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이랜드 지식경영 - 객관적 성과관리에 기초한 지식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05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글2002파일입니다.
목차
Ⅰ. 서문 - 1

Ⅱ. 회사소개 - 2
1. 회사개요 - 2
2. 기본이념 - 2

Ⅲ. 지식경영의 비전과 도입 - 3
1. 지식경영의 비전 - 3
2. 이랜드 지식경영의 목표 - 3

Ⅳ. 지식경영의 이력 - 5

Ⅴ. 지식경영의 구축 - 6
1. 이랜드의 지식경영전략 - 6
2. 지식경영의 구조와 지식경영조직-6

Ⅵ. 지식경영 프로세스 - 10
1. BSC의 활용 - 11
2. 지식 자산표의 활용과 지식 자산 관리에 대한 이해 - 18
3. 이랜드의 지식자본가와 육성전략 - 20
4. 학습 조직 : LC와 EC - 22
5. 지식 공유의 장 : 지식 몰을 활용한 KMS - 23
6. 지식 프로세스 관리와 변화 관리 - 27

Ⅷ. 결론 및 미래의 도전과제 - 28

참고 문헌 - 30
본문내용
기업의 생산성 향상은 혁신을 통해서만 가능하기 때문에 피터 드러커는 간략하게 “문제는 혁신이다” Peter F. Drucker, Managing In The Next Society, 2002
라는 말로 혁신의 중요성을 피력했다. 윌리엄 밀러와 랭돈 모리스의 “4세대 혁신”에 따르면 지금까지의 혁신은 주로 기술 포트폴리오와 기존 시장형 제품의 점진적 발전에 중점으로 두는 연속적 혁신이 주를 이룬다고 발했다. 하지만 19세기와 20세기의 경제가 희소성의 제한을 받는 산업경제였다면, 21세기의 경제는 풍요로운 고도기술 기반의 지식경제이며 새로운 시장으로의 이전이 일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기존의 혁신 방법들은 이러한 시장변화를 따라가는 데 충분하지 않은 것이다. William L. Miller and Langdon Morris, Fourth Generation R&D, 1999
이러한 세계시장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표준, 새로운 사고방식 및 업무방식이 도처에서 형성되고 있으며 산업경제시대에는 천연자원이나 기계 및 노동력을 향상하는 데 지식이 사용되었던 반면, 이제는 지식을 지식에 적용함으로써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되었고 이에 따라 기업에서는 조직의 모든 지식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지식경영의 도입이 시급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지식경영은 어느 순간 몇몇 사람들의 필요에 의해 우리 앞에 갑자기 나타난 새로운 경영이론이 아니다. 세상을 움직이는 힘의 원동력이 변화함에 따라 자연스럽게 기업과 조직을 경영하는 관점의 전환이 일어나면서 등장한 개념인 것이다. 피터 드러커는 “미래의 조직”
참고문헌
1. 논문 및 저서

1) Peter F. Drucker, Managing In The Next Society, New York : St. Martins Press(2002)
2) Peter F. Drucker, The Coming of the New Organization, Harvard Business Review on Knowledge Management(2000)
3) William L. Miller and Langdon Morris, Fourth Generation R&D, New York, John Wiley & Sons(1999)
4) Ikujiro Nonaka, The Knowledge-Creating Company, Harvard Business Review on Knowledge Management(2000)
5) David A. Garvin, Learning in Action : A Guide to Putting the Learning,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2000)
6) William Ives, Ben Torrey, and Cindy Gordon, Knowledge Sharing Is a Human Behavior, Cambridge, The MIT Press(2000)
7) Rober S. Kaplan, and David P. Norton, Classic Work : The Balanced Scorecard : Learning and Growth Perspective, Cambridge, The MIT Press(2000)
8) Karl Erik Sveiby, (The)New organizational wealth: managing and measuring knowledge-based assets, 서울, 미래경영개발연구원(1999)
9) Andrew Campbell, Michael Goold, The collaborative enterprise : why links across th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 `이랜드 사원선발제도`의 관한 분석
  • 팀 프로젝트‘이랜드 사원선발제도’의 관한 분석 보고서Ⅰ. 이랜드 기초현황과 사례선정 배경1. 사례선정 이유 선발은 모든 인사기능들 중 가장 처음에 시작되는 활동이다. 기업이 사업의 목적을 달성하고 경쟁력을 갖추려면 가능한 한 빠른 속도로 그리고 높은 수준으로 성과를 낼 수 있는 올바른 사람들(right person)을 선발해야 한다. 현재 기업에서 선발의 도구로 주로 사용하는 것은 서류 전형에서 학점, 어학능력, 자격증을 통해 기본적인 스킬

  • [인적자원관리] 업적평가와 성과관리
  • 업적평가와 성과관리-목 차-Ⅰ.업적평가- 1. 업적평가란?- 2. 업적평가의 중요성- 3. 한국 IBM의 업적평가제도의 적용사례Ⅱ.성과관리(MBO와BSC)- 1. MBO의 개념- 2. MBO 성공사례-HP- 3. BSC의 개념- 4. BSC의 성공사례-이랜드Ⅲ. 출처Ⅰ.업적평가1.『업적펑가』란?교재 제3장부분을 학습하면서 인적자원관리활동이 기업전략 목표달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배웠다. 업적평가는 이러한 인적자원관리 활동의 프로세스

  • [경영사례] 이랜드의 성공에 대하여
  • 관리)시스템 도입, 국내 기업 최초의 지식 자산표 발표 그리고 선진국에서 도입하고 있는 새로운 경영 시스템인 BSC(균형잡인 성과 성적표) 운영 등 지식 경영 인프라 구축에 투자 하고 있다. 20여년간 쌓아온 패션/ 유통업계의 노하우와 Off-line인프라를 바탕으로 On-line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새로운 이랜드 신화를 이룩하고 21세기를 대표하는 지식경영회사로 자리 매김 할 것이다.2.5. 주요사업 연혁 1980년 이화여대 앞 ‘잉글런드’라는 이

  • 21c의 조직관리법과 인재상
  • 이랜드의 경영 전략, 지식 및 문화를 배우기/ 매 달실시KRSECOJMKMS (Knowledge Management System) Ⅱ. 21C형 조직관리기법의 성공 사례- 이랜드 -* 성과 평가 제도- 이랜드의 성과 연봉제- 성과 평가성과가 있는가?지식이 있는가?후계자가 있는가?+ 헌신도가 있는가?BSCLUTIⅡ. 21C형 조직관리기법의 성공 사례- 이랜드-Ⅱ. 21C형 조직관리기법의 성공 사례- CJ - * ‘사원들이 즐겁게 일해야 하고, 회사가 즐거운 일터가 되어야 한다’* 인사에 대한 기본적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경영기법’을 차용 혹은 도입해왔다. 생산기법, 원가 절감 시스템, 인사조직, 재무구조 등 기업활동에 포함된 거의 모든 분야에 서구형 모델이 적용되고 있고, 삼성을 비롯한 여러 국내기업들의 대규모 성장과 함께 이러한 서구형 모델이 성장의 해법으로 인식되어왔다. 그러나 위기 상황을 겪으면서 급하게 수용하다 보니 우리나라의 기업문화와 실정에 맞지 않아 고충을 겪거나 심지어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 즉, 기존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