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론]한국 조선업에서의 현장권력을 둘러싼 노사갈등-현대중공업의 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0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머리말
II. 현대중공업 노사관계의 개관
1. 회사의 개요
2. 노사관계의 전개
3. 현대그룹의 노무관리전략
III. 현대중공업의 노동과정과 현장권력
1. 작업장 상태와 노동조건
2. 작업조직과 작업규제
IV. 현대중공업의 인사노무관리체제
1. 승진체제
2. 임금수준 및 임금체계
3. 노동자 참가와 인센티브
V. 신경영전략과 작업장 권력
1. 신경영전략의 개요
2. 반생산체제의 도입
3. 새로운 인사노무관리방식의 도입
VI. 맺음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작업조직과 작업규제
현장의 작업조직은 팀장-반장-조장-일반작업자로 되어 있다. 작업조직의 기본단위는 반으로서 반장이 15명 내외의 작업자를 거느린다. 반장의 주요업무는 생산관리, 인원관리(근무상태관리), 안전관리 등이다.
조선산업은 작업종류가 매우 다양하고 직종이 수백개가 넘으며 공정의 자동화가 용이하지 않고 주문생산에 의존하므로 부품 및 자재의 표준화도 어렵다. 따라서 직접생산과정에 대한 기술적 통제에 한계가 있으며 노동과정에 대한 자율성이 상대적으로 높다. 작업공간의 분산성, 광범위성 때문에 라인생산처럼 기계에 의한 작업의 통제가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관리자나 현장감독자 등의 직접통제에 크게 의존한다.
앞에서 보았듯이 87년 이전까지는 현장관리자에 의한 직접적, 비인격적, 전근대적, 병영적 통제가 주된 노동력 통제방식이었다. 이를 뒷받침하는 주된 수단은 상여금차등제와 인사고과제였다.
그러나 87년 이후 회사측의 자의적인 인사고과권은 크게 축소되었다. 노동조합의 요구에 의하여 기본급 및 상여금에 대해서는 인사고과제를 폐지하였으며 오직 승진시에만 인사고과를 적용토록 단체협약규정이 바뀌었다. 그러나 현장기능직의 승진이 사실상 어렵기 때문에 인사고과제를 통한 현장관리자의 자의적 권한남용은 크게 규제되게 되었다.
또 노동조합 결성후 대의원(노조원 100명당 1명)과 소위원(노조원 20-50명당 1명)의 생산현장에 대한 장악력이 크게 높아졌다. 실제로 노동자들의 고충처리는 반장을 거쳐 공식적인 직제를 통해 해결되기보다는 대의원이 관리자와 만나 해결하거나 또는 더 이상의 상급관리자에게 바로 가서 해결하고 있다. 더우기 반장은 조합원이기도 하므로 현장감독자와 조합원이라는 이중적 신분으로 동요하고 있으며 결국 생산현장의 기술적 관리자로 국한된 영역을 담당하게 되었다.
<표 7>에서 보는 바와 같이 작업속도, 작업방법, 작업량 등 생산과 관련된 작업조직의 자율성 면에서 노동자 및 노조의 작업규제력은 상당히 높은 편이다.
<표 7> 현대중공업 노동자의 작업규제력(1994)
단위: %
의견제출 가능성
의견반영 여부
작업인원 결정
49.3
64.3
작업속도 결정
56.2
64.1
작업순서 결정
62.7
77.5
주: 의견제출가능성=「작업과 관련된 다음 사항들의 결정에 대해 귀하 자신의 의견을 제출할 수 있습니까」라는 질문에 「예」라고 응답한 비율임.
의견반영 여부=「의견을 제출하면 그것이 작업에 잘 반영됩니까」라는 질문에 「예」라고 응답한 비율임.
자료: 보고서, 148쪽.
그러나 문제는 이러한 노동자 및 노조의 작업규제력이 단체협약이나 노사공동위원회 등 어떤 제도화된 장치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주로 힘으로 밀어부친 결과라는 점이다. 실제로 앞에서 지적했듯이 노동강도를 규정하는 기본요소인 MAN-HOUR는 전적으로 회사측에 의해 결정되고
- 참고문헌
-
강석재, 「조선산업 대기업의 신경영전략과 작업장체제의 변화」, 서울노동정책연구소 지음, 일본적 생산방식과 작업장체제, 새길, 1995.
곽만섭, 「한국적 노사관계 정립방안에 관한 연구: 현대중공업 노사분규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1990.
권용목, 「현대그룹 노동운동사 1, 2, 3」, 새벽, 석탑, 1988.
김병조, 「노동통제 강화하는 경영혁신운동」, 민주항해, 1995. 3/4월호, 현대중공업 노동조합.
김영복, 「테러사건까지 몰고간 현대중공업의 노사분규」, 노사, 1989.
노동부 안전기획과, 대형조선소 특별안전점검 결과, 1995. 6. 9.
노동부, 노동통계연감, 1995
노동부, 임금구조기본통계조사보고서, 1995.
노동인권회관, 「‘93 현대계열사 연대투쟁보고서」, 노동인권보고서, 제4집, 사회평론, 1994.
노동조합-기업경영분석연구상담소, 현대그룹 노무진단 관계자료, 1993.
도널드 커크 지음, 이재범 옮김, 현대&정주영, 한언, 1995.
박덕제, 「대우조선의 경영합리화 조치에 대한 노동자 의식조사」, 노동인권회관 편, 노동인권보고서, 제3집, 역사비평사, 1992.
백순환, 「대우조선 신경영전략과 노조의 대응」, 신경영전략-이렇게 맞서자, 영남노동운동연구소, 1995.
서필우, 「현대중공업 신경영전략과 노조의 대응」, 신경영전략--이렇게 맞서자, 영남노동운동연구소, 1995.
윤상식, 「산업재해 줄일 수 없나?」, 민주항해, 95年 3, 4월호, 현대중공업 노동조합.
이수원, 현대그룹 노동운동, 그 격동의 역사, 대륙, 1994.
이은진, 「민교협의 현대그룹 노사관계 진단」, 경제와 사회, 제24호, 1994년 겨울.
이종선, 「중공업 거대독점기업에서의 노동운동에 관한 연구」, 고려대 사회학과 석사학위논문, 1989.
인수범, 「현대그룹 노동조합의 임금협상투쟁」, 월간 흐름, 1993, 9월호, 한국사회과학연구소, 1993.
임 영일, 「조선산업의 성장과 노동운동」, 동향과 전망, 제21호, 1994 겨울/봄, 녹두.
전국노동조합협의회, 자동차 5사, 조선 6사 단체협약 분석, 1993. 8.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민주노총 단체협약 모범안과 단체협약 실태조사 결과, 1996. 2.
전국조선업종노조협의회, 조선 7사 산업재해발생현황, 1994.
전영기, 「비제도적 노동운동에 관한 연구」, 서울대 정치학과 석사학위논문, 1986.
정병휴, 양영식, 한국 재벌부문의 경제분석, 한국개발연구원, 1992.
정세영, 「기능직도 중역될수 있게 하겠다」, 현대, 1993. 11월호, 현대그룹.
정이환, 「당파적 연구의 성과와 한계」, 경제와 사회, 제24호, 1994년 겨울.
조성관, 「현대중공업 대리전의 진상」, 월간 조선, 1989.
조성관, 「현대중공업의 노사분규」, 월간 조선, 1989.
조효래, 박종규, 「조선산업」, 한국사회연구소 편, 한국사회노동자연구 II, 백산서당, 1989.
최승노, 1995년 30대 기업집단, 한국경제연구원, 1995.
최종태 외, 현대중공업 직능평가제도에 관한 연구--2차 연구보고서,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원 노사관계연구소, 1993.
한국노동연구원, KLI 노동통계, 1995.
한국노동이론정책연구소, 「현대중공업의 신경영전략: 1995년 임투와 현장」, 월간 현장에서 미래를, 1995. 7월호.
한국노동이론정책연구소, 신경영전략과 노동조합, 1995.
한국노동이론정책연구소, 현대중공업 노동조합 정책수립을 위한 연구보고서-자본의 신경영전략에 대한 대응과 노동조합 활성화를 위한 방안-(전4권), 1995.
한국산업은행, 「18개업종 경기동향」, 산은조사월보, 1994. 3.
한국산업은행, 한국의 산업, 1993.
한국조선공업협회, 조선자료집, 각년도.
현대그룹 노사관계진단연구단, 현대그룹 노사관계 진단 연구보고서, 1994.
현대그룹노동조합총연합, 자동차업종, 조선업종, 현총련 임금현황, 1994. 6.
현대중공업 노동조합 제도개선위원회, 임금제도 개선 1, 2, 1992.
현대중공업 노동조합, 「3.7명당 1명이 산업재해를 당하는 산재왕국」, 현대중공업 노조 소식지, 1994. 5.
현대중공업 노동조합, 「현대중공업 신경영전략 해부」, 민주항해, 1994. 9/10월호, 현대중공업 노동조합.
현대중공업 노동조합, 사업보고서. 각년도.
현대중공업 노동조합, 현대중공업 주식회사 단체협약, 1995.
현대중공업 사사편찬위원회, 현대중공업사, 현대중공업주식회사, 1992.
현대중공업주식회사, 1994년도 경영전략.
황의봉, 「현대중공업사태, 진상과 전말」, 신동아, 1989.
全日本金屬産業勞動組合協議會(IMF-JC), 賃金と勞動條件, 1991.
日本 海事産業硏究所, 變化하기 시작한 世界의 造船構造, 1996. 1. 2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