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와 비즈니스 - 한중 관계의 우호적인 발전 방향 - 중국인의 협상인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한중관계의 우호적인 발전방향
중국인의 협상인식
현재 중국 시장에는 우리나라의 많은 기업들이 중국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중국의 경제성장과 더불어 향후의 시장 잠재력이 나날이 커지고 있다. 그 과정에서 중국인들과 협상을 할 때 각기 다른 문화가 있어서 각 지방마다 특색이 있고, 중국에 진출한 모든 기업들이 모두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중국 비즈니스 문화에 대한 기초지식이 없이 무작정 국시장에 진출했다가 낭패를 보고 한국으로 돌아오는 기업들이 적지 않다. 중국을 이야기할 땐 한마디로 “관계의 나라”라고 한다. 그만큼 중국에서 사업을 하려면 “관계”를 알아야 할 것이다. 이러한 “관계”를 알기 위해서는 그들의 문화를 이해해야 할 것이다.
1. 중국인의 의식구조와 가치관을 알아보자.
1) 중국인의 의식구조
(중국인의 의식구조는 자연환경과 역사적 배경, 그리고 유교사상에 바탕을 둔 인식체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첫 째로, 우월성이다.
예로부터 중국인은 유구한 역사와 우수한 문화를 배경으로 자부심이 강하여 자신들이 문화민족임을 자처하고 주변국가에 대하여 정치적, 문화적, 민족적인 우월의식을 갖게 되었다. 우월의식이 중화사상으로 나타나 수천년간 역사속에서 중국을 천하의 중심으로 보았고, 이것이 민족의 자존심을 강하게 만들어낸 것이다.
둘째로, 포용성이다.
중국은 진나라의 통일 이후에도 계속 영토를 확장해 나가면서 자연히 많은 이민족과 융합하게 되었고 이 과정에서 이민족의 문화를 무조건 배척하지 않고 포용하여 중국의 문화로 동화시켜 나갔다. 중국이 이민족의 문화를 포용성 있게 받아들인 것은 중화민족의 우월감과 자긍심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
셋째로, 중용성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