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이랜드 지식경영 - 객관적 성과관리에 기초한 지식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05 / 2019.12.24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한글2002파일입니다.
- 목차
-
Ⅰ. 서문 - 1
Ⅱ. 회사소개 - 2
1. 회사개요 - 2
2. 기본이념 - 2
Ⅲ. 지식경영의 비전과 도입 - 3
1. 지식경영의 비전 - 3
2. 이랜드 지식경영의 목표 - 3
Ⅳ. 지식경영의 이력 - 5
Ⅴ. 지식경영의 구축 - 6
1. 이랜드의 지식경영전략 - 6
2. 지식경영의 구조와 지식경영조직-6
Ⅵ. 지식경영 프로세스 - 10
1. BSC의 활용 - 11
2. 지식 자산표의 활용과 지식 자산 관리에 대한 이해 - 18
3. 이랜드의 지식자본가와 육성전략 - 20
4. 학습 조직 : LC와 EC - 22
5. 지식 공유의 장 : 지식 몰을 활용한 KMS - 23
6. 지식 프로세스 관리와 변화 관리 - 27
Ⅷ. 결론 및 미래의 도전과제 - 28
참고 문헌 - 30
- 본문내용
-
기업의 생산성 향상은 혁신을 통해서만 가능하기 때문에 피터 드러커는 간략하게 “문제는 혁신이다” Peter F. Drucker, Managing In The Next Society, 2002
라는 말로 혁신의 중요성을 피력했다. 윌리엄 밀러와 랭돈 모리스의 “4세대 혁신”에 따르면 지금까지의 혁신은 주로 기술 포트폴리오와 기존 시장형 제품의 점진적 발전에 중점으로 두는 연속적 혁신이 주를 이룬다고 발했다. 하지만 19세기와 20세기의 경제가 희소성의 제한을 받는 산업경제였다면, 21세기의 경제는 풍요로운 고도기술 기반의 지식경제이며 새로운 시장으로의 이전이 일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기존의 혁신 방법들은 이러한 시장변화를 따라가는 데 충분하지 않은 것이다. William L. Miller and Langdon Morris, Fourth Generation R&D, 1999
이러한 세계시장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표준, 새로운 사고방식 및 업무방식이 도처에서 형성되고 있으며 산업경제시대에는 천연자원이나 기계 및 노동력을 향상하는 데 지식이 사용되었던 반면, 이제는 지식을 지식에 적용함으로써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되었고 이에 따라 기업에서는 조직의 모든 지식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지식경영의 도입이 시급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지식경영은 어느 순간 몇몇 사람들의 필요에 의해 우리 앞에 갑자기 나타난 새로운 경영이론이 아니다. 세상을 움직이는 힘의 원동력이 변화함에 따라 자연스럽게 기업과 조직을 경영하는 관점의 전환이 일어나면서 등장한 개념인 것이다. 피터 드러커는 “미래의 조직”
- 참고문헌
-
1. 논문 및 저서
1) Peter F. Drucker, Managing In The Next Society, New York : St. Martins Press(2002)
2) Peter F. Drucker, The Coming of the New Organization, Harvard Business Review on Knowledge Management(2000)
3) William L. Miller and Langdon Morris, Fourth Generation R&D, New York, John Wiley & Sons(1999)
4) Ikujiro Nonaka, The Knowledge-Creating Company, Harvard Business Review on Knowledge Management(2000)
5) David A. Garvin, Learning in Action : A Guide to Putting the Learning,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2000)
6) William Ives, Ben Torrey, and Cindy Gordon, Knowledge Sharing Is a Human Behavior, Cambridge, The MIT Press(2000)
7) Rober S. Kaplan, and David P. Norton, Classic Work : The Balanced Scorecard : Learning and Growth Perspective, Cambridge, The MIT Press(2000)
8) Karl Erik Sveiby, (The)New organizational wealth: managing and measuring knowledge-based assets, 서울, 미래경영개발연구원(1999)
9) Andrew Campbell, Michael Goold, The collaborative enterprise : why links across th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