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롯데마트 ISP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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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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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프로젝트 준비
1) 기업소개
2) 선정이유
3) 추친계획
2. 환경 분석
1) 산업 및 시장 분석
2) SWOT분석
3) 경영 및 정보화 전략 분석
3. 현행 체계분석 (AS-IS)
4. 목표체계수립(TO-BE)
1) GAP분석
2) 정보화 전략 수립
3) 정보화 목표 수립
5. 실행계획 수립
1) 과제모델링
2) 단계별 내용
3) 기간별 실행 계획
4) 비용 분석
5) 효과 분석
- 본문내용
-
1. 프로젝트 준비
1.1 기업소개(롯데마트)
1998년 4월 1일 롯데쇼핑(주) 할인점사업부문이 롯데마그넷이라는 이름으로 서울 광진구 구의동 테크노마트 지하2층에 1호점인 강변점 개점
2002년 6월 22일 롯데마트로 이름을 개명.
1999년 2월 롯데쇼핑(주)의 할인점사업부문은 조직을 확대하면서 롯데마트사업부문으로 바뀜
1999년 12월 롯데마트사업본부로 바뀜
2007년 2월 1일 인터넷쇼핑몰을 오픈
2008년 5월 29일 57호점인 동래점을 부산 동래구 온천동에 개점
2008년 11월 13일 60호점인 당진점 개점
1979년 고객 제일이라는 경영 이념을 바탕으로 설립된 롯데쇼핑에서 1998년 뒤늦게 대형 할인점 시장으로 진출한 것이 바로 마그넷(현 롯데마트)이다. 신세계, 삼성과 함께 대형 할인점 ‘Big 3'를 이루고 있는 롯데마트는 2000년 말 16개 점포로 최 단기 다점포화를 전개하였고 유통산업의 새로운 선두주자로 떠오르고 있는 롯데의 유통회사로서 첨단 시설과 교통이 편리한 입지, 고품질의 상품을 최저 가격에 판매하는 차별화된 전략으로 고객들을 유도하고 있으며, 자체 브랜드인 "Magnet" 상표로 제품을 선보여 질 좋은 상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 최신의 POS 시스템 도입으로 자동발주 시스템, 물류시스템을 구축하여 물류비용을 최소화하고 이를 상품가격에 그대로 반영하여 더욱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공급하고 있다.
현재 전국적으로 60개의 점포가 운영되고 있으며, 각 점포는 지역 중소기업체를 적극 지원하고 지역민의 고용을 창출하는 등 지역 경제 발전에 일조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롯데마트는 인도네시아의 대형마트 체인인 ‘마크로’를 19개 지점을 인수하여 지난해 4,800억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중국에 롯데마트 8개를 신설하였고 올 연말께 베트남에 1호 롯데마트를 개점할 예정인 세계 속에 우뚝 서는 유통전문기업으로의 도약중인 기업이다
1.2 선정이유
수년간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했던 대형마트의 매출이 마이너스를 기록하는 등 경제 한파가 대형마트에까지 불어 닥치고 있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국내 대형마트 업계 1위인 신세계 이마트의 지난 9월 전 점포의 매출이 3.2% 감소(전년 동기 대비)했다. 이 가운데 신선식품과 의류 부문의 매출이 두 자릿수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며 경기 악화로 개별 가계들이 식비와 피복비 지출을 줄이기 시작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지난 2월 감소세를 나타내다가 꾸준히 매출을 회복하고 있던 업계 2위 홈플러스는 9월 매출 합계가 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업계에 충격을 주고 있다. 도내에 입점해 있는 해당 점포들 역시 추석 전부터 시작된 매출 부진이 지속되자 울상을 짓고 있다. 더욱이 멜라민 파동 이후 과자류뿐 아니라 식품류의 판매가 전반적인 하락세여서 매출 회복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1.3 추진 계획
2. 환경 분석
2.1 산업 및 시장 분석
1) 국내 할인점 현황
1. 상위 업체의 과점화가 가속화
- 상위 3개사인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가 전체 매출의 64%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러한 과점 경향은 매년 가속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2. 점포생산성 증가가 둔화되기 시작
- 앞으로도 신규점포 개설이 계속되면서 전체 대형할인점 시장규모는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지만 점포 간 경쟁격화와 상권규모 축소로 시장포화상태가 나타나면서 경쟁이 치열한 지역을 중심으로 기존점포의 매출정체 및 소폭감소가 나타나기 시작하고 있다. 이에 따라 경쟁력이 떨어지는 중소규모의 할인점이나 슈퍼마켓 업체들이 대형업체에게 인수되는 사례들이 나타나고 있다.
3. 할인점의 업태 컨셉이 단순 저가지향업태에서 가치지향업태로 변모
- 경쟁격화와 고객층 확대에 따라서 할인점들이 상품 구색과 시설,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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