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의 심리적 자원 활용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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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1. 주제 및 기업선정 동기
2. KT 소개
3. KT 기업의 분석
4. KT의 심리적 자원의 문제점
5. 심리적 자원의 개선방안
- 본문내용
-
1. 주제 및 기업선정 동기
1) 왜 심리적 자원인가?
현대기업은 비가시적 자원인 심리적 자원보다 가시적인 자원(물자, 돈, 사람, 정보) 등 을 중요시 여기고 투자해 왔다. 물론 가시적인 자원에 투자하는 것 또한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그런데 요즘 현대기업들은 어느 정도 생산성 은 거의 극대화 되어있다. 따라서 위와 같은 말을 전제로 했을 경우 최고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서는 더욱 marginal한 부분까지 신경을 써야 하는데 이와 같은 상황에서는 가시적 자원보다 비 가시적 자원들이 뛰어난 효과를 보인다.
기업의 심리적 자원은 기업 문화라는 형태로 나타나다. 종업원의 사기, 기업에 대한 충성도, 업무에 임하는 태도, 업무의 방식, 추구하는 가치 등 그 기업 속의 심리적 자원들이 모여 형성되는 것이 기업 문화라 할 수 있다. 이 같은 관점에서 보면 기업(조직)과 문화는 밀접히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기업 내의 문화를 기업의 목표에 맞게 잘 형성 시키면 심리적 자원을 기업의 목표에 맞게 활용하게 되는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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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문화가 회사를 말한다, 2002, 유필화신재준,
KT 연차보고서, 2001년
쉽게 풀어 쓴 우리회사 기업문화, 2002.3, KT
조직활성화를 위한 1001가지 포상방법,1997, 밥넬슨 지음 변재걸 옮김, 용안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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