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KT 쿡(QOOK) 마케팅 전략 분석 및 향후 과제(전략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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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회사 개요 및 쿡(QOOK) 소개

1-1. 회사 개요

1-2. 회사 연혁

1-3. KT 조직도

1-4. KT의 SWOT 분석

1-5. 쿡(QOOK) 소개
2. 사례연구 개요
3. 마케팅 성공 또는 실패 사례

3-1. 산업 현황(환경 분석)

3-2. 경쟁사 현황

3-3. 마케팅 전략

3-4. 마케팅 성공 또는 실패 사례로 인한 투자액에
대한 기업의 재무적 성과

3-5. 마케팅 성공 또는 실패 사례가 기업과 사회에
미친 영향
4. 마케팅 성공 및 실패 사례로 인한 교훈
5. 향후 방향 및 과제(전략 수립)
6. 결 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3) 많은 계열사 보유 / 여러 기업과의 제휴
KT는 여러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현대, 기업은행, KB국민은행, AIG, 스카이라이프 등 여러 기업들과 제휴를 맺고 있다. KT와 현대차의 공동마케팅은 KT고객이 차를 살 때 찻값을 일부 할인해주는 것이 주이다. 장기적으로는, KT전화국의 남는 공간에 현대차가 대리점을 내는 등 포괄적인 협력도 검토 중이다.
또, KT와 기업은행은 2009년 8월에 제휴를 맺었는데 양사는 제휴상품의 공동 개발 및 공동 마케팅, 채널 제휴를 통한 시너지 창출, 지급결제의 新비지니스모델 창출 등의 협력 사업을 우선 추진하기로 하였다. 또한 중장기 협력사업의 발굴을 통해 상호 협력관계를 지속 발전시켜 통신과 금융의 융합서비스를 선도하고 新시장을 개척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포괄적 업무제휴로 KT와 IBK 고객은 양사가 공동으로 제공하는 금융과 통신이 결합된 상품 및 서비스와 편리한 모바일 지급결제의 편익을 제공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통신요금 할인 및 금융 우대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4) 항상 새로운 가치를 실현하는 기업이라는 이미지
KT는 항상 고객에게 기대감을 갖게 해주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며 선도 기업으로서의 이미지를 가졌다.

(2) Weakness
1) 민영기업에도 불구 공기업문화 존재
아직까지 KT를 공기업으로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으며 KT 스스로도 민간 기업으로 변신하기 위한 노력이 부족하다. 공기업 마인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여 정치권과 공무원들이 `전문임원` 등의 이름으로 낙하산으로 내려오는 등 KT를 휘두르고, 아직까지 지역으로 직원을 구분하는 일이 잦다.
특히 ‘내부 파벌과 투서’는 KT만의 독특한 공기업 문화로 반드시 없애야 할 것이다.

2) 유선시장 침체로 인한 매출 하강의 연속
무선시장으로 인해 유선시장은 침체기가 된지 오래다. KT의 매출의 대부분이었다고 할 수 있는 유선시장의 매출이 지속적으로 하강하고 있다.

참고문헌

www.kt.co.kr (KT 홈페이지)
http://www.seri.org/ (삼성 경제 연구소 홈페이지)
www.naver.com (지식인)
www.qook.co.kr (QOOK 홈페이지)
www.dt.co.kr (디지털 신문 홈페이지)
www.donga.com (동아 닷컴 홈페이지)
www.seoul.co.kr (서울 신문 홈페이지)
www.hankyung.com (한경 닷컴 홈페이지)
www.asiae.co.kr (아시아 경제 홈페이지)
서비스 디자인 시대 - 표현명 외, 안그라픽스, 2008
고객가치를 경영하라 (고객만족을 넘어) - 이유재, 21세기북스, 2007
브랜드 네이밍 - 김상률, 랜덤하우스,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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