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론 파업 사례 분석 - 노사화합 현대백화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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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노사관계론
노사화합 현대백화점
사례분석 및 비평, 대안
(주)현대백화점의 노사화합 사례
○ 1971년에 설립된 서울 강남구 소재 백화점으로서 노동조합(‘87년 설립)과 공동으로 노사관계 개선기구 운영, 직원만족도 측정조사, 노사 친선체육대회등을 통해 노사화합을 이루어 ’94년 이후 무분규와 아울러 업무의 생산성향상을 실현하였다. 특히, 현장의 실무자와 최고의사결정권자가 직접 대화할 수 있는 ‘주니어보드’운영 등을 통해 열린 경영과 근로자 참여를 실천하고 있다.
1. 노사화합 프로그램의 실시
(1) 노사협력 및 노사관계 개선을 위한 공동기구 설치
협력적 노사관계의 유지 및 개선을 위해 당사 노사는 함께 다양한 상시 및 수시 대화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정기 및 수시 노사협의회를 통해 노사 간 현안문제를 함께 고민하며 논의하고 있으며, 또한 각 사업장별로 노사 간 창구를 선임하여 각 사업소 현안문제, 생산성 향상을 위한 영업활성화 방안, 노사협력 프로그램 등을 함께 논의하고 있다. 또한, 경영진과 직원 간의 다양한 만남의 장으로 년 간 100여회가 넘는 간담회 자리를 마련하여 의사소통의 채널로 이용하고 있다.
(2) 각종 노사협력 프로그램
당사 노사는 노사 간 상호협의를 통해 직원의 화합을 도모하고 근무의욕, 애사심 고취를 위해 아래와 같은 다양한 노사협력 프로그램을 노사가 함께 주관하여 운영하고 있다.
1) 협력적 노사관계 유지를 위한 외부교육 참석 2) 직원만족도 측정을 위한 직원사기조사
3) 노사관계 개선을 위한 다양한 교육 실시 4) 직원 퇴직 지원 프로그램 시행 5) 노사 친선 체육대회
6) 노사 합동 불우이웃돕기 행사 7) Refreshment 해외연수 8) 산행, 직원 돕기 모금운동, 문화패 공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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