케팅의 발전방향
본문내용
1. 넛지 마케팅의 정의
종래의 마케팅은 상품의 특성을 강조하여 소비자가 그 상품을 구매하도록 하는 데 집중하였다. 그에 비해 넛지 마케팅은 좀 더 유연하고 부드러운 방식으로 소비자가 상품을 선택하도록 접근한다. '넛지(nudge)'라는 단어가 ‘팔꿈치로 슬쩍 찌르다.’란 뜻인 것처럼, 넛지 마케팅은 사람들을 원하는 방향으로 유도하되 선택의 자유는 여전히 개인에게 주는 방식이다. 즉, 넛지는 특정 행동을 유도하지만 직접적으로 명령을 하거나 지시를 내리지는 않는다. 가령 소변기에 파리 그림을 붙이는 것이 넛지라면 '파리 그림을 맞추라.'라고 하는 것은 넛지가 아니라는 얘기다.

2. 넛지 마케팅이 주목받는 이유
소비자들은 계속 새롭게 진화한다. 엘빈 토플러가 제 3의 물결에서 언급했듯 소비자는 상품을 구매하던 컨슈머에서 생산자와 소비자의 역할을 동시에 하는 프로슈머로 발전했다. 그러나 현재에는 프로슈머에서 더 나아가 직접 나서서 제품을 제작하는 DIY형 프로슈머인 크리슈머, 쓸 것은 쓰되 이를 통한 문화생활, 건강, 인테리어 등 부수 효과까지 누리려는 똑똑한 소비자인 스마트 슈머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렇게 진화된 소비자들은 매슬로우의 5단계 욕구 중 4단계인 자기존중의 욕구와 5단계인 자아실현의 욕구가 높은 능동적인 소비자에 속한다. 또한 이러한 능동적인 소비자들은 불황에 쉽게 흔들리지 않는다. 그러므로 넛지 마케팅은 현재와 같은 불경기에 주목받을 수 있는 마케팅이다.

디지털화로 인해 다 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진 현대사회에서의 고객은 상품을 선택하는 데 있어 기업보다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다. 이렇게 똑똑해진 고객들은 자신들은 광고에 휘둘리지 않는다는 오만함을 가지고 이싿. 그러므로 똑똑한 소비자들에게 ‘이것이 내가 원하는 상품이고 이건 내가 나의 판단으로 선택한 상품이야. 난 현명한 소비자야!’라는 생각을 갖게 한다면 소비자들은 그것이 넛지 마케팅인지도 모른 채 넛지 마케팅을 제공한 회사들이 원하는 선택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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