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넬 CHANEL 브랜드분석및 샤넬 경영전략,마케팅전략 분석및 샤넬 미래전략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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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넬 CHANEL 브랜드분석및 샤넬 경영전략,마케팅전략 분석및 미래전략수립 보고서입니다.

샤넬의 현재상황과 경영,마케팅전략에 살펴보고 한 발 더 나아가 새로운 발전방향을 정립하여, 샤넬의 미래전략방향에 대하여 모색해 보았습니다..
목차
1. 샤넬 CHANEL 브랜드소개

2. 샤넬 기업선정배경

3. 코코샤넬 인물소개

4. 샤넬 경영전략

5. 샤넬 마케팅전략
(1) VIP마케팅 전략
(2) 역마케팅전략
(3) 스토리텔링마케팅
(4) 라이센스 마케팅
(5) 광고전략

6. 샤넬 미래전략 수립
본문내용
1. 샤넬 CHANEL 브랜드소개
샤넬 CHANEL은 가방, 의류, 향수, 선글라스, 주얼리, 시계 등을 제작 · 판매하는 프랑스의 패션 브랜드로, 창업자 가브리엘 샤넬(Gabrielle Chanel)의 이름에서 유래했다. 샤넬은 1913년 부티크(Boutique) 오픈을 시작으로 1920년대 코르셋(Corset)과 무거운 페티코트(Petticoat, 여성용 속치마)의 굴레에서 벗어난 니트 카디건, 저지 원피스 등의 편안한 스포츠 모드(Sports Mode) 의류를 선보였다. 이후에도 샤넬은 끈 달린 클러치 백, 주머니 달린 재킷 등 기능성과 심미성을 조화시킨 새로운 형태의 의복을 출시했다. 1982년에 샤넬은 칼 라거펠트(Karl Lagerfeld)를 영입했는데, 그는 오늘날까지 샤넬을 새롭게 재창조해 오고 있다.

샤넬은 크게 의류, 핸드백, 액세서리가 포함된 ‘패션’, 향수 메이크업이 포함된 ‘뷰티’, 그리고 ‘시계&파인 주얼리’ 등 크게 3가지 상품 라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샤넬의 대표 상품은 샤넬N°5와 레드 립스틱과 코스튬 주얼리, 리틀 블랙 드레스, 2.55 핸드백 그리고 J12 워치 등이 있다.

2. 샤넬 기업선정배경

많은 명품 브랜드 중에서도 샤넬은 기업 초기부터 상위 20% 이상의 최상류층 여 성을 타겟으로 한 VIP마케팅을 실시하였고, 이것은 오늘날에도 명품브랜드로서 입지를 확고히 할 수 있는 요인 중 하나로 작용하였다. 샤넬의 창업자 코코샤넬(가브리엘 샤넬, Gabrielle Chanel(1883~1971)은 “자신을 꾸미는 일은 사치가 아니다” 라는 말로 여성들의 구매욕을 자극하였고, 샤넬은 100년 가까이 전 세계를 호령하 는 최고급 명품으로 자리매김하였다. 그러나 샤넬이 선망의 대상이 된 이유는 따로 있었다. 바로 선뜻 구입하기 어려운 가격인데, ‘초고가’라는 높은 진입장벽으로 명품을 선호하는 여성들에게 동경의 대 상이 되었다. 이렇게 샤넬은 오랜 기간 동안 고가의 가격정책으로 성공적인 매출을 기록하였기에 연구의 타당성이 있다고 판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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