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중국시장의 이해 - 중국기업의 M&A의 현황파악과 보안점제시 및 나아갈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글로벌 중국시장의 이해
중국기업의 M&A의 현황파악과
보안점제시 및 나아갈 방향
목 차
1. 중국기업 주도의 M&A 활성화의 배경
2. 중국의 해외기업 인수합병 개괄
2.1 중국의 해외기업 인수합병 현황
2.2. 중국의 해외기업 인수합병 방법
2.3. 중국의 해외기업 인수합병을 위한 재원조달 방법과 정산방식
2.4 중국의 해외기업 인수합병 목적과 효과
3. 중국 M&A가 보다 성공적이기 위한 요건
3.1 기업 문화의 원만한 통합
3.2. M&A 체결 전후의 리스크 관리
4. 결론
1. 중국기업 주도의 M&A 활성화의 배경
중국의 외환보유액은 외국인투자의 지속적인 증가와 무역수지 흑자의 급증, 중국시장에서 자본수익을 노리는 투기성 자금의 유입 등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급증하고 있다. 외환보유액의 증가속도를 보면 2004년 이후에는 매년 약 2,000억 달러 이상 증가하고 있어서, 한국의 현재 전체 외환보유액 2,600억 달러에 육박하는 연간 증가액을 기록하고 있다. 특히 2006년 1월 말경에는 그 동안 세계 제1위의 외환보유국이었던 일본의 8,519억 달러를 추월하여 2006년 12월 말에는 1조 663억 달러를 보유하기에 이르렀다. 하지만 이러한 외환보유액의 증가는 중국의 입장에서는 대외신인도의 향상이나 금융리스크에 대한 대응능력 강화와 같은 이점을 가져다 주지만, 다양한 적정 외환보유액 산정 기준에 비추어 볼 때 중국의 외환보유액은 적정 수준을 넘어선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 정부는 위안화 절상에 대한 압력을 받고 있으며, 외환보유액이 지나치게 많아지면서 이의 효율적인 관리가 어려워지고 있고, 국내적으로도 통화관리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또한 중국 고정자산의 투자 과열 및 부동산 시장과 증권 시장의 거품 요인이 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편 중 하나로 중국 정부는 자본의 유출을 확대하기 위해 해외투자를 적극 장려하고 있다. 이를 위해 신시장 개척, 신기술 도입, 자원개발 등에 대한 해외직접 투자를 장려하기 위하여 해외투자용 외화매입의 제한을 철폐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정책의 일환으로 중국 기업들의 활발하고 적극적인 M&A 거래가 활성화될 수 있는 동력을 찾기도 하였다. 본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중국 기업들의 M&A 현황 및 인수방법 등을 살펴본 후, 이러한 상호작용이 미치는 효과들을 보고 M&A 이후에 중국 기업들이 주의하고 신경 써야 하는 부분들을 논하고자 한다.
표 1. 중국의 외환보유액 증가, 외국인투자 및 무역흑자와 외환보유 고 추이
(단위: 억달러)
2. 중국의 해외기업 인수합병 개괄
2.1 중국의 해외기업 인수합병 현황
중국기업의 해외기업 인수합병 추세를 연도별로 살펴보면, 2002년 이전에는 불과 20여 개 이하이던 인수합병 건수가 2003년 67건, 2004년 129건, 2005년 77건, 2006년 80건으로 크게 증가하고 있다. 중국기업의 해외기업 인수합병이 이렇게 크게 증가한 이유는 중국의 외환보유고가 증가함에 따라 해외투자가 더욱 장려되고, 그로 인해 해외기업의 인수합병이 더욱 활발해졌기 때문이다. 아울러 중국기업의 역량이 더욱 강화되면서 원부자재, 고급기술, 현지시장을 확보하기 위한 기업인수의 필요성이 증가하였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2006년 중국기업의 해외기업 인수합병 건수는 2004년의 129건에 비해 감소하였으나 인수합병의 거래액 규모는 144억 달러에 이르고 있다. 이는 원유 및 가스 산업에서 천연자원을 확보하기 위한 대형 해외기업 인수합병이 있었기 때문이다. 중국기업의 해외기업 인수합병 현황을 산업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산업별 건수를 보면, 1997∼2006년 약 10년간 중국은 411개의 해외기업을 인수합병하였는데 그 중 건수 기준으로 기타 서비스 140건, 사업서비스 70건 등 서비스업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제조업 가운데에는 전기전자기계 50건, 산업기계 20건, 화학 20건 등이다. 제1차 산업 가운데에는 철광 23건, 원유 및 가스가 17건이다. 중국의 해외기업 인수합병의 목적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의 하나는 해외 원자재의 확보를 위한 해외기업의 인수합병이다. 철광 및 원유 및 가스 산업에서의 해외기업 인수합병이 많은 건 수를 차지하고 있다. 이들 부문 가운데 특히 원유 및 가스업체의 인수합병은 인수합병의 거래단위가 매우 큰 대형 인수합병이란 특징을 보여 주고 있다. 따라서 단일 산업수준에서는 이들 분야의 거래액 수준이 가장 높은 수준을 보여 주고 있다. 중국기업의 해외기업 인수합병의 또 다른 목적은 해외 유명기업을 인수합병함으로써 외국기업의 브랜드와 기술을 활용하거나, 부품 및 소재를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이들은 주로 전기전자기계, 산업기계, 통신서비스 등에 포함되어 있다. 다음으로 중국기업이 해외기업을 인수합병한 지역을 국가별, 경제 권역 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인수합병 건수로는 중국, 홍콩, 미국, 버뮤다, 싱가포르 등의 순서를 보이고 있는 반면 거래액 규모로는 홍콩, 싱가포르, 카자흐스탄, 러시아연방, 호주, 인도네시아가 상위의 인수합병대상 국가가 되고 있다. 여기서 중국기업의 해외기업 인수합병에 중국기업이 포함된 이유는 피인수기업의 경영권에 영향을 미치는 복수의 기업 가운데 중국기업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중국기업의 해외기업 인수합병 지역으로 카자흐스탄, 러시아연방, 호주, 인도네시아가 부상하고 있는 이유는 전술한 바와 같이 원자재 확보를 위한 중국기업의 인수합병 때문이다. 하지만 원자재 확보를 위한 전략적 인수합병 외에는 중국기업의 해외기업 인수합병은 주로 홍콩과 싱가포르 등 아시아 지역에 집중되어 있다. 중국기업의 해외기업 인수합병 사례를 볼 때, 중국에서 해외기업의 인수합병에 가장 적극적으로 나서 건수 기준으로 가장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는 기업은 화웨이지쑤 7건, 쭝궈쓰여우화꽁 6건, 쭝궈쓰여우티엔란치 4건, 상하이바오깡 4건 등으로 중국의 유명기업들이 상위를 차지하고 있다. 거래액수에 있어서는 쭝궈쓰여우화꽁, 쭝궈인항등이다. 중국의 대표적인 은행들이 해외기업의 인수합병에 활발히 참여하고 있다.
표 2. 중국 국제 인수합병 거래건수 상위기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 의류 시장
  • 중국 시장의 특성을 파악에 요지를 두고 기복이 심한 중국정치경제 상황에도 굴하지 않고 중국속의 선발대로 진출해 있는 한국기업이 닥칠 위기를 예측하고 대처방안을 마련 방법을 모색하였다. 또한 중국 현지 광저우에 있는 한국 의류기업 DOP에 대해 직접 방문 조사한 것을 토대로 중국의 의류패션 시장의 동태와 유통 채널 마케팅 방법등을 조사하여 앞으로의 중국 의류시장의 발전 가능성과 패션경향을 알고 이에 따르는 우리 한국 기업이 나아갈

  • [경영혁신] 이마트 성공요인 및 중국 진출 성공 전략 분석
  • 중국이마트 70개 이상의 국내외 네트워크를 구축하게 되며, 지속적인 성장을 기반으로 매출외형 28조 6백억 원을 달성, 2013년 글로벌유통기업 Top 10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마트 이익 추이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08051408543301572&outlink=1 > Ⅱ. 본론 1 - 이마트 핵심역량 분석1. 조사 방법 / 연구 방향지난 1995년 유통시장의 개방 이후 대형마트가 우후죽순처럼 생겨나고 있습니다. 1995년 이전 전국

  • [A+] 성공기업분석 - CJ오쇼핑 핵심전략, 홈쇼핑시장 환경분석, 마케팅전략 및 서비스전략 분석 등(PPT)
  • 핵심역량 분석, 마케팅전략 4P STP SWOT 서비스 성공사례 / 기업분석   서론 - CJ오쇼핑 기업개요1) CJ오쇼핑 선택 배경2) CJ오쇼핑 : 현황, 연혁3) CJ오쇼핑 : 사업영역, 경영방침, 유통 / 물류전략4) CJ오쇼핑 : 해외진출 현황, CI / BI5)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및 환경분석- 산업시장 현황, 내-외부 환경분석 등 본론 - CJ오쇼핑 성공전략(마케팅, 경영) 분석1) 주력 사업 및 사업 현황a) CJ홈쇼핑 - TVb) CJmall - 인터넷, 전자상거래c) 동방 CJ - 중국

  • [졸업][국제경영]현대자동차의 인도 및 북미시장진출과 나아가야할 방향
  • 글로벌 경영 전략 191) 핵심 역량 강화 192) 권역별 전략 차종 개발 203) 브랜드 가치 증대 204) 현지화 전략 21Ⅲ. 북미진출 221. 현대자동차 기업분석 및 해외진출개괄 221) 주요현황 222) 문제제기 222. 북미시장에서의 현대자동차 221) 최초의 미국시장 진출 222) 캐나다 FDI를 통한 해외투자 233) 수출로의 전략전환과 SUV주력 244) 앨라바마주의 FDI 추진전략 253. 변화하는 북미시장에서의 나아갈 방향 26Ⅳ 인도 진출 281. 지역의 선정 281) 인도 시장 분석 28

  • [마케팅 전략]KIA Sportage 중국시장진출전략
  • 이해 5C 분석 (1) China Market-⑧ SUV 시장의 현황 (2) Consumer-④ SUV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 (3) Competitor-② SUV 경쟁자 분석 (4) Company-⑤ SPORTAGE (5) Change-② SUV 에 대한 고객성향의 변화 Ⅲ. Vision 제시 Ⅳ. 자사역량과 중국 시장 상황 분석에 따른 MISSION 설정과 전략 도출 ⅰ. Tows 분석 ⅱ. T-W 상황에 따른 전략 도출과 MISSION 설정 ‘거점 공략을 통한 SUV 시장에서의 비보조인지 상품군 진입’ Ⅴ. 중국 시장 내 거점 확보를 위한 전략마련 ⅰ.Segment ⅱ. 기업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