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온라인 커뮤니티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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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선정배경과 목적
제2장 본론
제1절 온라인 커뮤니티
1. 온라인 커뮤니티의 정의
2. 온라인 커뮤니티의 특성
3.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를 통한 관계 관리
4. 성공적인 커뮤니티 구현 전략 수립 방법
5. 구체적인 커뮤니티 운영 전략
제2절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1. 디지털 소비자
2.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
제3절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단계에 따른 마케팅 전략
1. 온라인 커뮤니티의 영향력 확대 전략
2. 문제인식
3. 정보탐색
4. 대안평가
5. 구매
6. 구매 후 평가

제3장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 앨범을 공유할 수 있는 기능: 무미 건조하기 쉬운 텍스트 위주의 글에 비해 시각적 효과가 탁월한 디지털 사진 공유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회원간의 친근감이나 결속력은 크게 강화될 수 있다. 최근에 디지털 카메라와 사진 출력 전용프린터가 많이 보급되면서 이러한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데에 착안한 서비스이다. 디지털 사진을 앨범형태로 유지관리 할 수 있는 뛰어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어도브사의 ActiveShare라는 앨범관리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다.

위에서 살펴본 서비스들을 한결같이 온라인 커뮤니티를 활성화 할 수 있는 연관성 높은 신규 서비스나 기존에 존재하는 서비스의 기능 개선에 주력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동일 분야에서 경쟁을 벌이는 업체들간에 제공하는 서비스의 기능이 비슷하다면 고객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보다 정교한 기능의 서비스 제공이 차별화를 이룰 수 있기 때문이다.

④ 커뮤니티는 네트워크에서의 접근이 필요하므로 관리를 중시하라
커뮤니티를 접근할 때 우선 커뮤니티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의 문제를 고민한다. 그러면서 웹사이트 내에 게시판을 만들고, 채팅 서비스를 실시한다. 보다 재미있게 커뮤니티가 느껴지도록 3차원의 그래픽과 아바타 기술을 사용하기도 한다. 이러한 접근을 할 때 기본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바로 웹사이트 내에 커뮤니티를 만드는 것이다.

웹사이트 내에 커뮤니티를 만들게 되면 아는 사람들 때문에 웹사이트를 계속 방문하게 되고, 이들이 생산하는 방대하고 귀중한 컨텐츠를 확보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이들이 중심이 되어 인터넷에서 우호적인 세력들을 만들 수 있게 된다. 이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기업을 적극적으로 소개하면서, 불리한 여론에 대해 적절히 대응을 해주기도 한다. 현실적으로 자사의 브랜드를 중심으로 한 커뮤니티를 자사의 사이트내에서만 존재하도록 만들 수 없으며, 개인 홈페이지, 뉴스그룹, 메일링리스트, 커뮤니티 전문 사이트 등 인터넷에 널린 수없이 많은 공간에서 자사에 대한 커뮤니티가 만들어질 수 있으며, 이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것도 문제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다면 커뮤니티란 본질적으로 네트워크의 성격을 지닐 수 밖에 없다. 다만 웹사이트가 전개하는 비즈니스의 필요성에 의하여 웹사이트 내에서 운영되는 커뮤니티를 만들고 발전시킬 뿐이지, 기업에 따라서는 커뮤니티란 인터넷에 존재하는 수많은 사람들의 모임체일 뿐이다. 이렇게 보면 커뮤니티를 만드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네트워크에 존재하는 수많은 커뮤니티를 어떻게 관리하느냐의 문제가 된다. 개인 홈페이지, 커뮤니티 전문 사이트, 어떤 특정한 사이트내 커뮤니티, 뉴스그룹, 메일링리스트, 심지어는 PC 통신까지 포함하는 수없이 많은 커뮤니티에서 자사에 우호적인 분위기를 만들고,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한 것이다. 웹사이트 또는 인터넷 비즈니스의 성격에 따라 커뮤니티 관리자의 일은 자체적으로 커뮤니티를 만들고 유지하는 것 뿐 아니라, 인터넷의 모든 관련 커뮤니티를 관리하는 것이 될 수 있다.

⑤ 적절한 진입장벽을 만들어라
커뮤니티 서비스 종사자나 이용자들은 한결같이 통신 커뮤니티를 가장 이상적 모델로 꼽는다. 통신 커뮤니티는 가입비, 이용료라는 진입 장벽을 갖고 있다. 천리안의 영화동호회는 스스로 회원가입 심사단을 구성, 정말 동호회에 뜻있는 사람만을 회원으로 뽑는다. 인터넷에서는 유료화가 불가능한 대신 동호회 구성에 제한을 둘 수 있다. 전문가 커뮤니티임을 내세우는 비팬클럽 bpanclub.net도 동호회 구성에 1000명 이상의 회원이 필요하다는 규정을 둬 1인 동호회가 없다. 회원 수는 많지 않지만 로열티는 여느 커뮤니티보다 높다.

⑥ 능력있는 커뮤니티 가드너(마스타), 헌신적인 운영자를 유치하라
커뮤니티가 활발해지기 위해서는 회사측에서 얼마나 관심을 갖고 커뮤니티를 관리하느냐가 중요하다. 이에 커뮤니티 가드너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대개 통신동호회 시삽 경력이 있는 사람들이 경험으로 얻은 노하우를 갖고 커뮤니티를 관리한다. 커뮤니티가 침체될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명수 ⌜고객관계관리를 위한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구축 마케팅⌟ 2004
송창석, 신종칠 ⌜인터넷상의 상호작용성 제고방안에 관한 연구⌟ 마케팅 연구 제 14권 제3호 1999.9
심재희, 김장용 ⌜커뮤니티로 승부하는 브랜드 전략⌟ 이디자인 2004
김병욱 ⌜인터넷 강국의 패러다임⌟ 킴스정보전략연구소 2002
황홍식 ⌜커뮤니티 마케팅⌟ 팜파스 2009
김연호 ⌜인터넷 게릴라 마케팅⌟2009
크리스 브로건 ⌜신뢰! 소셜미디어 시대의 성공 키워드⌟2009
프리스, 제니 ⌜온라인 커뮤니티⌟ 한림미디어 2004
서이종 인터넷 커뮤니티와 한국사회 2002
<매일 경제> IT 월드 온라인 커뮤니티 천국 (2004. 11. 22)
⌜기업의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활용전략⌟ 삼성경제연구소 2009.4
애미조 킴 ⌜성공적인 온라인 커뮤니티 구축전략⌟ 안그라픽스 2001
이은석 ⌜인터넷 사이트의 브랜드 커뮤니티 유형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요인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포럼 2009
이주영 ⌜온라인 커뮤니티를 이용한 브랜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2006
오영석, 김사혁 ⌜온라인 커뮤니티를 이용한 브랜드 마케팅 전략⌟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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