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이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경영이란 무엇인가?
1)경영의 정의
2)경영의 기초
(1)관리 과정적 관점
(2)기업 기능적 관점

2.경영자의 역할
1)정의
2)민쯔버그의 연구
(1)대인적인 역할
(2)정보관련 역할
(3)의사결정 역할
3)조직변화를 위한 역할
4)변화창조자로서의 역할
5)비전메이커로서의 역할
6)지원자로서의 역할
7)함의 유도자로서의 역할

3.경영자의 책임
1)정의
2)효율적과 효과적 비교
3)경영 자원
(1)인적 자원
(2)물적 자원
(3)재무적 자원
(4)정보적 자원
본문내용
1.경영이란 무엇인가?
1-1.경영의 정의
기업이라는 조직시스템이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외부 환경에 적절히 적긍하면서 적절히 능동하고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관리, 사란, 조직, 전략, 경영자등의 요소들과 관련된 제반 활동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일련의 과정과 기능이다.
1-2.관리과정적 관점에서의 경영
계획, 조직, 지휘, 통제 시스템
-계획(planning)
조직의 목푶를 설정하고 그 모표를 달성하기 위한 최선의 절차를 선택하는 행위이다.
-조직(organizing)
어떠한 형태로 조직을 구성할 것인가를 결정하고 인적 및 물적 자원을 배분하는 행위이다.
-지휘(leading)
구성원들이 부여받은 업무를 자발적으로 수행하도록 그들에게 의욕을 불어넣어 주고 영향력을 행사하는 경영자의 기능이다.
-통제(controlling)
각 구성원이 행하는 업무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나름 정리한건 같은데.. 많이 미흡,ㅜㅜ
  • pretty4***
    (2008.03.30 15:43:03)
회원 추천자료
  • 기업이란 무엇인가?기업의 경영학적 구조에 대해서 설명함.경영영역과 경영논리에 대해서 설명함.(事例)를 통해서 본 기업의 모습에서 요구되는 기업 고유기능에 대해서 설명함.
  • 1. 기업이란 무엇인가? 기업에 대한 생각을 미시적(현미경으로 본 기업내부),거시적 관점(망원경을 통해서 본 사회에서의 기업역할)에서 설명함위의 내용은 기업을 미시적, 거시적 관점의 두가지 관점에서 정리한 것이다.각각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미시적 관점에서의 기업1)생산중심적 개념-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이윤을 극대화 하는 것기업이란 돈, 물자 등 여러 자원을 조합해서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 내되, 최소

  • [경영혁신] 경영혁신이 무엇인가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를 정리해 본 후, 학습자 나름대로 경영혁신의 정의를 제시하시오
  • 경영혁신 경영혁신이 무엇인가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를 정리해 본 후, 학습자 나름대로 경영혁신의 정의를 제시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경영혁신이 무엇인가2. 나름대로 경영혁신의 정의3.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경영혁신(management innovation)이란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새로운 생각이나 방법으로 기존업무를 다시 계획하고 조직화하여 지휘하고 통제하는 것이다. 즉,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 새로운 생산공정기술, 새로

  • 경영이란 무엇인가 도서요약
  • 경영이란 무엇인가경영의 핵심과 실행, 9가지 원칙조안 마그레타 지음What Management Is차례프롤로그 비즈니스의 기본으로 돌아가는 지도머리말 경영이라는 보편 규율제1부 경영의 핵심: 우리는 왜 그리고 어떻게 같이 일하는가1 가치창조: 회사 밖으로부터 안으로2 비즈니스 모델: 통찰을 사업화 하기3 전략: 탁월한 성과를 내는 논리4 조직: 어디에 선을 그릴 것인가제2부 경영의 실행: 계획을 성과로 옮기기5 현실직시: 어떤 숫자가 왜 중요한

  • [콜로키움] 바람직한 경영인의 상은 무엇인가
  • 주제 : 바람직한 경영인의 상은 무엇인가?CONTENTS1. 서 론22. 최근 경영환경의 변화2-세계화, 지역화의 진전3. 기업이 직면한 위기와 도전과제 3-국제적 기준에 의한 기업활동 규제-환경 기준의 강화로 인한 기업활동 규제-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도전4. 기업위기 극복을 위한 경영인의 철학과 대응방안- 4~5-지속가능경영-지속가능경영의 정의-지속가능경영의 방법-지속가능경영의 사례

  • [경영] 경영에서 전략이란 무엇인가
  • 경영에서 전략이란 무엇인가?기업은 시작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다른 기업을 벤치마킹하고 효율성을 확보하기 위해 외부조달을 행해야 하며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핵심역량을 배양해야만 한다기업들이 상호 파괴적인 경쟁으로 가면서 규제가 완화되고 세계화함에 따라 장벽이 없어졌다 이는 초경쟁이 스스로 만든 상처라는 것이다 문제의 근원은 유효성과 전략을 구분하지 못하는데 있다 여러 가지 경영기법을 만들어 왔지만 지속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