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머천다이징의 개념 및 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1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머천다이징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1. 머천다이징이란?
1) 머천다이징의 정의
- 머천다이징 과정(Merchandising Processes)
2) 회사기능으로서의 머천다이징
① 이론적 기초
② 행동 이론의 기본적인 구성 개념들
3) 의류 업체 행동 이론
① 의류 업체의 내부 부서들의 관계
② 외부 단체와 환경
③ 회사의 부서들
④ 의사 결정 구조

2. 머천다이징 기술
1) 머천다이징 기술과 역할
2) 퀵 리스폰스 사업체제(Quick Response Business System)
3) 기술 혁신의 이론적 기초
① 기업 이론과 경영 스타일 이론
② 유기적 학습
③ 혁신의 확산 이론

3. 머천다이징 시스템
1) TAMS와 관련된 가정들
① 라인 계획
② 라인 개발
③ 라인 제시
2) 제품 라인의 차원
3) 제품 변화의 차원
- 제품 변화에 대한 머천다이징 관점
본문내용
1. 머천다이징이란?
1) 머천다이징의 정의
목표 시장에 맞는 제품 라인들을 가격과 구색, 스타일 측면에서 시기적절하게 계획하고 개발하여 제시하는 활동을 말한다. 변화가 심한 제품을 다루는 회사의 사업 부문들 중 머천다이징은 가장 중요한 부문이다. 여기서 상품학 원리는 의류산업에 기초를 두고 있다. 의류산업은 매우 매력적이며 다른 산업과 다른 특성들을 가지고 있다.
첫째, 의류산업은 세계 무역의 십분의 이을 차지하는 글로벌 사업이다. 둘째, 미국에서는 직물과 의류산업이 철강 다음으로 국가 방위에서 중요시되는 사업이다. 셋째, 조기 반응 사업 체계가 혁신적으로 활용되는 산업이다. 넷째, 의류산업은 다른 소비자 제품에 비해 제품 변화가 더 많이 요구되는 제품이다. 다섯째, 의류 산업에서는 수직 통합과 수평 통합의 경향이 증가하는 중이고 상품 기획 과정을 더욱 복잡하게 만들고 있다......-중략-

1) 머천다이징 과정(Merchandising Processes)
머천다이징은 모든 유형의 상품에 필수적이다. 자동차 머천다이저는 판매할 자동차의 스타일, 색, 크기를 결정하고, 재고수량과 가격 촉진 시기를 결정한다. 식료품 머천다이저는 신선식품, 저장식품, 냉동식품, 즉석식품의 공간과 일 년 동안의 시기별 상품 구색과 가격을 어떻게 달리 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비디오 머천다이저는 모험물, 애정물, 클래식 영화, 비디오 게임 등의 구색과 각 영화를 몇 개씩 구비할 것인지 결정한다. 의류, 직물 산업에서의 머천다이저는 상품 변화의 특성에 의해 특별히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머천다이징은 의류, 직물 산업의 모든 분야에서 필수적이다. 섬유, 실, 직물이 계획, 개발, 제시외어야 하며 단추, 지퍼, 실 등의 부자재는 완제품 생산 업체에 팔리기 위하여 기획되어야 한다. 대부분의 의류 생산 업체는 도매 업체에 제공하기 위해 라인들을 기획한다. 최근에는 수직적인 통합에 의해 많은 의류 업체가 도,소매 업체 모두에게 판매할 상품을 기획하기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