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와 비즈니스 - 한중관계의 우호적인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한중관계의 우호적인 발전방향
1.중국인의 역사인식
2.중국인의 문화인식
3.중국인의 협상인식
4.중국인의 한국인식
서론
본론 ①중국인의 역사인식
②중국인의 문화인식
1. 중국인의 사고방식
2. 중국인의 소비 패턴
3. 중국의 종교
4. 의생활
5. 식생활
6. 주생활
③중국인의 협상인식
1. 세계적인 협상의 달인
2. 기억 이익보다 인민 이익
3. 시간 여유를 갖고 협상에 임해야 한다
4. 법 보다는 인정
④중국인의 한국인식
결론
- 본문내용
-
서 론
2010 광저우 아시안게임 한창 열리고 있는 지금, 중국에 대한 세계의 시선은 뜨겁게 불타고 있다. 우리 대한민국 또한 중국과는 순망치한의 관계이기도 하다.
한국과 중국의 관계는 매우 역사가 깊다. 백제와 신라는 중국의 양나라, 당나라 등과 문화, 무역 교류를 하였다. 고려는 정치적으로 송나라와 밀접한 우호 관계를 맺으면서 북방 민족을 견제했다. 또한 양국은 빈번한 교역을 통해 서로의 문물을 교환하였다. 조선 시대의 전통적인 외교정책의 하나로는 중국의 왕조에 대해서 사대정책을 취하는 것이었다. 명나라와 실질적으로 유대를 맺게 되는 것은 조공과 회사(回賜)의 형식을 통한 양국 간의 접촉에서 였다. 청이 청일 전쟁에 져서 조선이 완전한 독립국임을 확인하기에 이르자 정치적인 종속관계는 없어지게 되었다. 양국은 1980년대 말이 되면서 자유롭게 상호 방문을 허락하여 학술, 언론, 특히 이산가족 교류가 가능해졌다. 1992년 8월부터 대한민국은 중화민국과 단교하고 중화인민공화국과 수교하고 있다. 200만명에 가까운 한민족들, 특히 중국 지린 성 옌볜 조선족 자치주의 한민족들(조선족)은 대한민국(남한)과 활발히 교류하고 있다. 양국 사이에는 대한항공이 중국 내 20개 도시에서 26개 노선을, 아시아나 항공은 22개 도시 30개 노선을 각각 운항 중이다. 대한민국 남자들의 국제결혼을 아내의 출신지 별로 볼 때, 중화인민공화국 국적의 여자가 가장 많다.
천안함 사건 이후 동아시아에서 냉전적 외교관계가 부활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2일 삼성경제연구소는 국내외 안보전문가 40여 명을 대상으로 한반도 안보지수를 조사한 결과 전통적 동맹국인 한ㆍ미, 북ㆍ중 관계가 강화되고 있는 반면 미ㆍ중, 미ㆍ북, 한ㆍ중, 남북관계는 최악으로 치닫고 있다고 밝혔다. 삼성연 조사에 따르면 천안함 사건 이후 북한 문제 처리를 두고 한국 미국 중국 간 입장 차가 표면화되면서 냉전적 질서가 부활하고 있다. 3분기 미ㆍ중 관계지수는 33.93을 기록해 2분기(47.66)에 비해 급격히 하락해 2005년 조사 이래 최저 수준을 나타냈다. 북한뿐 아니라 이란 문제에 대한 제재 수위를 놓고 미국 중국 양국이 격돌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여기에 한반도 주변 해역에서 이들 나라가 연합훈련을 실시하는 등 군사적 불안도 한몫했다는 지적이다. 이에 반해 전통적 동맹관계는 최근 들어 강화되고 있다. 북ㆍ중 관계는 천안함 사건 이전 수준으로 회복됐고 한ㆍ미 관계 또한 복원되고 있다. 북ㆍ중 관계는 63.21, 한ㆍ미 관계는 69.64를 기록해 전분기보다 상승했다.
한반도 안보지수란 한국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의 한반도 전문가 40여 명을 대상으로 한반도 안보상황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해 계량화한 수치를 말한다. 50점을 기준으로 그 이상은 긍정적, 그 이하는 부정적임을 뜻한다.
다음 중국에 대해서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본 론
① 중국인의 역사인식
위에 조사표는 동북아 역사재단의 한, 중, 일 역사인식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 기사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