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경영에서 전략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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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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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에서 전략이란 무엇인가?
1.운영의 유효성이 전략은 아니다
2.전략은 독특한 활동에 달려 있다
3.유지 가능한 전략적 포지셔은 상쇄관계를 필요로 한다
4.적합성이 경쟁우위와 유지 가능성 모두를 만든다
5. 전략의 재발견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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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에서 전략이란 무엇인가?
기업은 시작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다른 기업을 벤치마킹하고 효율성을 확보하기 위해 외부조달을 행해야 하며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핵심역량을 배양해야만 한다
기업들이 상호 파괴적인 경쟁으로 가면서 규제가 완화되고 세계화함에 따라 장벽이 없어졌다 이는 초경쟁이 스스로 만든 상처라는 것이다 문제의 근원은 유효성과 전략을 구분하지 못하는데 있다 여러 가지 경영기법을 만들어 왔지만 지속적인 수익을 가져올 수 없다 이로써 더욱 경쟁적 위치로부터 멀어지게 된 것이다
1.운영의 유효성이 전략은 아니다
운영의 유효성과 전략은 양쪽 모두 기업의 목표인 월등한 성과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다 하지만 이 둘은 매우 다른 방식으로 작용한다
운영의 유효성은 경쟁자들이 수행하는 활동들과 비슷한 활동들을 더 낫게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기업 사이의 운영유효성 차이는 상대적인 비용의 상태와 차별화의 단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경쟁자들 사이의 수익성 차이의 중요한 원천이 된다
그리고 등생산성곡선 즉 저렴한 비용과 월등한 품질을 동시에 제공할 수 있고 새로운 기술들과 경영접근법들이 개발되거나 새로운 투입요소가 이용가능하게 되었을 때 항상 바깥쪽으로 움직이게 된다 경영자들은 10년 동안 운영의 유효성을 개선하는데 집중했다 TQM,시간기준경쟁,벤치마킹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비효율성을 제거하고 고객만족을 개선하며 변경시켜 왔다 경여자들은 등생산성곡선의 이동에 뒤지지 않기를 바라면서 지속적인 개선,권한부여,변화관리등 이른바 학습조직아라는 기법과 같은 경영기법들을 선택해왔다 모든 활동들을 전문가를 같이 생산적으로 수행하기가 힘들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외부조달과 가상기업이 유행하고 있다 기업들은 등샌산성곡선으로 여러 차원에서의 성과를 동시에 개선할 수 있었다 하지만 운영유효성의 꾸준한 개선은 월등한 수익성을 달성하는 데 필요하지만 그것은 항상 충분하지는 않다 장기간에 걸쳐서 운영의 유효성을 근거로 해 성공적으로 경쟁하는 기업은 거의 없고 경쟁자보다 앞서 간다는 것은 날로 힘들어져 간다 그 이유는 경쟁기업에게 월등한 방법들을 재빠르게 모방할 수 있다 그리고 두 번째가 기업끼리 서로 벤치마킹할 수록 기업들은 비슷하게 된다 경쟁자들이 효율적인 제3자에게(조달업자)에게 더 많이 기업활동들을 외부조달할수록, 이러한 활동들은 일반적으로 된다 이렇게 되면 끝이 없는 모방을 따라 전략들은 스렴되고 경쟁은 아무도 이길 수 없는, 동일한 길을 따라가는 일련의 경주가 된다 즉 모방과 동일성으로 끌어당기고 제로섬 경쟁 정체되거나 인하되는 가격 으로인해 소모전 끝에 상호파괴적으로 갈 것이다
2.전략은 독특한 활동에 달려 있다
경영전략이란 다르게 되는 것에 관한 것이다 그것은 가치의 독특한 배합을 전달하기 위해 활동들의 다른 집합을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사우스웨스트는 타항공사와 달리 짧은 항공시간과 저비용 공항 게이트에서 빠른 정비시간15분을 통해 경쟁자들보다 더 오랜 시간 동안 비행기를 운영하도록 하여 적은 수의 비행기를 갖고도 빈번한 이륙을 도와주고 (식사,정해진 좌석,항공사 간의 수하물 보관,우등석의 서비스) 등을 제공하지 않는다 사우스웨스트는 잘 맞춰진 활동들의 집합을 근거로 독특하고 가치 있는 전략적 위치를 구축되며 사우스웨스트에 의해 운영되는 항공노선에서는 어떤 풀 서비스 항공사도 더 편리하거나 더 낮은 비용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다
뱅가드구룹의 다양성 포지셔닝전략
다양성 근거의 포지셔닝의 또 다른 예다. 뱅가드는 예측가능한 성과와 최저비용을 가진 일반주식,채권과 금융시장기금들을 제공하고 있다 이 회사의 투자접근법은 매년의, 좋은 상대성과를 위해서 어떤 한 해의 엄청난 성과 가능성을 신중하게 희생한다. 그리고 또 하나 특정한 고객들 집단의 모든(또는 거의 모든)필요성을 충족시키는 것이다. 나는 이것을 욕구근거의 포지셔닝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고객들의 특정한 부분을 목표로 하는 전통적인 사고에 더 가까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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