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그룹에 대해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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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 그룹에 대해 알아보기
롯데(영어: LOTTE, 일본어: ロッテ)는 1948년 신격호(시게미쓰 다케오)가 일본에서 설립하여 지주회사 롯데 홀딩스와 롯데스트래티직 인베스트먼트를 중심으로, 일본과 한국에 본사를 둔 기업집단이다.
현재 대한민국의 본사는 서울 중구 소공동에 위치해 있으며, 일본의 본사는 도쿄 도 신주쿠 구에 위치하고 있다. 일본에서 창업을 시작한 이래, 전 세계적으로 그룹을 확장하고 있으며, 창업자 신격호의 고향인 대한민국에서도 적극적인 투자 및 대규모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닛케이 BP 컨설팅에 의한 공동 메시지 조사의 인지율 랭킹에서 5년 연속 1위를 차지하였다. 2010년 기준, 대한민국 내 자산기준 재계 순위 5위에 올라있고(공기업 제외), 부채비율 부문에서는 국내 4위에 올라있다.
대한민국에서는 1967년부터 롯데제과를 설립하여 사업을 시작했다. “롯데그룹”, 위키백과, 2016.05.20.,
https://ko.wikipedia.org/wiki/%EB%A1%AF%EB%8D%B0%EA%B7%B8%EB%A3%B9
롯데는 핵심사업 강화 및 해외사업 비중 확대를 통해 아시아를 선도하는 ‘아시아 TOP 10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고자 한다. 비전 추진을 위해 경영방침과 핵심가치를 설정하였으며, 비전 달성을 위해 유통금융, 식품건설관광, 화학제조, 지원 등 각 부문과 지역에서 수행해야 할 성장 과제를 선정, 시행하고 있다. 아울러 비전 추진을 지원하기 위해 ‘비전 추진 체계’, ‘임직원자긍심 강화 프로그램’, ‘미래 인재 양성’, ‘브랜드 경영’, ‘고객 심층 이해’를 5대 핵심 실행기반으로 설정하고, 이를 성공적으로 실현함으로써 글로벌 기업의 위상에 걸맞는 경영 인프라를 확보해 나가고 있다. “롯데그룹, 비전”, http://www.lotte.co.kr/01_about/lotte_vision.jsp
롯데그룹의 이름은 신격호 회장이 독일의 세계적인 대 문호 요한 볼프강 폰 괴테의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을 읽고 자신의 생명까지 불사를 수 있었던 극중 여주인공 ‘샤롯데’를 향한 ‘베르테르’의 사랑과 정열에 감명을 받아 누구나 사랑하는 만인의 연인 ‘샤롯데’의 이름에서,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기업이 되고자 하는 열망을 담아 사명을 ‘롯데’로 삼은 것이다. “‘롯데’이름의 유래를 아시나요?”, http://blog.lotte.co.kr/1889
롯데그룹의 역사를 살펴보자면 1967년 롯데의 모기업인 롯데제과가 설립되면서 식품산업 현대화 및 국민생활수준 향상의 계기를 마련하게 된다. 1965년 한일 국교가 정상화되면서 롯데제과는 황폐한 조국 땅에 신선한 활력을 일으켰을 뿐 아니라 우리나라 식품산업의 개척과 선진화에 주도적인 역할을 해 왔다.
1970년대에 롯데는 롯데칠성음료와 롯데삼강, 롯데 햄ㆍ우유, 롯데리아를 설립하여 국내 최대 식품기업으로 발전하였으며 호텔롯데와 롯데쇼핑의 설립을 통해 국내 유통ㆍ관광산업의 현대화 토대를 구축하였다. 또 롯데건설, 호남석유화학, 롯데기공, 롯데전자, 롯데상사를 설립하여 국가 기간산업에 본격 진출하였다.
1980년대의 롯데는 축적된 자본과 기술을 기반으로 유통ㆍ관광ㆍ식품산업에서 최고의 경쟁력을 확보하여 명실상부한 한국 10대 기업에 진입하였다. 이 시기에 롯데는 롯데월드를 완공하고 호텔롯데부산과 롯데물산을 설립하여 국내 유통ㆍ관광 산업 경쟁력을 확보하고 현대화에 총력을 기울였고, 롯데캐논과 한국후지필름 설립을 통해 첨단산업 진출을 가속화했다. 그리고 그룹 내 문화 인프라 구축을 위해 롯데자이언츠와 대홍기획을 설립하였으며 롯데중앙연구소와 롯데유통사업본부를 설립하여 신제품 연구개발 및 유통 노하우 개발 전파에 큰 역할을 하였다.
1990년대에는 내실경영과 과감한 투자로 세계기업의 기반을 마련하여 왔다. 호텔롯데와 롯데쇼핑의 전국 체인화 및 신규업태 진출로 호텔ㆍ쇼핑의 국내 체인망을 완성하였으며, 동남아 및 일본 미주 시장 진출 확대를 통해 식품음료산업과 유통관광산업의 세계진출을 가속했고 롯데정보통신과 롯데닷컴을 설립하여 첨단산업 진출을 확대해 나갔다. 그리고 코리아세븐, 롯데로지스틱스, 롯데후레쉬델리카를 설립하여 21세기 새로운 유통ㆍ생활문화를 창조해 나갔다. 1997년 말부터 시작된 `IMF 체제라는 위기 상황에서도 롯데는 착실한 성장을 계속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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