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의 노사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29 / 2015.05.29
  • 2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노동조합 의 대응전략
“ 절대 반대 ”
혁신이나 구조조정의 도입이 노조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경영층의 실시의지를 약화시키는 전략”
“ 불개입 ”
혁신이나 구조조정이 노조에게
바람직한 결과를 가져올지에 대한 확신 X
찬성도 반대도 아닌 태도를 취함
-결과 예측이 곤란한 경우 실시
-결과가 노조에게 큰 영향을 미칠 시
노조의 위상에 큰 타격을 받음
“ 소극적 개입 ”
혁신이나 구조조정에 의해 노조가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노조지도부에서 소극적 개입
-노조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극소 목적
- 노조의 위상을 지켜 줄 수 있는 전략으로 인식, 노동조합들이 실제로 많이 채택
“ 적극적 참여 ”
회사의 경쟁력이 위기에 달하여
적극적인 혁신과 구조조정이 필요할 때
이의 도입과 운영에 적극 참여하게 됨
혁신에 성공하면 노조원들의 지지를
확충하는 계기가 되나
실패하면 불신임을 당할 수 있음

5
결론
Q1
Q2
Q3
Q4
결론
발전방향
<표1>1997년 및 2012년 조선소 사내하청 비율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 <2013조선자료집>재구성)
14년 올해는 박일수 열사의 10주기로 추모문화제가 있었음. 또한 지난달 현대중공업사내하청지회와 현대중공업노동조합, 민주노총이 함께 ‘현대중공업 사내하청 노동환경 실태조사’ 공동사업에 나섬
원하청노조는 4만여 명으로 급격하게 늘어난 하청 인력의 고용형태 변화와 임금, 산재 문제 등
하청노동자들의 불만과 애로 사항을 파악해 노조의 공식 요구안을 수립한다는 계획
발전 방향
현재 현대중공업 노조 상황은 과거 강경하게 대립했던 양상이 서로에게 백해무익함을 깨닫고
원만한 관계로 변화하고 있음.
특히 최근 들어 비정규 노조에 우호적인 양상으로 과거의 모습을 반성하는 행보를 보임
하청노동자들의 실질적인 조직화에 원,하청노조가 적극 나섰다는 점에서 의미하는 바가 매우 큼
물론 언제 다시 변할지 모르는 관계에 놓여있지만, 노사측의
격렬했던 이전상황을 극복해낸 원동력인
상생의 마음가짐이 변하지 않는다면 그들의 관계는 밝을 것
19
21
. 발전방향
노사의 대립,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대립은 비단 현대중공업 만의 이야기는 아니다. 현대중공업, 대우조선, 현대삼호중공업(옛 한라중공업), 한진중공업 등 조선소 노동자들은 1987년 노조 민주화 투쟁의 주역들이었고, 1990년대까지 민주노조의 중심이었다.
‘강성’이었던 조선소 노조들은 1990년대 후반 신자유주의 노동유연화의 바람을 타고 들어온 사내하청을 막지 못했고, 조선소는 비정규직 사내하청 노동자들이 생산의 7~80%를 담당하게 됐다.
<표1>1997년 및 2012년 조선소 사내하청 비율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 <2013조선자료집>재구성)
지난 15년 동안 조선소 정규직 직영노동자는 도리어 240명이 줄었는데, 사내하청 노동자는 6배가 늘었다. 전 세계 조선산업의 1위부터 상위권을 휩쓸고 있고, 생산물량은 어마어마하게 늘었지만 정규직은 전혀 늘리지 않고 사내하청 노동자만 늘린 것이다.
이같은 결과는 정규노조에 있어 파업을 무력화 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뿐이었다.
1990년대까지만 해도 생산현장은 정규직 노동자들이 70% 정도 차지하고 있어 파업을 하면 선박 생산을 멈출 수 있었다. 그러나 지난 15년 동안 사내하청 노동자들이 현장에 들어오는 것을 막지 못한 결과 정규직노조가 아무리 파업을 해도 선박과 플랜트 생산을 막을 수 없게 되었다.
다행히 현재 현대중공업 노조의 상황을 보면, 과거 강경하게 대립했던 것들이 서로에게 백해무익함을 깨닫고 원만한 관계로 변화해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최근 들어 비정규노조에 우호적인 양상으로 과거의 모습들을 반성하는 행보를 보인다.
14년 올해는 박일수 열사의 10주기로, 지난 2월 강성신 민주노총 울산본부장, 강수열 금속노조 울산지부 수석부지부장, 정병모 현대중공업노조위원장, 하창민 현대중공업 사내하청지회장 등 모두가 참석한 가운데 추모문화제가 있었다.
또한 지난 달 11일부터 2주간 현대중공업사내하청지회와 현대중공업노동조합, 민주노총이 함께 ‘현대중공업 사내하청 노동환경 실태조사’ 공동사업에 나서기도 했다. 원하청노조는 4만여 명으로 급격하게 늘어난 하청 인력의 고용형태 변화와 임금, 산재 문제 등 하청노동자들의 불만과 애로 사항을 객관적으로 파악해 노조의 공식 요구안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라 했다.
이번 실태조사는 하청노동자들의 실질적인 조직화에 원하청노조가 적극 나섰다는 점에서 의미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언제 다시 변할지 모르는 관계에 놓여있지만, 노측과 사측의 격렬했던 이전 상황을 극복해낸 원동력인 상생의 마음가짐이 변하지 않는다면 그들의 관계는 밝을 것으로 보인다.
22
. 발전방향
노사의 대립,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대립은 비단 현대중공업 만의 이야기는 아니다. 현대중공업, 대우조선, 현대삼호중공업(옛 한라중공업), 한진중공업 등 조선소 노동자들은 1987년 노조 민주화 투쟁의 주역들이었고, 1990년대까지 민주노조의 중심이었다.
‘강성’이었던 조선소 노조들은 1990년대 후반 신자유주의 노동유연화의 바람을 타고 들어온 사내하청을 막지 못했고, 조선소는 비정규직 사내하청 노동자들이 생산의 7~80%를 담당하게 됐다.
<표1>1997년 및 2012년 조선소 사내하청 비율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 <2013조선자료집>재구성)
지난 15년 동안 조선소 정규직 직영노동자는 도리어 240명이 줄었는데, 사내하청 노동자는 6배가 늘었다. 전 세계 조선산업의 1위부터 상위권을 휩쓸고 있고, 생산물량은 어마어마하게 늘었지만 정규직은 전혀 늘리지 않고 사내하청 노동자만 늘린 것이다.
이같은 결과는 정규노조에 있어 파업을 무력화 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뿐이었다.
1990년대까지만 해도 생산현장은 정규직 노동자들이 70% 정도 차지하고 있어 파업을 하면 선박 생산을 멈출 수 있었다. 그러나 지난 15년 동안 사내하청 노동자들이 현장에 들어오는 것을 막지 못한 결과 정규직노조가 아무리 파업을 해도 선박과 플랜트 생산을 막을 수 없게 되었다.
다행히 현재 현대중공업 노조의 상황을 보면, 과거 강경하게 대립했던 것들이 서로에게 백해무익함을 깨닫고 원만한 관계로 변화해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최근 들어 비정규노조에 우호적인 양상으로 과거의 모습들을 반성하는 행보를 보인다.
14년 올해는 박일수 열사의 10주기로, 지난 2월 강성신 민주노총 울산본부장, 강수열 금속노조 울산지부 수석부지부장, 정병모 현대중공업노조위원장, 하창민 현대중공업 사내하청지회장 등 모두가 참석한 가운데 추모문화제가 있었다.
또한 지난 달 11일부터 2주간 현대중공업사내하청지회와 현대중공업노동조합, 민주노총이 함께 ‘현대중공업 사내하청 노동환경 실태조사’ 공동사업에 나서기도 했다. 원하청노조는 4만여 명으로 급격하게 늘어난 하청 인력의 고용형태 변화와 임금, 산재 문제 등 하청노동자들의 불만과 애로 사항을 객관적으로 파악해 노조의 공식 요구안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라 했다.
이번 실태조사는 하청노동자들의 실질적인 조직화에 원하청노조가 적극 나섰다는 점에서 의미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언제 다시 변할지 모르는 관계에 놓여있지만, 노측과 사측의 격렬했던 이전 상황을 극복해낸 원동력인 상생의 마음가짐이 변하지 않는다면 그들의 관계는 밝을 것으로 보인다.
2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사관계] 현대중공업의 노사관계의 변화
  • 현대중공업 Contents현대중공업 기업소개현대중공업 노조 설립배경노사 관계의 변화4. 최근 동향1. 현대중공업 소개 (1)기업연혁1970.3 현대건설㈜ 조선사업부 발족1973.12 현대조선중공업㈜ 설립1974.11 수출1억불탑 수상1978.2 현대중공업(주)로 상호변경1980.1 조선분야 세계 10위 선정1983.11 수출 10억불탑 수상1985.1 조선분야 세계1위 선정1992.10 운송장비부문 세계 최대기업 선정(‘포춘지’ 이후 3년간)1999.8 주식 상장2000.11 차기 잠수함사업 진출2000

  • [노사관계론] 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
  • 현대중공업의 노동조합개황-현대 중공업의 현 노동조합 조직도• 목표: 사회 주체적 노동 활동을 통하여 조합원의 노동조건을 개선시켜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조합원의 경제적 복지 향상에 기여함을 사명으로 한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노동조합 설립 목적 달성을 위해 노사가 상생관계 임을 깊이 인식하여 노사 호혜적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조합원의 행복과 미래를 추구해 나간다. 현중노조는 부단한 자기혁신으로 투명하고 깨끗한 노동조합을 건

  • [노사관계론] 현대중공업 노동조합 사례연구
  • 현대중공업 노사의 협상일지노 측사 측강성노조의 대명사128일 전면파업골리앗 크레인 농성 직장폐쇄, 무노동 무임금으로 대응~1994~2002강경파와 실리파의 대립파격적인 임금인상 제시고용보장~2006합리적,실리적 노선협력관계의 정착참여와 협력을 바탕으로 노사상생의 전략현대중공업 노조의 이념 및 강령1. 이념1. 참여와 협력을 바탕으로 하는 노사 공존공영의 추구를 기본 이념2. 기업경쟁력 강화에 기여하여 기업의 성장을 통해 노동

  • 현대중공업의 노동조합
  • 현대중공업의 노동조합현대고용관계론2. 현대중공업 노사관계 변화목 차3. 현대중공업 사용자와 노동조합의 전략4. 전임자 임금 지급 금지시 문제점/해결방안5. 현대중공업의 비정규직 노동조합 현황1. 현대중공업과 노동조합현대 중공업 - 총자산 : 115,931억원- 자본금 : 3800억원- 매출액 : 103,544억원당기순이익 : 1,833억원사원수 : 25958명주요 사업 내용선박건조, 엔진설비, 플랜트 설비 제작해양석유/가스 시출 설비현대 중공업 노동조합- 노

  • [노사갈등][노사갈등 역사][노사관계][정책기조][재능교육][현대중공업][노동자][파업][노동조합]노사갈등의 역사, 노사갈등과 노사관계, 노사갈등과 정책기조, 노사갈등과 재능교육, 노사갈등과 현대중공업 분석
  • 노사갈등의 역사, 노사갈등과 노사관계, 노사갈등과 정책기조, 노사갈등과 재능교육, 노사갈등과 현대중공업 분석Ⅰ. 서론Ⅱ. 노사갈등의 역사Ⅲ. 노사갈등과 노사관계1. 안정적 노사관계 유지2. 공공부문 노사관계의 부각3. 산별교섭 관련 노사갈등 지속4. 파업의 장기화 및 새로운 파업 형태 발생5. 법과 원칙에 의한 분규 해결 관행 형성Ⅳ. 노사갈등과 정책기조Ⅴ. 노사갈등과 재능교육1. 재능교육노조의 파업상황1) 노조 요구안2) 노동조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