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론 파업 사례 분석 - 금호타이어 노사분규&협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금호타이어 노사분규&협상
Ⅰ. 금호타이어 노동조합
금호타이어의 노동조합은 ‘민주노총 금속노조 광주전남지부 금호타이어 지회’로 (생산직에 한해) 조합원은 규약에 의거하여 입사와 동시에 조합원이 되는 유니온샵을 채택하고 있다.
- 유니온샵이란 고용주가 노동조합원 여부를 불문하고 근로자를 고용하지만 고용된 근로자는 일정기간 내에 조합원이 되어야 하는 것을 뜻한다.
Ⅱ. 금호타이어 노사갈등
1) 노조 파업배경
2009년 5월 11일부터 2009년 임금 협상 진행 중 경기 침체 등의 이유로 1000억원대 당기순손실을 기록한 금호타이어 사측에서는 경영난의 이유로 대규모 구조 조정안을 제시하였다. 이에 반대한 노동자 측에서는 임금 7.48% 인상 지금과 설비투자 이행 등을 요구하며 협상을 벌여왔다. 그렇지만 사용자 측의 구조 조정안으로 6월 10일 조합원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실시, 조합원 3878명을 대상으로 하여 과반수 찬성을 얻어 쟁의행위가 가결되었고 파업이 시작되었다.
이때 당시 사용자 측의 입장은 임금 동결 및 정기 승호 보류, 성과급 지급 불가, 학자금 등 복리후생 항목을 2010년 까지 중단, 정원 재설정 및 여력인원 전환 배치, 품질혁신운동, 인력구조조정과 같은 사항을 노동자 측에서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경영난을 이유로 광주 · 곡성 공장 규모 70%로 감소 및 706명 (17.9%) 을 정리해고 하겠다고 주장하였다.
이에 반해 노동자 측의 입장은 임금 7.48% 인상, 성과급 지급, 실질 임금 하락 분 보전, 설비투자 이행 등 요구와 같은 사항을 사측에 전달하면서 사측의 제안을 완강히 거부하였다.
2) 파업과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