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콤 시외전화 082의 마케팅실패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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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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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상황
데이콤의 마케팅
한국통신 시외전화요금과 데이콤의 시외전화요금(2004.현재)
데이콤 시외전화의 실패요인
정리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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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상황
시내 전화에서의 독점적 위치를 기반으로 시외전화 시장에서도 한국통신은 전체 시장의 80%를 넘는 지배력을 발휘하고 있다.(한국통신의 독점)
◎시외 전화사업의 민영화 전개
한국통신은 국내전화망을 독점적으로 서비스하여, 시내전화, 시외전화, 국제전화부분 등 모든 기초통신망을 관리하고 있었다. 이런 상태 속에서 시외전화, 국제 전화 부분에 경쟁 체제를 도입키고 정부가 결정하여 현재 데이콤과 온세통신의 후발 사업자가 가세하고 있는 중이다. 특히 시외전화 부분은 94년 데이콤이 처음으로 민영 사업자로 진출하였고, 그 후 99년 말에 제3사업자인 온세통신이 가담하였다.
✔데이콤의 마케팅
◎ 차별화된 요금 체계 및 요금 할인
당시 한국통신의 일괄적인 요금체계에서 벗어나 이동통신 서비스에서 볼 수 있는 표준시간대, 할인시간대, 심야로 요금대를 나누고 있다. 이러한 차별화된 요금 체계는 고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30km초과 지역(2대역)에서 한국통신보다 약3% 저렴한 가격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유통 제휴로 유통망 확장
시외 전화 진출 초기에 제주 이동통신, 광주 이동통신과 영업 제휴를 맺어 영업력을 높이는 가운데, 98년에는 전국적 유통망의 확보를 위해 전국에 25만명의 영업사원을 확보해 각종 공구와 정수기, 화장품을 판매하는 앨트웰과 유통 협약을 맺었다. 앨트웰은 가정 고객들을 대상으로 데이콤의 시외전화 고객유치와 국제전화 및 선불카드 판매활동을 담당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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