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참여 활동이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와 구매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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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사회참여 활동이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와 구매에 미치는 영향
목 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제2장 이론적 배경
제1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정의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유형
제2절. 브랜드 이미지
1. 브랜드의 정의
2. 브랜드 이미지의 개념과 역할
제3절. 고객 구매 의도
1. 고객 구매 의도의 개념
2. 브랜드 이미지와 고객 구매 의도의 관계
제4절. 브랜드 충성도
1. 브랜드 충성도의 개념
2. 브랜드 충성도와 브랜드 이미지 간의 관계
제3장 연구모형과 가설
제1절. 연구모형
제2절. 가설설정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과 기업 브랜드 이미지
2. 기업 브랜드 이미지와 소비자의 구매 의도
3. 기업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충성도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오늘날 커피전문점에서 ‘우리 회사는 공정무역 커피만을 이용합니다’ 멘트를 보는 것은 그닥 어려운 일이 아니다. 스타벅스 등과 같은 대형 커피전문점들은 물론, 동네의 작은 커피전문점에 이르기까지 모두 하나같이 ‘착한 기업’임을 표명하고 있다. 이처럼 기업의 윤리성은 최근 그 중요성이 더더욱 커지고 있으며, 자동차와 같은 전통적 제조업에서부터 미용과 같은 서비스 분야에 이르기까지 전 분야에 걸쳐 확산되고 있다.
기업의 사회 참여 활동이란, 기업 역시 사회의 구성원이기 때문에 상품과 서비스를 통해 이익을 창출하는 수준을 넘어, 궁극적으로 사회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것을 의미한다. 신뢰성 있는 제품을 제조하는 것에서부터 바른 세금납부, 기부, 봉사활동과 같이 기업의 사회적 참여는 다양한 측면에서 이루어 질 수 있다.
이러한 기업의 사회적 참여가 활발해진 이유는 소비자의 소비의식이 변함에 기초하고 있다. 오늘날의 소비자들은 주권의식의 증대와 더불어 기업에 사회적 책임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윤리 소비의식을 가지고, 사회적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기업에 대해 불매 운동과 같은 집단 행동을 통해 기업의 변화를 이끌어내고 있다.
그러나 반면, 이와같은 기업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의견도 존재하고 있다. 소비자의 기업에 대한 인식이 반드시 구매나 불매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며, 오히려 기업의 사회적 참여가 기업의 발전 속도를 저해하여, 사회적 후생을 악화시킨다는 의견도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사회 참여 활동이 소비자들의 기업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와, 소비자들의 구매와 직·간접적인 영향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앞서 서술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이하 CSR)’, 브랜드 이미지(Brand Image), 구매 행동(Purchase Intension), 브랜드 충성도(Brand Loyalty) 등 4가지 요소가 어떠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먼저, 제 2장에서는 각 요소에 대한 이론적 정리와 함께, 선행연구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제3장에서는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고 제4장에서는 이에 대한 세부적인 조사방법을 알아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제5장에서는 조사에 대한 결과를 분석하고, 제6장에서는 연구의 한계와 시사점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제 2 장 이론적 배경
제1절 기업의 사회 책임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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