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관계의 우호적인 발전방향 - 중국인의 협상인식 - 중국문화와 비즈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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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한중관계의 우호적인 발전방향
<중국인의 협상인식>
목 차
Ⅰ 서론
중국인의 협상인식 분석에 대한 필요성
Ⅱ 본론
1. 중국인에 대한 이해
1-1 중국인의 보편적인 특성
1-2 지방에 따른 중국인의 특성
2. 중국의 비즈니스 환경
2-1 중국의 비즈니스 환경 변화 3대요소
2-2 중국의 비즈니스 위험요소
3. 중국인과의 협상
3-1 중국인의 뛰어난 협상능력
3-2 중국인의 협상태도 분석
3-3 성공적인 협상을 위해 갖춰야할 자세
Ⅲ 결론
맺음말
본문내용

Ⅰ 서론
어느 민족이나 자신들의 독특한 성격이나 습관을 형성해가는 데 지형과 기후가 커다란 요인으로 작용한다. 특정한 역사와 문화가 오랜 세월 동안 작용하여 민족성을 구축해온 것이다. 좀 더 세분한다면 한 국가나 민족 내부에서도 지역에 따른 특성이나 기질이 존재할 것이다. 중국은 5천년이 넘는 역사와 우리나라의 약 50배에 달하는 면적을 지닌 국가이다. 중국은 지역별 격차가 너무나 크다. 사막지대도 있고, 4천 미터 이상의 고원지대도 있고, 초원지대, 평야지대 등이 공존하고 있다. 기후와 지형의 격차도 크고, 역사적 경험도 다르고, 지역에 따라 사람들의 성격이나 기질도 다르다. 우리나라는 중국과 위치 및 문화적으로 상당히 가까이에 있었고, 많은 영향을 받아왔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비슷한 점이 많아 보이는 중국사람과 우리나라 사람은 알고 보면 다른 점도 상당히 많다. 세계무대에서의 중국의 영향력은 상당히 커졌다. 그들을 상대하지 않고서는 세계무대에서 살아남기가 점점 힘들어지고 있는 것이다.
또한, 중국은 이제 더 이상 세계의 공장이 아닌 세계의 시장으로서의 모습으로 변모해가는 중이다. 물론 중국에는 풍부하고 값싼 노동력과 자원이 있으며, 공장을 짓고 제품을 생산하기에 적합한 환경들을 두루 갖추고 있다. 그래서 세계의 기업들이 중국에 진출하여 이러한 이점들을 적극 이용하며 주요생산지로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지금은 생산 뿐 만 아니라 13억이 넘는 거대한 소비시장을 타켓으로 더 많은 외국의 기업들이 상품 및 서비스를 내새워 중국시장으로 진출하고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어, 현재는 연간 780억 달러 이상의 해외투자 유입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세계 500대 기업 중 450개 기업이 중국에 투자하고 있으며, 2015년에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소비시장이 될 것으로 예상되어 지고 있다.
우리나라도 중국과 1992년 국교를 수립한 이후 18년 동안 무역규모가 30배 늘어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수교 18주년을 맞은 올해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대중국교역은 1992년 63억 8000만 달러에서 2009년 1409억 달러로 22배 증가했다. 올해 무역규모는 1965억 달러로 전망돼 양국 간 교역량이 18년 만에 30배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 우리나라 기업들도 2006년에는 349억 달러를 투자하였고, 3만5천개 이상의 한국기업이 중국에 진출해 현재, 중국은 한국의 제1무역국으로 자리 잡았다. 이렇게 중국과의 교류규모는 그 비중이 상당히 크고,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 앞으로 중국은 미국과 함께 세계 무대에서 G2의 위치를 차지하고 동북아 및 전세계에 엄청나게 큰 영향력을 끼치게 될 것이다. 우리나라도 중국을 잘 상대해야 앞으로 세계속에서 우리나라의 위상을 잘 세워나갈 수 있을 것이기에 중국과 중국인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가 필요하다. 그 중 중국인의 협상인식에 대해서 분석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중국인에 대한 이해
1-1. 중국인의 보편적인 특성
1)만만디
오랜 봉건사회의 악습과 관료주의까지 겹쳐서 변화를 두려워하거나 자신이 책임을 져야 하는 것에 몹시 힘겨워 하기까지 한다. 그러므로 무슨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최소한 자신이 혼자 책임을 지지 않기 위해서 여러 형태의 중첩된 의사결정 과정을 거치고 심사숙고에 숙고를 거듭한 뒤 연대책임에 대한 심리적 안정감이 확보되었을 때 결정을 하고자 한다.
2)금전중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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