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부제조직의 운영방법과 장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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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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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부제 조직
I. 사업부제 조직의 의의와 특성
II. 사업부제 조직의 형태
1/ 제품별 사업부제
2/ 고객별 사업부제
3/ 판매지역별 사업부제
4/ 공정별 사업부제
III. 사업부제 조직의 장점
IV. 사업부제 조직의 단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사업부제 조직의 의의와 특성
사업부제(事業部制) 조직은 여러 사업단위를 함께 운영하고 있는 대기업에서 각 사업단위를 제품별, 판매지역별, 고객별 등으로 편리하게 분할하여 각 사업단위에 대폭적인 권한을 위임한 상태에서 마치 개별적으로 독립된 기업처럼 책임을 지고 운영하도록 하는 분권관리조직이다. 기업의 규모가 크지 않을 떼에는 중앙에서 모든 의사결정과 관리가 이루어지는 것이 전체적인 통합 조정에 유리하다고 할 수 있으나, 기업의 규모가 커지게 되면 이와 같은 중앙집권적 관리는 의사결정의 지연, 현장과 동떨어진 정책결정, 현장관리자의 책임성 결여 등 비효율적인 여러 부작용이 나타난다. 따라서 대규모의 기업에서는 가능한 현장에 권한과 책임을 위양하는 분권관리조직이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분권관리조직의 대표적인 형태가 사업부제 조직이다. 사업부제 조직에서는 각 사업부의 장에게 제품의 제조 및 판매는 물론 원재료의 구매권한까지도 위임하며, 각 사업부마다 독립적으로 결산을 실시하여 그 성과에 따라 포상이 주어지기도 하고 실적이 부진할 때에는 그에 따른 책임을 져야 하는 경우도 있다. 이와 같은 사업부제 조직의 특성을 그림으로 나타내면 아래의 그림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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