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다국적기업의 실패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27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까르푸
Ⅱ.롯데리아
Ⅲ.세원텔레콤
Ⅳ.Macintosh
Ⅴ.Nexon

기업연혁
SWOT분석
4P분석
내부적.외부적 실패요인
본문내용
Ⅰ. 까르푸
ⅰ) 연혁
1996년 07월 한국진출
2003년 06월 영업 부진한 부산 사상점을 이마트에 매각
2004년 12월 현대백화점, 롯데마트 등의 인수설 나옴
2005년 01월 현대백화점과 상품권교환 등 전략점 제휴 협의하다 결렬
2006년 03월 구학서 신세계 사장 "까르푸 인수 의향 있다"발언
04월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 이랜드 등 까르푸에 인수의향서 제출
응찰업체 네 곳 모두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
롯데, 까르푸 매장 실사 시작
이랜드에 최종 매각

ⅱ) 경영목표
․현지 고객만족의 극대화
․세계최고의 하이퍼마켓 리더
․지속적인 시장확대

ⅲ) 4P분석
① Price
․다른 할인점과 유사한 가격
․경쟁사와 비교 가격은 유사
․소비자가 느끼는 혜택이 큼
․전략상품 특매가격표시 뚜렷, 최저보상가격제
② Product
․15,000여개 품목 취급
․두부, 야채 등 신선상품 주력
․제조과정 공개로 신뢰성을 부여
․신선한 제품의 Store brand 사용
․식품의 청결도를 높이고 현지매입원칙
③ Place
․감각적, 넓고 쾌적한 위생적인 공간
․신선한 식품의 강조 및 1일 유통기간 신선한 식품의 개방형 판매를 실시
․생필품 가격, 품질 경쟁력 확보 노력
④ Promotion
․제품시연, 시청각시설, 휴게실 제공
․매장내 제품광고(신선식품 집중)
․감각적인 전단, 광고제작
․까르푸의 신선함을 전달하고자 많은 노력

ⅳ) SWOT 분석
․Strength: 우수한 품질개발 능력
모회사의 막대한 자금력
강력한 유통력
․Weakness: 낮은 시장 점유율
소비층의 제한
․Opportunity: 고급제품(신선한 야채)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 증대
젊은 층과 고소득자 중심으로 할인점에 대한 인식 상승
   가격경쟁 회피에 따른 수익성 증대
․Threat: 기존 재래시장의 도입
경쟁기업들의 경쟁심화


ⅴ) 내부적 실패요인
① 프랑스 현지 소비자들의 외면
까르푸는 전세계 매출 중 절반, 수익의 3분의 2를 프랑스에서 올리고 있다. 그러나 프랑스 소비자들이 까르푸보다는 독일의 알디(Aldi), 리들(Lidl) 등 디스카운트 체인점을 더 선호하면서 까르푸의 매출과 수익이 악화되고 있다. 가격 할인 공세에도 불구하고 까르푸의 시장점유율이 0.7% 추가 하락하자 까르푸의 주가는 7% 정도 하락
을 기록할 정도로 상황이 악화됐다.
② 무리한 투자로 수익악화 자초
다음은 프랑스 내 경쟁사인 프로모데스(Promodes)를 인수했던 것이 까르푸를 전세계 2위 자리마저 수성하지 못하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2003년 40억 달러의 영업이익을 기록 했음에도 불구하고 까르푸의 영업이익률은 단지 4.6%에 불과했다. 반면 월마트는 6.2%를 기록했다.
③ 프랑스 정부의 규제
1990년대 중반 프랑스는 식품 도매업자들이 모든 소매점에 동일한 가격으로 공급하도록 하는 법안을 도입했다. 이 법안은 대형 소매업체들이 대량 매입을 조건으로 도매업자로부터 저가에 매입 할 경우 식품 생산업자와 영세 자영 소매업체가 도산할 가능성을 방지하기 위한 취지로 도입됐다. 이렇게 되자 자체 브랜드(PB) 제품을 보유하고 있던 디스카운트 체인점들이 정부의 규제에서 벗어나 까르푸를 앞지르게 되었다. 이들 디스카운트 체인점들은 일부 상품들을 까르푸의 경쟁 상품보다 무려 40% 낮은 가격에 판매하고 있다. 물론 까르푸도 이런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자체 브랜드를 출시하고 프랑스 내 하드디스카운트 스토어인 에드(Ed), 스페인 내 디아(Dia) 같은 디스카운트 스토어를 두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네슬레 사례
  • 다국적 기업들은 ‘세계’라는 거대한 시장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현재 기업들이 직면하고 있는 글로벌 경쟁 환경, 그리고 그 환경 속에서 기업이 직면하게 되는 위험과 실패에 대해 국제마케팅 수업을 통해서 많이 배우게 되었다. 이번 현지화전략의 성공과 실패부분의 자료 조사를 함으로써 조원들끼리 잘 알려져 있지 않은, 그러나 누구나 다 아는 주제를 선정함으로써 기존에 이미 잘 정리되어 있는 국내외 기업의 해외 진출 성공 사례

  • 다국적 기업의 해외진출 사례
  • 다국적 기업의 해외진출 사례Ⅰ. 서론다국적기업의 전략은 점점 더 세계화되어 가고, 세계경제에서 무역산업기술금융의 통합은 심화되어 간다. 몇몇 선구자들이 ‘60년대에 선언한 세계자본주의는 오늘날 비로소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으며, 자유주의 세계화의 지지자들은 이를 찬양하고 있다. 그렇지만 세계화는 총체적이지 않으며, 국가도, 경제적 발전의 국가 사이의 차이도, 그리고 사회적 불평등도 세계화와 함께 사라지지 않았다. 진짜로

  • [국제마케팅] 네슬레 사례
  • Ⅰ.서론현재 전 세계 수많은 다국적 기업들은 ‘세계’라는 거대한 시장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현재 기업들이 직면하고 있는 글로벌 경쟁 환경, 그리고 그 환경 속에서 기업이 직면하게 되는 위험과 실패에 대해 국제마케팅 수업을 통해서 많이 배우게 되었다. 과제를 수행하는 학생들의 대부분이 한국기업의 해외 진출을 다룰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차별화를 두기 위해 국제마케팅을 하는 외국기업이 한국에서 실패한 사례를 주제로

  • [국제경영] 다국적 기업의 기술 이전
  • 다국적 기업, 국제 기업에 있어서 필수 불가결한 요소가 되었다. 그럼 이제부터 기술이전의 개념과 특성 종류 등을 살펴보고 그와 관련된 성공 및 실패 사례를 통해 기술이전 당사자 기업과 국가에 가장 큰 이익을 줄 수 있는 기술이전에 대해 모색해 보도록 하겠다.Ⅱ. 본론기술이전의 개념 기술은 일반상품처럼 국제교역의 대상이 되는 무형재이다. 대부분의 지식이 큰 비용이나 장벽 없이 국가간에 이전되나, 기술의 이전에는 많은 비용과 노력이

  • 국내기업들의 해외진출 전략 사례를 들고, 성공과 실패 요인을 설명하시오
  • 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할 것이다. 지금은 사드로 인하여 중국 진출이 막막한 상황이지만, 국제적 관계가 언제나 냉담하리라는 법은 없다. 자유주의 진영과 공산주의 진영의 만남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재의 한국-러시아 국제 관계를 보았을 때 그러하다.그러므로 중국과의 냉담한 반응이 풀렸을 때를 대비하여, 지금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조사해두는 것이 앞으로의 성공적인 해외마케팅 및 해외 진출의 수를 앞다툴 때 경쟁력을 발휘할 것이라 생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